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력을 높이는 최고의 식사법
시라사와 다쿠지 지음, 오시연 옮김 / 예문아카이브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병에 걸리지 않으려고 미리 백신을 맞는 건데,

백신을 맞고 여기저기 아픈 건 어쩌면 좋은지 모르겠다.

젋고 건강한 사람들이 더 아프다며, 위로 아닌 위로들을 나누기는 하던데.

일반적인 증세 외에

평소 컨디션이 나빠지면 아프곤 하던 부분이 아픈 걸 보니

그저 내 몸의 약한 부분이 드러나는 것 같아서 씁쓸하다.

특별한 문제가 있는 건 아니라는데

불편한 부분이 생기면서, 면역력이라는 단어를 자주 들었다.

이래저래 건강관련 서적을 보다보면

결국은 면역력. 으로 귀결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런데, 생활습관, 운동 등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들이 다양하게 있지만

결국 제일 중요한 건 식습관.

내가 먹는 것이 나다. 라는 말이 있던데.

다이어트도 운동보다는 결국 식이요법이라고 하는 것처럼

몸을 구성하는 건 결국 입으로 들어가는 것인가보다.

저자는 일본의 의학박사로 건강관련 서적을 꾸준히 내고 있는 분인듯.

이 책은 전작 [의사가 가르쳐주는 최고의 식사법]이라는 책의 업그레이드 버전.

실천형 가이드 북으로 나왔다고 한다.

면역력을 강화하는 식사법, 노화를 방지하는 식사법, 체질 개선법, 장이 좋아지는 식사법 등

크게 4개의 카테고리를 나눠서

디테일한 사례에 따른 식사법을 안내하고 있다.

예를 들어 눈이 피곤할 때는 건포도를 먹으면 도움이 된다거나 하는 식으로 말이다.

전체적으로 한 번에 따라하려고 하면 좀 부담스러울 것 같다.

목차를 살펴 필요한 부분을 우선적으로 따라해보면서

이 책을 가이드삼아 자신에게 맞는 식사법을 만들어나가야 할 것 같다.

좀 더 가볍게 접근하려면 말미에 실려있는 면역력을 높이는 식품을 염두에 두고 식단을 짜보는 것부터

시작하는 것도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