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일잘러의 무기가 되는 엑셀 파워 쿼리 - 방대한 실무 데이터를 자유자재로 다루는 강력한 파워 쿼리 기능을 한 권으로! ㅣ 일잘러의 무기가 되는 엑셀
최준선 지음 / 한빛미디어 / 2025년 5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엑셀을 기본적인 기능만 사용하다보니 빠른 시간내에 정확한 분석툴로서 이용하는 젊은 직원들의 파워(?)를 보면 그야말로 신세계를 보는 기분이다. 나중에 들어보니 ‘파워 쿼리’라는 도구였는데 다양한 데이터 소스에서 데이터를 뽑아내 필요에 따라 편집, 변환, 재구성을 할 수 있는 효자 도구라 불리우는 기능이다.
그동안 엑셀 프로그램 열고 데이터 정리작업시 일일이 복사해서 붙여넣기를 반복하면서 쏟아지는 피로를 느끼고 내가 이 일을 하지만 마치 바보가 된 기분을 느꼈었는데 이 파워 쿼리를 배우면 그런 자괴감은 한방에 날려 보낼수 있을 정도다. 능숙해 진다면 시간절약은 비약적으로 나타나지 않을까? <일잘러의 무기가 되는 엑셀 파워 쿼리>는 그런 의미에서 상당히 유용한 책이 아닐 수 없다.
15개의 핵심기능을 다루고 있는 이책은 입문서로서 부담없이 배우고 실행할 수 있는 최적의 선택이라고 할 수 있다. 매크로만 해도 잘한다고 인정받던 시절이 있었는데 매크로와 브이룩업함수로 처리해야만 가능했던 기능들이 클릭 몇 번으로 끝나는데 놀라지 않을 수 있겠는가? 쉽게 말해 텍스트 나누기의 경우 새로 생기는 열의 수만큼 열을 새로 추가해야 하는 번거로운 작업이 파워 쿼리 이용시 원본 데이터는 그대로 두고 변환을 간단히 할 수 있을 정도니 말다하지 않았는가?
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4장의 병합과 추가 기능. 예전같으면 반나절은 족히 걸렸을 작업이 파워쿼리를 활용하면 최대 10분이면 끝나는 것을 목도하니 정말 대단한 프로그램이 아닐 수 없다. 책제목대로 일잘러가 되는 것은 이 책 하나만 충분히 익혀도 가능하게 될 것이다. 파워쿼리가 이렇게 대단한 업무도구일줄은 전혀 몰랐으니 앞으로 많은 노력을 병행해야 할 것이다. 꼭 읽어보시고 배워보시기를 권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