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단단 프로젝트 - 15주 운동 프로그램으로 몸과 마음을 단단하게 만드는
김민철 외 지음 / 성안당 / 2025년 10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오랜 기간 격무에 시달리고 출퇴근길 자가용을 이용하다 보니 어느새 몸매가 E.T형이 되어 우스꽝 스럽게 되었다. 더 걱정스러운 점은 인간의 모든 신체 활동의 버팀목이 되어준다는 허벅지 살이 유난히 빠지고 얇아졌다는 점. 위기감을 갖고 헬스장을 등록했지만 여전히 이용률은 떨어지고 있어 상황은 달라지지 않는다. 특히 PT를 받아야는데 비용도 만만치 않은 상황에서 뭔가 하나의 프로그램을 만들어 줄 매뉴얼이 필요하다고 느낀 과정에서 <15주 운동 프로그램으로 몸과 마음을 단단하게 만드는 단단 프로젝트>를 만나게 되었다.
이 책은 나처럼 매번 실패만 거듭해 온 이들에게 운동을 생활화하고 그래서 체력 증진이 가능하도록 일상에서 실천 가능한 운동 프로그램을 지향한 기획의도가 충분히 엿보인다. 이해하기 쉽게 설명은 물론 이미지로 실연하는 모습을 따라할 수 있게 기획했으며 특히 전문 트레이너가 없는 과정에서 막연히 불안감을 갖는 제대로 된 자세가 맞는지도 확인할 수 있도록 스마트폰으로 QR코드만 찍으면 해당 운동의 영상을 보며 정확히 따라 할 수 있도록 배려한 부분이 돋보인다.
특히 작심삼일에 그치지 않기 위해 활용방법을 고민한 부분도 눈에 띈다. 솔직히 운동을 시작할 때 큰 목표를 가지고 임하지만 정작 일주일도 안돼 운동기구가 발랫줄이 되거나 뽀얗게 먼지가 쌓이는 경우가 흔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저자들은 그러한 반복되는 병폐를 없애기 위해 지속성에 중점을 둔 단계별 프로그램을 제시한다 먼저 ‘마음 단단’을 읽고 건강한 마음가짐 형성과 변화에 대한 의지 확립을 세우도록 한 다음에 요요없이 지속 가능한 다이어트 방법과 노화를 늦추고 건강을 증진 시키는 방법등을 인식시켜 관련 지식을 키우도록 유도한다. 그 다음 운동에 들어가서는 독자 개개인에 맞는 다양한 운동을 실천 가능한 수준에서 셋팅해 주고 매주 다른 운동조합으로 지루함을 막는데도 신경을 쓴다. 여기에 더해 궁극적으로 체력 향상을 극대화 하는 점진적 강도 증가로 달라진 자신의 몸을 느끼도록 하며 운동 실천을 기록하도록 함으로서 동기부여와 성취감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정말 좋은 운동 프로그램을 담은 책이다. 체력 증진을 위해 노력하는 이들이라면 꼭 이 프로그램을 따라 해보기를 권하고 싶다. 나 역시 달라진 체력을 느끼며 계속 실행해 나가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