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대를 너무 많이 했던 탓인지, 번역체 문장에 익숙치가 않은 탓인지

그것도 아니면 내가 책을 제대로 읽어내지 못한 탓인지는 모르겠지만,

기대만큼 좋은책이다!라고 말하기는 좀 그렇다.

서술방식이 뭔가 좀 정신없달까....

(다들 대단한 책이라고 칭찬들만 가득한데 나같은 사람이 뭐라뭐라하는것도 쫌...킁)






이부분이 이책의 가장 중요한 논점이라고 생각된다.


말하자면 이런 것이다. 보스니아 밖에 있던 사람들이 저 끔찍한 이미지들을 보고서도 신경을 끄게 된 이유는 보스니아 전쟁이 끝날 기미가 보이지도 않으며, 자국의 지도자들이 이 전쟁은 도저히 손쓸 수 없는 지경에까지 이르렀다고 주장했기 때문이다. 어느 한 전쟁, 혹은 그 어떤 전쟁일지라도 도저히 멈풀 수 없는 것처럼 보인다면 사람들은 그 전쟁이 가져온 참사에 별 반응을 보이지 않게 되는 것이다. 연민은 변하기 쉬운 감정이다. 행동으로 이어지지 않는다면, 이런 감정은 곧 시들해지는 법이다. 따라서 정작 문제는 이렇다, 이제 막 샘솟은 이런 감정으로, 서로 연락을 주고받으며 알게 된 지식으로 무엇을 살 수 있는가? 만약 '우리'(그런데 '우리'란 도대체 누구를 말하는 것일까?)가 할 수 있는 일은 아무것도 없다고 느낀다면, 그리고 '그들'(그들은 또 누구인가?) 이 할 수 있는 일도 전혀 없다고 느낀다면, 사람들은 금방 지루해하고 냉소적이 되면, 무감각해지는 것이다.

게 다가 뭔가 행동을 하는 것이 꼭 더 나은 것도 아니다. 감상적인 감정이 무자비함이나 그보다 더 나쁜 것을 즐기는 취향과 완벽히 양립할 수도 있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고통 받고 있는 사람들에게 연민을 느끼는 한, 우리는 우리 자신이 그런 고통을 가져온 원인에 연루되어 있지 않다고 느끼는 것이다. 우리가 보여주는 연민은 우리의 무능력함뿐만 아니라 우리의 무고함도 증명해 주는 셈이다. 따라서 (우리의 선한 의도에도 불구하고)연민은 어느 정도 뻔뻔한(그렇지 않다면 부적절한)반응일지도 모른다. 특권을 누리는 우리와 고통을 받는 그들이 똑같은 지도상에 존재하고 있으며 우리의 특권이 (우리가 상상하고 싶어하지 않는 식으로, 가령 우리의 부가 타인의 궁핍을 수반하는 식으로)그드르이고통과 연결되어 있을지도 모른다는 사실을 숙고해 보는 것, 그래서 전쟁과 악랄한 정치에 둘러싸인 채 타인에게 연민만을 베풀기를 그만둔다는 것, 바로 이것이야말로 우리의 과제다. 사람들의 마음을 휘저어 놓는 고통스런 이미지들은 최초의 자극만을 제공할뿐이니. p153-4



'논점이 분산되어 있으니 정리해가면서 읽으라'는 빨간책방 이혜원 기자의 멘트가 아니였으면,

내가 또 낚였나 생각하고 책읽기를 멈추었을지도 모르겠다.

보관함에서 여러해동안 보관만 되어있던 책을 읽게 된 데에는 이동진과 이다혜의

수잔 손택의 책은 쉬워요, 어렵지 않아요 라는 멘트 때문이었는데 초반에 읽어가기가 쉽지 않아서

난 역시 안되나 하고 포기할뻔 했다.

책에 대한 해석들은 역시 이다혜보다는 이동진쪽이, 나는 훨씬 마음에 든다.

숲도 보고 나무도 볼줄아는 그의 독서력에 매번 감탄 또 감탄.


수잔 손택은 서문을 따로 발간하지 않는다는데 한국어판에는 특별히 서문이 있다.

이 서문에 수잔 손택이 이 책에서 하려고 했던 질문과 답이 모두 담겨 있는것 같다.


< 타인의 고통>은 사진 이미지를 다룬 책이라기보다는 전쟁을 다룬 책입니다. 제게 있어서 이 책은 스펙터클이 아닌 실제의 세계를 지켜나가야 한다는 논증입니다. 저는 이 책의 도움을 받아서 사람들이 이미지의 용도와 의미뿐만 아니라 전쟁의 본성, 연민의 한계, 그리고 양심의 명령까지 훨씬 더 진실하게 생각해볼수 있었으면 정말 좋겠습니다.


                                                                                   -<한국의 독자에게 중>-


나에게는 이미지로만 보이는 타인의 실재하는 고통.

나는 여기서 안전하고, 너는 거기서 고통스럽지만,

나는 여기서 할수 있는 일이 없고, 너의 고통을 나는 안타까워 하지만

너의 고통의 원인에 내가 있을지도 모른다는것.





