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국어가 쉬워지는 초등 필수 한자 어휘 50 - 한자를 알면 교과서가 술술 읽힌다
올바른초등교육연구소 지음 / 온더페이지 / 2025년 2월
평점 :

많은 아이들이 한자를 배우고 있다. 한글만 배우면 되지 왜 한자를 배워야 하는지 의문을 가지는 아이들도 많이 있다. 쉽지 않은 한자 자격증을 따기 위해 달달 외우는 것으로 끝내지 않고 왜 배워야 하는지에 대한 본질을 알고 그에 맞게 배우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한자 어휘를 익힐 때 교재가 특히나 중요하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두꺼운 초등 한자 어휘를 접했었다. 글자도 좀 작아 사실 좀 어렵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이 책의 내용을 보고 큼직한 글자가 눈에 잘 들어와 미취학 어린이에게도 괜찮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우린 책을 많이 읽어라~라고 아이들에게 이야기한다. 책을 많이 읽어 생각하는 힘과 이해 및 해석하는 힘을 키웠으면 하는 바람으로 책을 많이 권하고 한다. 책을 많이 읽으므로 문해력이 성장할 수 있다. 책을 좋아하고 책을 많이 읽는 것만으로도 어휘력과 문해력이 향상되지만 책에서는 수많은 한자어가 나오곤 해서 많은 아이들이 그 뜻을 대략적으로 만 알고 가기도 하고 모르고 스쳐 지나가기도 한다. 그렇기 때문에 한자어를 알고 나면 그 단어의 뜻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이 책 국어가 쉬워지는 초등 필수 한자 50에서는 한자 급수에 따라 초급(준 7급) 16자, 중급(7급~준 6급) 20자, 고급(6급~준 5급) 15자로 총 50자로 구성되어 있다. 각각 한자와 기본 단어 그리고 확장 단어로 구성되어 있어 어휘력과 문해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거라 생각된다. 한자의 뜻과 음을 알아보며 미취학 아동도 쉽게 따라 쓰며 공부할 수 있는 한자를 따라 쓰며 한자와 친해지기, 오늘 배울 한자와 관련된 4가지 기본 어휘 배우기를 통해 각각의 어휘가 가진 뜻과 쓰임새를 익힐 수 있다. 사실 무작정 한자만 익힌다고 어휘력이 향상되는 것은 아니다. 각각의 한자가 실생활에서 또는 책에서 어떻게 사용되어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알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기본 어휘는 필수라고 생각한다.

한자를 읽고 따라 쓰기에서만 그치지 않고 마지막 짧은 글 짓기까지 많은 연습이 필요하다. 초등 필수 한자 어휘 50에서는 어휘를 익히고 글 짓기까지 총 7단계를 거쳐 연습하게 된다. 기본 어휘를 알아보고, 기본 어휘를 활용하여 문장의 문맥에 맞게 한자 어휘를 활용하기, 좀 더 깊게 4단어로 어휘 확장하기, 단어와 짧은 문장 연결해 보기, 완성된 글 속에서 한자 어휘가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글에 알맞은 어휘 찾아 넣기와 창의력을 발휘하여 직접 짧은 문장을 만들어보기까지 총 7단계를 거치면서 하나의 한자를 완벽하게 이해하게 된다. 이 책에서는 무작정 외우는 것보다 시간은 좀 걸릴지 모르겠지만 그 한자의 뜻을 알고 알맞게 실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 조금의 인내력을 가지고 천천히 진행하도록 하면 좋을 것 같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