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량 생산품의 디자인론 - 세상을 보는 사토 다쿠의 디자인 해부학
사토 다쿠 지음, 마카베 도모하루 엮음, 안혜은 옮김 / 컴인 / 201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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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상보다 재미있는데 이 책. ㅎ

사토 다쿠라는 분은

지금 우리도 보고 있는 롯데 자일리톨 껌의 패키지 디자이너이다.

털레비젼 프로그램의 아트 디렉션도 하고

[디자인 해부] 프로젝트를 통해 대량 생산품 디자인에 대한 교육? 을 하는 등

단지 디자인을 하는 것 뿐 아닌

대량 생산품 디자인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 만드는 작업에도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 것 같다.

그런 그에게 이 책의 엮은 이인 마카베 도모하루 씨가

대량 생산품의 디자인론에 대한 책을 내자고 제안했다고 한다.

그런데, 책의 구성이 좀 독특하다.

저자인 사토 다쿠의 이야기가 진행되다가

중간에 굵은 글씨로 툭 마카베 도모하루씨의 재핑. 이 들어간다.

재핑이라는 단어의 뜻은 tv 채널의 이동을 막기 위한 장치라고 설명하고 있는데... @@;

여기에 왜 재핑이 필요한지는 모르겠다. 책인데....

읽다가 그만두는 것 막기 위해서인가? 별로 그런 기능을 하고 있는 느낌은 아닌데... @@;;

여튼 개인적인 감상으로는 추임새?

아니면 토크 쇼의 아나운서 같은 느낌?

아니면 다큐의 나레이션 같은 느낌의 마카베 씨의 추가 설명 같은 것이 들어간다.

나름 재미있는 구성인 것 같기는 하다.

챕터 1인 대량 생산품 디자인에 관해서

2는 기업 아이덴티티인 VI,CI에 관한 이야기

3은 사토 다쿠씨가 디자인을 시작하게 된 이야기

4는 광고 회사 덴쓰에서 일하면서 깨달았던 일들

5는 디자인 해부 프로젝트에 관한 설명으로 의미, 진행했던 내용들이 실려 있다.

6은 디자인 해부 프로젝트를 통해 발전한 디자인에 관한 생각과 활동들.

마지막으로 7은 디자인에 관한 생각이 정리되어 있다.

가장 재미있었던 건 챕터 1의 기성 상품들 디자인 이야기.

별 생각없이 보고 있던 디자인들이 이런 저런 생각들로 이루어진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되는 것이 재미있었다.

개인의 철학이나 감성등을 표현하는 작업이 아닌

제품의 성격, 지향을 나타내는 디자인이 갖춰야할 내용들에 대해서도

다시 생각해볼 수 있었다.

그것과 연결된 디자인 해부 프로젝트 또한 흥미로웠다.

그리고, 디자이너가 이러한 전시 기획을 통해

디자인 언어를 보다 구체화 시키고 싶어하는 욕구를 실현시킨 모습 자체도 신선하고

멋지다 싶다.

인상적인 것은 디자인의 무명성.

제품 디자인은 디자이너가 드러나는 것이 아니라

제품으로서 온전한. 그러한 무명성을 추구한다는 지점도 재미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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