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기업 경영에 숨겨진 101가지 진실
김수헌.한은미 지음 / 어바웃어북 / 201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제전문기자와 애널리스트가 <기업경영에 숨겨진 101가지 진실>은 기업이 일상적으로 행하고 있는 중요한 경영활동에서 드러나지 않은 본색을 어떻게 살펴볼지 조언해 주는 책이다.

 

투자가들은 물론 경제에 관심이 있는 이들은 당연히 기업보다 정보에 있어 접근성은 물론 판단능력에 있어서 열위에 있을 수밖에 없다. 결국 이들이 주목해야 하는 점은 바로 공시라고 저자는 조언한다. 하지만 정작 공시에 대해서 많은 투자가들은 정보의 가치면에서 거의 빵점을 매기는데 이는 결코 아니라는 점을 이 책을 통해 깨닫게 해준다.

저자는 이 책에서 공시가 모두에게 공개돼 있고 공시를 접하는 투자자들은 모두 이해하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함정이 있다고 지적한다. 공시는 누구나 해석할 수 있는 정보가 아니라고 단언한다.

이 책은 실제 사례를 통해 기업 공시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해 준다. 마치 현장에서의 실전이 이론에만 빠삭한 것보다 백배천배 낫다는 것을 증명하듯이.

저자는 투자기업을 선정하는 것은 평생 반려자인 배우자를 고르는 것과 다를바 없다 한다. , "배우자의 외모와 성격을 보듯 재무제표와 실적을 살피고, 배우자의 성장환경을 보듯 기업이 속한 산업에 대한 이해를 겸비해야 한다"고 말한다.

 

기자 출신의 저자는 경제신문 등 언론의 기사에 담긴 보도를 어떻게 해석하고 투자방향을 정해야 할지도 알려준다.

 

이 책은 기업의 경영 활동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는 것이 얼마나 위험한지를 경고한다. 유상감자 등에 있어 기업은 다양한 경영 활동의 목적으로 수시로 주주 가치 제고를 들지만 유상감자를 통해 대주주 일가의 상속세 재원을 마련하는데 이용하기도 하고, 기업을 분할해 경영권 승계 절차를 쉽게 바꾸기도 하며 기업의 이익을 빠르게 빼낼 목적으로 유상감자를 하기도 한단다. 이런 꼼수를 결국 가려내는 것은 투자자들의 몫이고 공시를 통해 늘 라는 관점에서 범인을 찾아내기 위한 추리를 하듯 접근해야 한다고 저자는 조언한다. 몰입감이 상당하면서 동시에 국내 기업의 경영활동에 대한 이해를 한단계 더 높이는데 좋은 교재가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