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바쁜 뇌를 회복하라 - 집중력 회복, 불안 완화, 숙면 달성을 위한 절대 공식
로미 무슈타크 지음, 진정성 옮김 / 페이지2(page2) / 2025년 7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바쁜 현대인들은 성공에 의지가 강한 경우가 많다. 특히 이를 AB유형으로 나눌 때 A형 성격(경쟁적이고 성급한 성격을 가진 성공지향형 유형의 사람을 지칭하며 주로 관상동맥질환에 취약하다고 함)에 해당하는 이들에게 나타나는데 한국인들은 특히 그런 사례가 많을 것이다. 성공을 위해, 꼭 성공만이 아니더라도 가정에서 건실한 가장으로서 역할에 충실하고 부모 형제에게도 좋은 역할을 하려고 노력하는 경향도 강한데 이런 목표지향적 삶은 필연적이다. 번아웃도 피할 수 없다.
<바쁜 뇌를 회복하라>의 저자는 그래서 목표지향적 삶을 살면서도, 스트레스를 너무나도 당연한 것처럼 생각하지 않아도 성공하는 길을 찾는데 열중하였고 답을 찾았다고 한다. 또한 이 책은 현대인에게서 너무나도 흔한 질환들인 스트레스, 불안장애, 불면증, 집중력 저하 등의 근본적 원인이 저자가 명칭을 지어준 ‘바쁜 뇌(Busy brain)’ 증후군 때문임을 입증하고 치료방법을 제시한다. 저자는 현대인의 뇌가 자극에 의해 지속적으로 예민해지고 있으며 계속 활성화되는 등 바쁜 뇌의 상태로 유지되는데 이러한 바쁜 뇌가 결국 신체질환을 야기한다고 단언한다. 대표적인 신체질환은 이외에도 성인 ADHD, 폭식, 만성 피로 등의 원인이 되는데 뇌가 폭발 직전 상태여서 절대 휴식이 반드시 필요하다.
그래서 저자는 쉽게 집중하지 못하고 불안해 하며, 숙면을 해본 경험이 언제인지 기억조차 못하는 현대인들의 고민을 속시원히 해결해 주기 위해 이 책을 집필했다고 한다. 특히 저자도 앞서 언급했던 A형 유형인지라 번아웃을 실제 경험했다고 한다. 결국 스스로도 임상대상이 되어 해법을 찾아냈고 이렇게 경험하고 체특한 8주 뇌 회복 프로그램이 현대인의 불면증과 집중력 저하등을 해결해 줄 것이라고 단언한다.
또한 최근 디지털 디톡스나 명상 등을 통해 심신을 수련하는 방식으로 스트레스 해소와 바쁜 뇌 증상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지만 절대로 해법이 될 수 없다고 지적한다. 이보다 8주간의 훈련을 통해 뇌 건강과 신체건강에 큰 영향을 주는 일련의 작은 습관을 실천하고 자신의 루틴으로 확보하는 것이 가장 시급하다고 조언한다.
이 책에서 언급하는 증세, 즉 머리 속은 늘 어수선하고 집중력 발휘는커녕 제대로 집중하지도 못해 오히려 금새 산만해진 경우가 많은 나한테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꼭 읽어보시기를 권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