첨부된 여러 장의 사진중 가장 기억에 남는 사진은 바로 이사진이다.



가능한 사람을 살려둔 채로 며칠에 걸쳐 살갗이나 살점을 도려내는 형벌. 능지.

저 사람의 표정을 클로즈업 한 사진이 바로 밑에 있는데, 얼굴만 본다면 고문당하고 있는 것 같지 않은

마치 황홀경에라도 빠진듯이 두 눈을 치켜뜨고 입은 웃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도대체 얼마나 고통스러울지 상상조차 할수 없다.


저런 일을 하는 사람들, 저 사람을 보고, 저 사람의 사진을 찍는 사람들이

특별히 악한 사람들이 아닐것이다.

그런데 왜? 도대체 왜? 인간은 이렇게까지 할수 있는 것일까?


















    질문에 답이 되어줄만한 책들인지는 모르겠지만,

     우선은 보관함으로...












내 다리 사이를 잡고 있는 커다란 손과 희미하게 번득이는 두 눈이 무서웠다. 글렌이 다시 이야기를 시작했다. 엄마는 괜찮을 거라고, 나를 사랑한다고, 우리는 모두 행복해질 거라고, 행복이라고. 글렌의 단단한 손과 툭 튀어나온 손목뼈가 안으로 파고들며 나를 아프게했다. 나는 자동차 앞 유리만 뚫어져라 바라봤다. 너무 무서워서 울 수도, 떨 수도 몸을 움직일 수도 없었다. 너무 겁이 나서 옴짝달싹할 수가 없었다.

                                                                                             < 캐롤라이나의 사생아 중>




글렌은 의붓아빠 나는 꼬꼬마..........

이런 부분은 그냥 스치듯 읽어 가려고 해도 손이 발발 떨린다.

<존재의 세가지 거짓말>을 읽었을 때가 생각났다. 그 책은 책 전체가 심장이 발발 떨리게 하는 바람에 중간에 포기하고 말았다. 계속 읽다가는 심장마비라도 올것 같아서..

빨책의 다음 책이 내가 읽다가 도저히 읽을수가 없어서 포기한 <존재의 세가지 거짓말> 이란다.

<존재의 세가지 거짓말>은 방송을 듣는것 조차 망설여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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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락방 2015-03-04 16: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확실히 아무개님이 저보다 더 딱딱한 내용을 더 잘 받아들이는 것 같아요. 저는 수전 손택의 저 책, 초반 조금 읽다가 손 놔버렸어요. 아,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 하고 말이지요. 다른 사람들이 다 극찬하는데 저는 도무지 읽을 수가 없더라고요. 제 독서력은 아직 저 책을 소화할만큼은 아닌 것 같아요. 독서 근육을 더 키워야 할듯.
이런 책은 아무개님 페이퍼로 볼래요. 그게 제겐 더 쉬워요.

아무개 2015-03-05 08:12   좋아요 0 | URL
다락님 제가 죠기죠기에 썼듯이 초반부는 저도 이게 뭔소리야 이해가 안가..
어려운 단어도 없는데 뭔 말인지 모르겠어...이러면서 포기하려고 했었어요.
그리고 저는 본문인 <타인의 고통>보다 부록으로 실린
<다같이 슬퍼하자 그러나 다같이 바보가 되지는 말자> 라는 글이 훠어어어얼씬 좋았어요.
정말 멋진 사람이구나! 라는 생각이 절로 들더라구요.
9.11테러 일어난지 며칠만에 이 테러가 누구때문에 일어났는지
똑똑히들 생각하라고, 이건 미국 스스로 자초한 일이라고 말할수 있다는게
정말 엄청나구나 싶었어요.
우리 나라 같았음 그냥 국보법으로 달려들어갔을텐데 싶고...

다락방 2015-03-05 11:37   좋아요 0 | URL
음...포기하고 팔아버렸는데 다시 사서 다시 읽고 싶어지네요..음....그래도 또 포기할텐데.....

아무개 2015-03-05 12:56   좋아요 0 | URL
내가 산책이면 다락님 줄텐데
도서관에서 대출한 책이라 ^^:::::

나중에 진짜 정말 너무너무 읽고 싶어 죽을꺼 같아지면 사십쇼!!

Jeanne_Hebuterne 2015-03-05 15: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한나 아렌트 말대로, 문제는 시선이었어요. 사람을 죽이는 것보다 개를 죽이는 것이, 개를 죽이는 것보다 개구리를 죽이는 것이 더 쉬울 테니까요. 벌레 같은 것을 죽이기는 얼마나 쉬운가요.(모기 한 마리 못잡아 번번이 놓치고 바퀴벌레 잡느라 락스 뿌리다가 내가 질식사할 지경이었습니다만)
누구의 잘못이다, 라고 단순하게 말하기는 늘 쉬워요. 그렇지만 소위 한물간 유행어 `왜때문에?`라고 물으면 그때부터 할 말이 많기도 하고, 없기도 한 세상입니다.

