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글쓰기 코치가 되어 줘 - 단어를 확장하고, 문장을 다듬고, 긴 글을 완성하는 챗GPT 글쓰기 수업, 2025 세종도서 교양부문 선정 도서
이석현 지음 / 제이펍 / 202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성형 인공지능(AI)가 가져올 미래는 정확히 예상하기는 어렵지만 인간의 수고를 덜어주고 편리함을 가져다 줄 것은 분명하다. 특히 교육적인 측면에서 많은 활용 가치를 갖고 있을 것인데 각종 자격증 공부나 어학 공부에도 챗GPT를 활용하면 눈에 띌만한 시간 절약은 물론 투입 대비 큰 효용을 느낄수 있다고 한다.

 

<GPT, 글쓰기 코치가 되어줘>AI의 장점 중 우리가 어려워하는 글쓰기를 어떻게 배울 수 있는지 36가지 글쓰기 훈련 프롬프트를 통해 알려주는 책이다. 너무나도 당연한 얘기일지 모르나 일반인들이 간과하는 것중에 하나가 바로 챗GPT의 효용가치를 모른다는 것이다.

물론 생성형 AI가 발전하면서 사실관계 확인이라든가 미흡했던 부분을 보완해서 거의 완벽에 가까운 결과물을 만들어 낸다는 것이다. 내가 일하는 회사에서도 챗GPT를 사용하면서 생산성이 높아졌다는 인식이 많다.

 

AI는 더 만족할만한 성과를 얻으려면 프롬프트에 얼마나 자세한 설명을 통해 결과물을 요구하느냐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다보니 이책은 글쓰기에 대한 문장 연습과 단어 선택을 위해서 프롬프트를 어떻게 구성해서 요구할지를 설명해 준다.

 

GPT를 손쉽게 시작할 수 있도록 초보자에게 알맞은 구성이 눈에 띄며 글쓰기 훈련에 필요한 모든 프롬프트를 정리했기 때문에 챗GPT를 이용한 글쓰기에는 최적의 안성맞춤을 자랑한다고 해도 과한 칭찬이 아닐 것이다. 글쓰기의 시작이 일단 쓰라고 말하듯이 주저 말고 프롬프트에 글을 넣어서 단어-단문-장문으로 이어지는 글쓰기의 단계별 훈련법을 익혀 나간다면 정말 큰 효과를 거둘 것이라 확신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