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ing Somebody - 배우가 되고 싶다
양성민 지음 / 큐리어스(Qrious)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홍색에

엠보 느낌의 표지가 고급스러운 느낌이다.

책의 만듬새는 꽤나 깔끔하다.

이전에 배우를 찾습니다. 라는 배우 지망생들을 위한 책에 이어 두번째 책이다.

이 책의 내용도 꽤나 기본, 기초적인 내용인 느낌이라

이전의 책에 어떤 내용이 있었을지? 큰 차이는 없는 게 아닐까 싶기도.

저자는 현재 영화사 대표이며 한국예술원의 겸임 교수인데

책을 쓰게된 이력은 이전 cj e&m의 캐스팅팀의 일을 담당했던 것이 크지 않았을까?

그래서 내용도 배우로서의 연기론이라거나, 배우의 근원적인 이야기라기보다는

시장에서 배우로서의 위치와 방향성에 대한 이야기가 주를 이룬다.

'배우'라는 특정 직업군에 대한 이야기이기는하지만 프롤로그에 나와 있듯이

성장을 꿈꾸고 이뤄 나가고 싶은 사람들에게는 함께 통용될 수 있는 기본이 되는 이야기들이 가득 차 있다.

p. 23

당신은 아직 늦지 않았습니다. 자신의 나이와 외모를 고려해서 그때그때 상황에 맞는 답을 찾으려고 노력하면 됩니다. 나이를 떠나 그 시기에 맞는 역할에 도전하면 됩니다.

p.28,29

프로필에 적는 경력을 '으레' 넣으려 하지 않길 바랍니다.

제가 생각하는 이력서에 넣는 필모그래피란 '내가 남들과 다르게 노력해서 이루어 낸 결과물'입니다.

p.46

본인이 무엇이 부족하고 무엇을 잘할 수 있는지 아는 것부터가 시작입니다.

p.68

배우가 되고 싶은데

이런저런 이유로 망설이고 있나요?

시작도 하지 않았는데 이미 뒤쳐져 있다는 느낌이 들거나

'부족한 내가 과연 할 수 있을까?'라는 의심이 드나요?

결심했다면 일단 저질러 보세요.

시작하지 않은 걸 더 후회할 수도 있잖아요.

부족한 걸 알고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충분히 시작할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p.72

배우로 산다는 게 앞날을 예측하기도 힘들고 계획대로 되지도 않는다지만, 그럴수록 더욱 계획성 있게 살아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p.75

계획을 세울 때 단순히 목표를 세우는 데에만 그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p.78

이상적인 계획도 좋지만 짧은 시일 내에 달성할 수 있는 실현 가능한 계획도 필요합니다.

p.79,80

무슨 일이든 지속하는 것만큼 위대한 일은 없습니다. 우리는 대부분 지속적으로 일을 하지 못해서 실패하기 때문입니다.

중요한 건 매일 반복적으로 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게 운동이든 연기 연습이든 사람을 만나는 일이든 지속해서 일을 해 나가면, 어떻게 되든 결과물이 나오게 되어 있습니다. 보통은 결과를 맺기 전에 기다리지 못해서 포기하죠.

p.91

남들이 하는 방법을 참고하되 본인만의 루틴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지금 하는 일들을 '왜' 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부터 출발해야 합니다. '왜'에 대한 해답을 찾으면 그 이후부터는 행동과 방법 또한 달라집니다.

p. 96

잘 보이려고 하지 마라

마음에 드는 이성이 생겼을 경우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잘 보이려고 하기보다 잘하면 됩니다. 무엇보다 나다움을 유지하는 게 중요합니다.

p. 135,136

슬럼프가 오면 그 상태를 받아들이면 됩니다. 슬럼프는 극복의 대상이 아닌 휴식과 재충전을 통해 지나가는 과정입니다.

세상은 당신에게 빨리 가라고만 재촉하질 않습니다. 그보다 더욱 중요한 건 가던 길을 끝까지 갈 수 있는 당신의 에너지입니다.

p.181

지금까지 살면서 자신의 한계를 극복해 본 경험이 있나요?

중요한 건 그 시점 전후로 나는 뭐든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게 된다는 사실입니다.

p.221,222

지금 하지 않으면 언제 할 날이 있을까 라는 마음가짐으로 접근해 보세요. 시작하지 않은 사람에게 성취란 있을 수 없습니다. 거창한 용기나 동기가 없어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지금 눈앞에 있는 작은 일부터 해 보세요.

ps. 저자가 연기 전문 동영상 앱 '셀프테이프'를 운영하고 있다고 하는데

관심있는 사람들은 한 번쯤 살펴보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