휘성 - 미니앨범 The Best Man
휘성 (Wheesung) 노래 / 지니(genie)뮤직 / 2014년 5월
평점 :
절판


휘성 시즌2가 반갑다

 

음원 공개되자마자 몽땅 다운 받아서

몇 번 돌려듣다가 피식 웃고 말았다.

 

이번 앨범, 휘성 시즌2?

 

사람마다 느끼는 게 다르겠지만

여전히 내게는 간지나는 가사인데

그 안에 그 동안 가사에는 없었던

자기 삶에 대한 고민이 절절하다.

 

과연 서른셋의 고민이구나.

밥벌이의 지겨움

밥벌이의 무거움

밥벌이의 숭고함.

 

노래로 쓴 자서전같다고 할까.

그래도나는잉2.

 

노래에 대한 고민도 좋다.

놈온 앨범의 뮤직을 좋아하는데

그때보다 한 발짝 더 내딛은 고민이다.

난 노래만 부를 거야, 더 나은 나를 찾았어, 무대만 내 세상이야, 노래로 기도할 거야...

꿈이 이뤄질 때까지 끝까지 지켜보라니 그럴 거다.

지팡이 짚고 무대에 설 때까지..

 

하긴 롤러코스터처럼 녹록하지 않았던 활동을 접고

군대에서의 긴 공백 등등

얼마나 고민이 많았을지.

생각이 깊어지고 구체적이고 생활적으로 바뀔 수밖에 없었을 거다.

 

물론 여전히 이성에 대한 사랑고백도 있지만

그 전의 매달리고 간절하고 떠나가도 뒤통수에다가도 말 못하는 사랑이 아니라

사랑의 주체인 내 사랑의 의미를 찾네.

20대의 사랑과 30대의 사랑의 차이인가?

 

그 변화가 반갑고 멋지다.

음악에 대해서는 잘 모르지만

왠지 힘을 빼고 여유가 생긴 창법도 마음에 든다.

막귀라고 말하면 반박할 말 없음. 빠심으로 듣는 거니까.

 

물론 이런 변화들이 마음에 들지 않은 사람도 있고

과거가 그립다는 사람도 있겠지만

세상 만물은 변하는 것.

살아있는 생명체처럼 변화해가는 그 모습이 좋다.

가수의 변화에 맞춰가는 거, 그게 끝까지 함께 갈 진정한 팬 아닌가.

 

모든 예술가가 그렇지 않나.

시기마다 작품의 특징이 달라진다.

화가도 초기에 어떤 기법으로 그리다가 중기, 후기에 어떻게 달라지고

작가도 젊을 때는 단거리를 달리듯 달려들다가 나이가 들면서 글의 깊이가 달라진다.

 

진화가 아니라도 모든 변화는 살아있다는 증거다.

 

그래서 40~50대에는 시즌3, 60~70대에는 시즌4같은 변화하는 노래를 불러주면 좋겠다.

언젠가 실용음악과 후배들이 휘성 노래의 전기, 중기, 후기로 나눠서 논문도 써주고..

 

노래 속 바람처럼 멋있는 인생보다 맛있는 그런 인생을 살기를,

늘 눈물 찔끔 나게 행복하기를,

스스로에게 자랑스러운 자신이 되기를,

그래서 아주 나중나중에 맛있게 살았다 그렇게 말할 수 있기를!

 

그런데 비주얼도 시즌2. 왜 이리 멋진겨~ 삼땡 아저씨인 주제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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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페라 읽어주는 남자 (보급판 문고본) - 오페라 속에 숨어 있는 7가지 색깔의 사랑 이야기
김학민 지음 / 명진출판사 / 2008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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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



책을 샀던 목적을 달성했다.

 

오페라가 보고 싶어졌으니까.

 

특히 모차르트의 오페라가! 어쩜 선택하는 주제와 해석마다 그리 깔끔하고 귀여운지~(거장에게 이런 표현을 써도 되나 ^^*)

 

음악을 들으면 그의 천재성을 느낄 수 있을까?

 

음악으로라도 멋진 남자, 멎진 천재를 만나는 건 언제나 즐거움이다.

 

이 책에 등장한 오페라들은 이제 보면 뭐 좀 알고 보고 들을 수 있을 것 같다.

 

근데 저자의 오페라 해석은 지극히 사랑 중심적이다.

 

그래서 더 많은 젊은 독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겠지만 나로서는 좀 ^^;;;

 

어쨌든 저자의 사랑관은 확실히 알 수 있는 책!!!