아무개 2015-03-06 09:41   좋아요 0 | URL
유태인 수용소에서 유태인들을 돼지라 부르며 모멸감을 주는 `쓸데없는` 고문을(화장실에 못가게 해서 유태인들이 대소변을 그대로 옷에 보게 만들었답니다) 했다고 하네요. 나치들이 유태인을 사람으로 인식하지 않게 만들기 위해서 일부러 그랬다고 하더라구요. 내가 죽이려는 대상의 이름을 알고, 그 사람을 인간으로써 인식해 버리면 잔혹한 행위를 하기란 사실상 쉽지 않겠죠.

누구의 잘못인가?를 따지기 쉽지 않는 세상..이죠.
저는 ˝둘다 옳다면 더 약한자의 편을 들어 주라˝는 말을 개인적으로 믿고 삽니다.....


단발머리 2015-03-06 10: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1. 저는 일단 도전할 생각이 안 나는데요.
[타인의 고통]도 또 다른 책, 제목이 기억 안 나네요. 두 권 다 완전 실패!!
아무개님이 이렇게 읽으시고, 써 주시어요~~~~
아무개님 페이퍼로 읽으니 이해만 잘 되네... ㅋㅎㅎ

2. 이동진은 저도 칭찬하고 싶어요. 좋은 면이 많아요. 제일 좋은 건, 역시 힘을 빼고. 난 체 하지 않고.

3. 빨책 <존재의 세가지 거짓말> 듣다가 아무개님 페이퍼 보고 중단했어요.
저는.... 안 듣고 안 읽는게 좋을 듯 해요. 벌써부터 으시시...


아무개 2015-03-06 11:39   좋아요 1 | URL
1.^^::::::::::

2.아..그리고 뭐랄까 말하는 톤이나 화법이랄까요 그런것도 맘에 들더라구요.
말도 안되는 말장난은 쫌 그렇지만 ㅎㅎ

3.<존재의 세가지 거짓말>은 1권 읽고 제가 쓴 페이퍼 있는데
거기 추려 놓은 글도 단발머리님이 읽으시면 분명 기절..하실껍니다..

단발머리 2015-03-06 13:59   좋아요 0 | URL
1. 웃어도, 격려해주셔도 아... 불가합니다.

2. 말하는 톤, 좋아요. 목소리도요. 그리고, 저는.
그런 말도 안 되는 말장난을 쫌 좋아합니다. 취향이 .... 헤헤

3. 저, 책은 안 읽고 아무개님 추려 놓은 글만 좀 읽으면 안 될까요?
찾아봤는데, 못 찾겠어요. @@ 연결 좀...

아무개 2015-03-06 14:21   좋아요 1 | URL
http://blog.aladin.co.kr/701246196/6567600

저 빨책 오늘 중간까지 들었는데,
하아...방송 듣고나니
다시 읽어 볼까 싶기도 하고
이놈의 얇은 귀는 늘상 팔랑팔랑~~~~~

단발머리 2015-03-06 14:32   좋아요 0 | URL
저, 읽었어요. 주소 가져다가 붙이는데 손이 막 떨리고.
아..... 저는 참, 못 읽겠네요.
아무개님 글 읽고도 스멀스멀해요. 아무개님 글이 아니라, 아무개님이 이 책에 대해서 쓰신 글 말이예요.
완전 쎄네요.

제일 무서웠던건, 마노아님이 이 책을 다락방님께 선물했는데, 반응이 좋았다는 거.
아, 아무개님, 제발 다락방님 옆에 서지 말고, 내 옆에 서요.
저처럼, 이 책을 외면해주세요.... 요요요요용~

아무개 2015-03-06 16:12   좋아요 1 | URL
풋~^^ 단발머리님 댓글 넘 재밋어요 ㅋㅋㅋ

다락방 님, 마노아 님 그리고 이동진 김중혁과 또 수많은 사람들이
좋다고 할때는 그만한 매력이 있는걸텐데
첫권만 보고 너무 성급하게 판단내린건 아닌가 싶어
읽어 보고싶은 마음이 불끈불끈(단발머리님 께서 읽지 말라시니까 더 읽고 싶음 ㅋㅋㅋ)

단발머리 2015-03-06 14: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땡큐 땡큐요 아무개님~ 저는 아무개님 글 읽고나서 결정하겠어요~ 흐음^^

transient-guest 2015-03-07 03: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남과 자신을 구분짓는 어떤 대상화? 차별화? 이런게 아닐까요? 최근에 영화 Sniper의 주인공의 자서전을 읽고 있는데요, 자신과 남의 구별, 선악에 대한 이분법이 어쩜 그리도 딱 갈리지는지 놀라고 있습니다.

아무개 2015-03-09 07:57   좋아요 0 | URL
네 그렇죠. 내가 아닌 남.
대상을 타자화 시킴으로써 그들에게 일어나는 고통을 추상화시키는것.
그리하여 어차피 나는 아무것도 해줄수 없으니 동정이나 하거나
아니면 외면해 버리게 만드는것....

Sniper? 한국에서도 개봉된 영화인가요? 검색해봐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