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보자도 쉽게 배우는 엑셀 2024 길라잡이 - 2007~2024 Office365 모든 버전 활용 가능 ㅣ 초보자도 쉽게 배우는 컴퓨터 길라잡이 시리즈
김영주 지음 / 정보문화사 / 2025년 9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30여년전, 1990년대 중반 <로터스1,2,3>을 대체할 엑셀이 처음 출현했을 때 그 충격과 업무 효율성 향상의 놀라움은 지금도 잊지 못한다. 그렇게 로터스를 역사의 뒤편으로 보내고오피스 프로그램을 대표하는 위상을 얻은 엑셀은 지금도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으며 지속적인 버전업으로 계속 주류 프로그램으로서 인정받고 있다.
갈수록 진화하는 IT기술을 반영하고 새로운 경향을 접목시켜 새로운 버전을 출시해 온 엑셀이 어느새 2024버전까지 나오게 되었다. 그 기간 IT산업은 가히 4차 혁명이라고 표현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괄목할 만한 발전을 이뤄왔다. 챗GPT로 대표되는 생성형 인공지능의 활용도 엑셀로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이다. 그래서 이제 엑셀 관련 참고서적은 최신버전은 물론 과거버전도 활용할 수 있도록 집필된 것을 넘어서 이제는 챗GPT같은 인공지능에게 정확한 업무지시를 통해 얻어진 결과에 대한 검증 실력을 갖추기 위해서라도 엑셀 공부가 절대적임을 인식시키기까지 이르렀다.
<초보자도 쉽게 배우는 엑셀 2024 길라잡이>는 이러한 최근 니즈를 모두, 충실히 반영한 참고서적이다. 워낙 컴퓨터 수험서적 분야에서 독보적 위치를 차지하는 정보문화사의 역량이 결집된 엑셀 서적이라 추호의 의심도 안했지만 막상 이를 통해 실습해보니 엑셀에 대한 역량이 한단계 더 업그레이드 된 거 마냥 체감하기에 충분함을 준다. 특히 기존 서적들이 갖는 공통점, 이를테면 핵심 기능에 대한 설명과 이를 실무 활용 사례를 통해 적용해보고 실제 업무환경 속에서 당황하지 않고 수행할 수 있도록 연습하는 방식은 기존 서적들보다 더 큰 효과를 배가할 수 있음을 체감하게 된다.
우선 책 도입부에 엑셀 2024의 새로운 기능을 설명하는데 데이터 범위가 변할때마다 자동으로 차트가 업데이트 되는 동적 차트 기능의 추가라던가 이미지 삽인 기능 개선, 접근성 기능 강화 등을 통해 새로운 기능부터 섭렵하도록 구성의 묘를 살린 부분이 후한 점수를 주기에 충분하다. 기본적이면서 업무상 필수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에 최적화한 구성이 중요하지만 가장 눈에 띄는 점은 아무래도 생성AI를 엑셀에서 활용하는 기능일 것이다. 세가지 조건을 만족하는 단어 찾기라든가 반복되는 업무를 자동화하는 방식은 그래서 매우 중요한 업무향상 팁이라고 할 것이다. 두말할 필요없다. 엑셀 마스터하고 싶으면 이 책 그냥 넘기지 마라. 절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