 

- (트리스탄과 이졸데)두 남녀 주인공을 통해 바그너는 '사랑은 밤과 죽음 안에서만 완성될 수 있다'고 말한다.

 

-(카르멘) '지금은' yes 답한 카르멘과 '영원히' yes 라고 잘못 해석한 호세. 사랑의 맹세에 대한 해석의 차이가 비극을 부른다.

 

- (코지 판 투테)여자의 지조는 마치 아라비아의 불사조 같은 것. 모두 있다고 말하지만 아무도 실제 본 사람은 없다.(저자는 왜 이런 생각을 하게 됐을까? 그렇다면 남자에게는 지조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일까? 그게 궁금하군!)

 

- (살로메) 죽어도 내 몫이 아닌 사랑이 있다.

 

-(오텔로) 자신의 상대를 과분하다고 느끼는 것은 위험하다. 스스로에게 자신없는 사랑은 허물어지기 쉽기 떄문이다.

 

-(피가로의 결혼)여자의 직감은 항상 남자의 판단을 앞선다

 

-(돈 지오반니) 그의 성적 욕구는 남성성의 증거가 아니라 거세불안에 대한 두려움일 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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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다운 삶, 사랑 그리고 마무리
헬렌 니어링 지음, 이석태 옮김 / 보리 / 1997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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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판절판


내가 존경해 마지 않는 스콧과 헬렌 니어링 부부의 또 다른 책.

이번엔 삶과 죽음에 관한 이야기가 그득하다.

 

100세가 되면서 곡기를 끊고 스스로 죽음의 방법을 택한 스콧 할아버지의 모습을 보며 많은 것을 느끼고 배웠다.

저리 죽을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다빈치의 말마따나 잘 죽기 위해서 잘 살아야 하는 거겠지?

 

인터뷰를 온 기자에게

"날 방해하지 마시오. 내가 지금 죽느라고 바쁜 걸 보지 못하시오?"

ㅎㅎㅎ 정말 스콧은 죽을 때까지도 유머를 버리지 못하는 구나.

 

삶이 힘들 때마다 여러번 보면 정말 좋은 책이다.

 

 

- 그는 많이 자기면 가질수록 자기보다 못한 사람들에게 점점 더 많은 빚을 지는 느낌을 받았다.

 

- 꼭 필요치 않은 일을 멀리할 것. 그날그날 자연과 사람 사이의 가치있는 만남을 이루어 가고, 노동으로 생계를 세울 것.

 

- 희망을 갖고 여행을 하는 것이 목적지에 닿는 것보다 낫다.

 

- 무엇을 위한 자유인가? 새처럼 자유를 이용해 현재와 순간의 자극들을 충족시켜왔다. 그러나 새들은 둥지를 틀고, 식구를 먹여 살리고, 그 안녕을 책임진다. 모든 것에서 자유러워지고 싶다는 말은 무책임한 말이다.

- 덜 갖고 더 많이 존재하라!

 

- 모든 사람은 다른 사람이 누리지 못하는 풍요로움을 지녀서는 안된다.

 

- 생활의 질을 높이기 보다는 삶의 질을 높이고자 한다.

 

-정보가 지식으로 간주되고 지식이 흔히 지혜의 가장하는 시대.

 

-(폴 발레리) 생각하는 대로 살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곧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된다.

 

- 동물은 형제들이고 우리 곁에서 성장하는 지구의 다른 종족이다.

동물들은 열등하지 않으며 형태가 다른 자아들이다.

 

-죽은 사람이 정말로 죽은 것이라면 왜 그 사람이 지금도 내 마음 속에서 걸어다니겠는가?

 

-(레오나르도 다빈치) 잘 보낸 하루가 행복한 장을 가져오듯 잘 보낸 삶은 행복한 죽음을 가져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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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비야의 중국견문록
한비야 지음 / 푸른숲 / 2001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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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비야 선생님이 2000년에 중국어를 배우기 배우기 위해 중국에서 1년간 머무르며 있었던 이야기들을 묶은 책이다.

 

이 책이 나온 후 한비야샘을 만났던 날이 기억난다.

샘은 예쁜 중국옷을 입고서 더운 여름날 서울역사박물관 앞 큰 길가에 앉아 계셨다.

언제나 봐도 상큼한 예의 그 환한 웃음으로 맞아주시면서...

 

이때쯤이었다.

나도 이제 새로운 길을 떠나고 싶다는 고민을 하고 있었는데

샘이 좋은 조언을 주셨다.

