왜 우리는 더 이상 껌을 씹지 않을까 - 대한민국 소비자 심리 탐사 보고서
최상학.Team RED PILL 지음 / 어바웃어북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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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들의 심리를 탐구해보자~

사람을 구성하는 가치는 say10%. think 20%, real70% 로 이루어져 있다고 한다.

리얼은 나도 모르는 내 진짜? 일종의 무의식이랄까?

그래서 소비자들이 어떤 가치를 가지고 소비하는지

스스로도 모르는 진짜를 유추해보는 보고서이다.

껌, 네 컷 사진, 올리브영, 스타벅스, 아침햇살, 원소주, 일본불매, 배민

등의 사례를 놓고 이야기하는데

나름 납득이 되며 재미있게 읽어나가면서도

진짜? 하며 의아해지기도 하는 부분이 있는데

아마도 타겟이 되는 주 소비자층에서 비껴나서일까?

소비자 심리에 대한 책이기는 하지만

나로서는

조사자들이 20대이고

대상자들도 20대라는 측면에서

mz 세대에 대해 이해도를 높이는 책이 되어 줬다.

특히 네 컷 사진에 대한 조사가 재미있었다.

방문하는 사람들을 관찰하다가 부스 옆에 사진을 붙이는 비율이 홀수 인원일 때 높다는

걸 발견하고 심층 인터뷰까지 하면서 소비의 이유와 경우에 따라 달라지는 이유까지

찾아내는 과정이 재미있었다.

이전에 스티커 사진도 이용하지 않고

지금 네 컷 사진 또한 이용하지 않았던 입장에서는 완전

신세계 이야기였다.

궁금한 건,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이 현상과 분석 또한 시간이 흐르면

현상이 변화하며 분석 또한 변화할테지만

사람을 움직이는 마음의 원리도 변화하는 걸까?

바뀐 사회는 무의식의 움직임까지 변화시킬까?

네이버 카페 책과 콩나무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지만,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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