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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호 수학 - 스스로 생각하고 스스로 답을 찾는
권순현 지음 / 테크빌교육 / 2018년 4월
평점 :
우리 아이들이 수학의 기쁨을 맛볼 수 있도록 부지런히 연구한 권순현 선생님의 『야호수학!』
수학을 절대로 가르치지 마라!고 되어 있어 호기심을 갖고 보게 됩니다.
수학을 가르치지 말고 어떻게 배울 수 있을지 말이죠.
전 중고등학교 수학 교사로 재직중이셨고 지금은 연구소에 계신데 학생들에게 수학 공부의 기쁨을
맛보게 하기 위한 유레카 수학의 원리를 연구해 잘못된 수학 공부법으로 고통 받는 학생과 학부모,
교사들에게 수학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한 번에 키울 수 있는, 유레카 수학과 메타인지 학습법이
만난 『야호수학』을 전파하고 있다는 저자의 설명에 내용에 대한 관심을 더 갖게 합니다.
즐거운 공부가 아이의 미래를 바꾼다.
저자의 플롤로그에 적힌 내용을 보면 이 책을 통하 학생들과 학부모에게 전하고자 하는 의미를
알 수 있고 ,우리나라 학생들의 수학 성취수준은 매우 높지만 수학 학습 흥미도가 가장 낮고,
시험 점수는 세계 최상위권이지만 교과에 대한 흥미도나 자신감, 학교에서의 행복감은 전 세계
최하위권으로 수학 교육에 대한 열의는 매우 높지만 학생들이 가장 싫어하는 과목이 되어 버린..
우리 학생들이 처음부터 수학을 싫어한 것은 아니었으나 초등 1학년때 보이던 수학에 대한 흥미가
고학년이 올라갈수록 수학을 싫어하는 학생들이 점차 늘어났음을 알게 됩니다.
수학 공부가 즐거울 수 있도록 수학 공부의 기쁨을 느낄 수 있도록 수학이 얼마나 재미있고
즐거운 것인지 경험할 수 있는 새로운 수학 공부법과 잠자는 두뇌를 깨우고 창의성 있는
인재로 만드는 데 꼭 필요한 수학의 힘을 깨닫게 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제 1장 스스로 원리를 찾는 유레카 수학이 진짜다!
분수의 덧셈에서 부모나 교사사 " 분모가 같으면 분자끼리 더하면 된다." 라고 가르치지 말고,
그림을 그려서 아이가 스스로 생각을 하게 하고 그림을 통해 그 개념을 알게 하는 것이
스스로 덧셈읭 원리를 깨닫게 할 수 있는데 무조건 방법부터 알려주는 것이 아닌 스스로 발견해서
문제해결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학습의 방법에 대해 설명해줍니다.
스스로 원리를 터득할 시간을 주고 그림이나 실물을 활용한 이미지를 이용해 머릿속에 수학과
관련된 이미지를 그릴 수 있게 되고, 그 이후 스스로 수학을 추상화 할 수 있게 되는 과정들을
유레카 수학을 공부할 수 있도록 부모는 인내와 격려로 아이를 지지해줘야한다고 합니다.
수학은 개념이해가 먼저인 학습인데 아래와 같은 첫번째 방법으로 문제를 푼 아이들에게
최대공약수의 뜻을 물어보면 잘 모른다고 합니다. 개념으로 문제를 풀지 않았기때문인데요.
개념으로 문제를 풀었을 때 최대공약수와 공약수의 정의에 대해 알게 되어 개념 중심으로
문제를 풀게 되면 공약수와 최대공약수에 대한 응용 문제가 나오더라도 쉽게 접근이 가능합니다.
개념을 통한 풀이 방법이 문제를 푸는 데 시간이 오래걸리더라도 왜 그런 풀이 과정이
만들어지는지 이해할 수 있게 되어 공식을 암기한 후 문제에 대입해 푸는 학습법으로 공부한
학생이 빠르게 풀 수는 있지만 왜 이렇게 풀어야 하는지 모르기때문에 응용 문제를 만나면
문제조차 이해를 못하는 수가 있다고 합니다.
