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절대위기 주식회사 대한민국
이현훈 지음 / 메이트북스 / 2025년 3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이틀 뒷면 대한민국 대통령에 대한 탄핵이 인용될지 또는 기각, 각하될지 결정된다. 지지여부와 별개로 대통령 중심체제의 한계와 문제점을 고스란히 드러낸 탄핵은 대한민국이 한단계 더 성장하느냐의 기로에서 우리 국운을 쇠퇴시키는 상징이 되고 말았다. 인정하지 않는다고 해도 어쩔수 없는 현실을 받아들여야 할 것이다.
세계가 놀라워하는 초고속 압축성장의 상징이 대한민국이었지만 이제 초고속으로 무너질 위기만 남았다는 사실에 우리는 더 긴장해야 한다. <절대위기 주식회사 대한민국>는 국제경제학자인 저자가 왜 우리가 더 성장할 수 없고 빨리 살길을 모색해야 하는지를 증명하는 책이다.
저자는 우선 급속한 고령화와 빠른 가계부채 급증, GDP성장의 한계에 부딪혔으며 ‘히틀러’식 막가파 대통령 트럼프의 재등장은 더 이상 미국의 우산 속에 안정적인 경제성장은 단념해야 함을 상징한다고 조언한다. 이렇게 중차대한 시기에 대한민국 경제를 이끌 컨트롤타워는 정작 탄핵 위기에 빠져 있는 것이다. 물론 그 대통령을 두둔하고 싶은 생각은 눈꼽만치도 없다. 하지만 이렇게 절체절명의 시기에 우리 국운이 얼마나 위기에 빠져 있는지 안타깝기만 하다.
세계가 ‘네 가지 뉴노멀’이라고 불리는 ‘디지털혁명, 인구고령화, 사회양극화, 기후 위기’로 인한 거대한 변혁을 맞이하고 있는 데 주목한 저자는 그래서 어려울 때일수록 근본으로 돌아가야 하며 변화의 두려움을 타파하고 미래를 향해 도약할 때가 되었다고 주장한다. 다만 그 변화는 가히 혁명에 가까운 수준으로 근본적인 처방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주거 문제와 양육 시스템 및 일자리 등과 관련한 다양한 대책은 물론 집값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해외의 사례를 보여주고 현실적으로 최대한 많은 사람들에게 집을 제공하는 방법에 대해 제시한다.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대입 문제에 대한 해결책과 대학 운영 방법, 안정된 미래를 보장할 수 있는 시스템 등 교육문제에 대한 혜안도 눈에 띈다.
지금의 시기에 우리가 스스로 얼마나 큰 위기상황인지 냉정하게 돌아보고 그렇다면 해결책은 무엇인지 고민해야 할 때임을 안다면 이 책의 주장이 더 설득력있게 다가올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