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당신의 몸이 위험합니다 - 건강한 일상을 보낸다고 착각하는 당신을 위한 지식 한입
강상욱 지음 / 네임리스북스 / 202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운전을 하다보면 인간이 만들어낸 문명의 이기들이 지구라는 하나의 거대한 순환시스템에서 소화하기 힘든 이물질이 아닐까하는 생각을 한다. 우리가 먹는 곡식과 채소는 땅을 기반으로 해서 자라나고 여기에 들어간 영양소가 결국 신체 활동을 가능케 하는데 그 과정에서 인체에서 배출된 배설물들은 이러한 곡식과 채소에 훌륭한 영양분이 되어 자연스럽게 순환하고 오염물질로 연계되는 것을 방지하게 된다. 하지만 인간이 만들어 낸 물질들은 인간의 생활을 편리하게 하는 것일진대 결국 인간을 파괴하고 있다. 특히 화학물질들 말이다. 이는 지구 생태계를 교란하는 인간이 만든 바이러스라고 생각하는 편이 더 맞을수도 있다. 지구가 바라보는 시각에서는 말이다.

 

<지금 당신의 몸이 위험합니다>는 우리가 편의를 위해 만들어낸 각종 화학물질이 우리를 공격하는 잔혹한 시대상에 대한 처방전을 제시하는 책이다. 저자는 오랜기간 화학공학을 연구하면서 얻은 데이터와 자료들을 통해 화학물질이 얼마나 우리 일상을 파고들었고 또 유해한지를 독자의 시각에서 쉽게 이해시켜주는 책이다. 특히 최근들어 가장 심각한 환경오염이자 오염물질로 주목받고 있는 미세플라스틱에 대한 설명은 읽는 내내 우리가 얼마나 위험한 물질을 발명했는지 경각심을 일깨우게 한다. 특히 우리 인체에 지나치면 문제지만 그렇다고 없어서는 안될 소금에 대한 진실은 더 관심이 가게 한다. 소금은 미네랄이 풍부하기 때문에라도 섭취해야 한다지만 미네랄은 채소나 과일에도 풍부하기 때문이란다. 아울러 중금속 용출에 대한 논란도 있기 때문이고 환경호르몬 영향도 무시할 수 없다는 것이 저자의 주장이다. 가장 충격적인 것은 천일염 100g70개의 미세플라스틱이 검출되었다. 플라스틱 장판 위에서 증발하는 과정을 통해 천일염에 유입된 것으로 추정되는데도 이를 국민은 물론 정부도 크게 개의치 않는데서 문제가 커진다고 지적한다.

 

이 외에도 건강음식이나 건강한 생활습관이라 여겨지는 것들이 실제로는 정반대라는 것도 일깨워 준다. 예를 들어 지중해 연안 남유럽 국가 국민들의 심장병이나 알츠하이머 발병률이 낮은 데는 올리브유라는 건강음식 때문이라는데 실제로는 불포화지방산이 높은 온도로 올라가게 되면 트랜스 지방이되어서 인체에 오히려 해롭다는 것이다.

 

또한 발암물질과 해로운 중금속 인체 독성물질이 얼마나 환경문제를 심각하게 변화시키고 대물림되는지를 설명함으로서 독자 스스로 이를 인식하고 해결방안을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지식을 알면서부터 우리의 인생을 더 건강하고 행복하게 만들려는 저자들의 노력이 정말 대단할 뿐이다. 꼭 읽어보시기를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