문제 풀이를 할 때 개념학습을 통한 학습법이 응용문제까지 확장해서 가능하다고 하니
시간이 다소 걸리더라도 개념학습부터 시작해 응용까지 할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제2장 수학의 고수를 만드는 유레카 수학
우리나라의 수학교육이 단순한 주입식 학습에 길들여져 깊은 사고력과 상상력이 필요 없는
암기 위주의 학습이 주를 이루다보니 아이들은 학교나 학원에서 문제 푸는 기술을 익히는데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게 되고 아무 생각없이 기계적으로 문제를 푸는 연습만 하기때문에
수학을 통해 얻게 되는 것이 아무것도 없어져 한창 수학적 두뇌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져야 할
시기에 주입식 문제 풀이만 되풀이하다 보면 정보의 이해 분석 분류 추론 종합 판단을 담당하는
전두엽이 활성화되지 않아 수학 공부의 궁극적인 목표인 자유로운 생각과 상상력, 직관력을
통하여 창의력을 계발하는 목표와 거리가 멀게 됩니다.
어려운 문제를 두고 직관력을 발휘해 진리를 발견해내는 순간이 작은 노력을 된 것이 아니라,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도전을 거듭해 얻은 결과이기에 직관력은 창의적인 문제해결력을
요구하는 현대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유레카 수학은 직관력을 키워 나갈 수 있는 최적화된
학습법임을 강조합니다.
제 3장 유레카 수학의 직관력을 높이는 방법
초등4학년부터 분수와 소수에 대한 개념과 연산이 나오는데 많은 아이들이 분수와 소수 연산에서
수학을 포기하고 싶은 마음이 든다고 합니다. 분수를 직접 그리면서 그림으로 원리를 이해하면
스스로 원리를 깨우치게 되어 분수를 배울 때는 그림으로 표현하는 것으로 학습을 시작해야
한다고 하나의 방법을 그림과 함께 이해를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문장제 문제를 풀 때 머릿속으로 독해력과 언어력이 중요한 역할을 하기에 , 식의 이유를 설명하고
식과 식 사이의 연결 부분을 이해해 가면서 문제를 풀어가면 왜 이런식으로 세웠는지 무엇을 구하기
위해 이런 작업을 하고 있는지를 정확하게 이해를 하고 있어 공부를 잘 할 수 있게 됩니다.
제 4장 유레카 수학을 완성시키는 메타인지 학습법
메타인지 학습법을 통해 개념들이 머릿속에서 구조화되어 새로운 개념들을 형성하고,
잘못된 개념의 진단과 처방을 통해 한 틍 더 완전하고 공고한 형태로 구조화하여
장기기억으로 저장합니다. 기존의 지식과 새로운 지식을 연결하여 확장된 지식으로
재구성하여 오류탐지와 교정의 과정을 거치고 보다 융합된 개념으로 확장해나가게 되어
최적의 학습을 촉진하는 공부법으로 이 과정에서 유레카 수학과 메타인지 학습이 함께 작동합니다.
제5장 유레카 수학을 위한 학습 전략
초등학생을 위한 학습전략과 초등학교 학년별 학습 전략, 중고등학생을 위한 학습 전략 등
각 대상별 시기에 따른 수학 학습 전략과 유레카 수학을 위한 학습 코칭으로 부모를 위한
자녀교육 시기에 대한 부모교육으로 유레카 수학의 마무리가 됩니다.

점차 수학이 어렵다고 하던 아이도 스스로 시간이 걸리던 문제를 직접 해결해보려고 하고
그 과정 속에서 기쁨을 알게 되면서 모든 문제에 대해 직접 해보려고 노력을 하게 되면서,
수학에 대한 자신감과 성취감을 맛보게 되어 모든 교과에 대한 동기부여도 되고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기도 합니다.
수학학습에 흥미를 갖게 하고 기쁨을 느낄 수 있게 하기 위해 아이가 스스로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기다려주고 잘 할 수 있도록 지지해주는 부모가 되어야겠습니다.
그림을 통해 각 수학 학습에 대한 개념의 이해를 돕고 평소 왜 이렇게 풀어야 하는지
잘 몰랐던 개념에 대해서도 알 수 있게 되어 수학에 대한 흥미를 갖게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