일단 길이 하나 온전히 끝나야 다음 길이 보인다고.

덕분에 잡지기자쟁이를 덜컥 끝낼 수 있었다 ^^;;;

 

그리고 근처 카페에 가서 인터뷰를 진행하고 나오는데 주인 아주머니가 샘을 알아보시고

"아, 글쎄, 우리 딸년이 당신 책을 읽고 중국엘 가겠다고 난리지 뭡니까. 내가 못 살아~~"

하시며 살짝 원망어린 눈빛을 보내셨다.

카페를 나와 촬영을 위해 장소를 옮기던 중 샘이 갑자기 뒤로 돌아 가시더니 그 카페에 다시 들어가시는 게 아닌가.

그리고 잠시 후에 나타난 샘께 무슨 일이냐 물었더니

"따님을 꼭 중국에 가게 놔두라고 말하고 왔지."

하신다.

ㅋㅋㅋ, 또, 또, 한 명의 대한민국 여성을 지도밖으로 행군하게 만드셨구나 ^^;;;; 

 

이전에 나온 다른 책들과 달리 한 곳에 오래 머무르며 쓰신 글이라

한비야 샘의 일상적인 모습들과 생각들을 만날 수 있는 귀한 책이다. 

 

 

- 정상까지 가려면 반드시 자기 속도로 가야한다.

그렇게 하는 것이 느리고 답답하게 보여도 정상으로 가는 유일한 방법이다.

 

- 공짜가 생길 때마다 등골이 오싹하다. 주역 풀이도 횡재는 운수대통이 아니라 급살이라고.

 

- 오늘이 쌓여 내일이 되는 건데 불만스러운 오늘이 어떻게 만족한 내일을 만들 수 있겠는가.

 

- 눈썹도 빼놓고 가야하는 여행길의 배낭에도 가족과 친구들의 사진은 빼놓지 않는다.

 

- 수영을 잘하려면 물과 싸우지 말고 물과 놀아야 한다.

 

- 내가 진정으로 무슨 일이 하고 싶은지 알려면 먼저 내가 어떤 사람인가를 아는 것이 순서다. 그러려면 혼자 생각하는 시간이 많아야 한다. 자기 자신과도 잘 사귀는 시간이 필요하다. 그러기에 좋은 방법은 일기, 자기에게 편지 쓰기, 혼자 떠나는 여행, 마음의 소리에 귀기울이는 일이다.

 

- 완벽한 지도를 가져야 길을 떠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우리 같인 평범한 사람들은 하나의 길이 끝나고 나서야 비로소 다음 길이 보이는 거니까.

 

- 제일 하고 싶은 일을 우선으로 하지 않으면 결국에는 모래같이 작은 일에 시간을 다 뺏기고 만다. 순서가 중요하다는 얘기다.

 

- 새로 시작하는 길, 이 길도 나는 거친 약도와 나침반만 가지고 떠난다. 길을 모르면 물으면 될 것이고, 길을 잃으면 헤매면 그만이다. 이 세상에 완벽한 지도란 없다. 중요한 것은 나의 목적지가 어디인지 늘 잊지 않는 마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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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를 바꾸는 아티스트
지승호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03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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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인터뷰어란 인터뷰이로부터 좋은 대답을 이끌어내는 사람이다.

 

그런 면에서 나도 이 좋은 사람들을 만났던 저자도 그리 좋은 인터뷰어는 못되는듯 ^^;;

 

그래도 그들이 뱉어내는 몇몇 주옥같은 문장들이

 

생각없이 오늘을 사는 사람들에게 일침이 되기는 한다.

 

-(강헌) 끊임없이 냉소주의와 무의식으로부터 탈출시키는 의제를 설정해줄 의무가 스타에게는 있다. 정치 얘기를 한다고 진보적인 것은 아니다. 신승훈이 '내가 돈 번 것에 대해 왜 비난하나?'라고 말했지만 그건 철저히 자본주의 적인 것이다.

-(정태춘) 자기 삶과 역사를 하나로 생각하고 헌신했던 그 체험들이 아무 세대에나 주어지는 것은 아니다. 

-(박찬욱)범죄를 저지르지 않고서도 죄의식을 가질수밖에 없는 건 사회가 그렇게 만드는 것이다.

나는 아무에게도 피해를 주지 않았다고 생각하는데 아닐 수도 있구나.

-(박찬욱)중오한 것은 재능이 아니라 자신이 재능이 있다고 믿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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