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그림으로 배우는 닥터바이스의 당뇨병·고혈압 실전관리 로드맵
조재형.이석종 지음 / 아침사과 / 2026년 1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당뇨병과 고혈압은 오래전부터 만성질환으로 중년부터 많은 사람들의 생명을 위협하는 무서운 질병들이다. 놀라운 점은 이 질환들의 연령대가 점차 낮아진다는 점. 그러다보니 현재 고혈압 환자는 약 1,200만명이고 당뇨병 환자는 약 600만명에 달한다고 한다. 당뇨병 전단계 인구까지 포함하면 무려 1,500만명. 그야말로 당뇨와 고혈압공화국이 아닐 수 없다.
물론 이 질환은 가족력을 무시 못하지만 식습관과 생활상태에 따라 병이 더 일찍 발생하기도 한다는 것이다. 개인적으로 친 부모님은 모두 고혈압 관련 질환으로 고생하시다가 합병증으로 돌아가셨고 처가는 고혈압은 기본에 장인어른 형제분들 대다수가 당뇨로 고생중이시거나 인생을 짧게 마감하신 분들이 많다.
그러다 보니 나와 와이프는 고혈압과 동시에 당뇨병을 앓거나 경계선상에 놓이는 등 위험성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다. 물론 당뇨병과 고혈압에 대한 인터넷상 많은 자료들과 유튜브 동영상도 비일비재하다. 하지만 잘못된 정보도 너무나도 많고 횡행하고 있는게 사실이다.

<그림으로 배우는 닥터바이스의 당뇨병․고혈압 실전관리 로드맵>는 내과 전문의로 당뇨병과 고혈압 치료에 많은 노력을 해 온 저자가 수많은 만성질환 환자를 치료해 오면서 경험한 바들을 이해하기 쉽게 그림으로 정리해서 독자들의 눈높이에 맞추고 정확한 정보 전달에 집중한 책이다. 그래서 저자들은 특히 단순한 정보 전달을 넘어, 환자가 실천 가능한 지식을 습득하고 삶에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 닥터바이스라는 시스템을 고안했고 환자 개개인에 특화된 교육을 제공하고 환자는 이를 통해 생활습관을 개선해 약물 복용 순응도를 높이며, 질한과 합병증에 대한 이해도를 향상 시킬수 있다고 한다.

이 책을 보면서 다시 한번 느낀 것이 고혈압과 당뇨병은 특히 상관관계가 높다는 점이다. 그리고 체중감량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도 공감하게 된다. 현재 체중에서 5%~10%만 줄여도 2형 당뇨병 예방, 고지혈증 감소, 천식, 요실금, 이상지혈증등의 위험이 감소할 정도이니 말이다. 체질량 지수를 계산해 보니 나는 비만 수준인 26이 나왔다. 심각성을 깨닫고 노력해야 할때다. 특히 고혈압의 경우 체중 10% 감소시 수축기 25mmHg, 이완기 10mmHg감소가 가능하다고 하니 일단 치료에 앞서 체중감소부터 시도해야 하는 점을 다양한 삽화와 함께 이해하기 쉽게 알려준다. 고혈압 약을 복용하는 나로서는 특히 고혈압 식사지침이 눈에 들어왔고 꼭 숙지하려고 사진까지 찍어두고 집과 회사를 다니면서 들여다 보게 되었다.

합병증에 대한 부분도 눈여겨 보게 되었다. 특히 와이프가 당뇨를 앓고 나서부터 시력이 떨어지기 시작했는데 이 역시 항상 주의해야 할 부분임을 다시금 경각심을 갖게 만드는 등 여러모로 유익한 책이 아닐 수 없다. 꼭 읽어보시기를 권한다. 고혈압과 당뇨병과 거리가 멀다해도 언젠가 질환을 앓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으니 반드시 지침서로 숙지해야 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