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혁명 - 과학적 근거로 무장한 헬스 공략집
김광호 지음 / 대경북스 / 202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큰 딸을 낳고 행복해 하던 30살 무렵, 안락한 가정을 꾸리고 점차 와이프가 차려주는 밥을 꼬박꼬박 챙겨먹고 술까지 하루 걸러 마시자 결혼후 2년도 채 안돼 무려 15kg이 쪘다. 결혼 당시 70kg였는데 85kg까지 불어난 것이다. 놀란 가슴을 부여잡고 헬스장을 끊어 나름 제대로 된 운동을 배우리라 다짐하며 체중도 5kg정도 감량에 성공했지만, 제대로 된 운동방법이 없던 시절이라 수면 부족과 영양 과다나 편중을 간과하고 무리하다가 왼쪽 무릎 슬개골과 오른쪽 어깨 회전근 부상을 당하면서 반강제로 헬스를 중단한 적이 있다.

 

당시를 생각하면 지금도 너무 아쉬운 마음뿐이다. 이후 헬스가 점차 대중의 관심을 받기 시작하고 많은 헬스 관련 참고서적이 발행되면서 더욱 헬스에 집중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기 시작했다. 게다가 유튜브 등 동영상 기반 SNS가 활성화되면서 헬스장 트레이너한테 코칭을 받지 않더라도 충분히 독학 헬스가 가능한 상황까지 이르렀다. 최근에는 이러한 헬스 관련 서적의 패턴도 변화가 있어 기존 서적들이 화려한 근육을 자랑하는 유명인을 활용해 화보 중심으로 헬스 동작을 설명하는데 치중한다면 이 책 <헬스혁명 : 과학적 근거로 무장한 헬스 공략집>의 사례와 같이 마치 에세이처럼 부담 없이 독자들의 눈을 붙잡으면서, 훈련과 영양, 생활습관과 수면까지 조언하면서 부상과 부작용 없이 헬스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아름다운 근육의 목표달성을 가능케 한다.

 

올해 들어 50대 중반에 접어든 나로서는 더 이상 눈에 확연히 들어오는 근손실은 물론 지쳐가는 빈도수가 잦아드는 체력 부족까지... 노년에 내 스스로 의지대로 움직일 수 있으려면 지금 부지런히 체력을 회복하고 근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도 헬스를 다시 시작하게 되었고 고맙고 훌륭한 PT의 역할을 맡기기로 한 것이 <헬스혁명 : 과학적 근거로 무장한 헬스 공략집>이다. 이 책은 저자가 오랜기간 헬스트레이너로 일해 오면서 봐왔던 수강생들의 사례와 함께 왜 근육운동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설명은 물론 신진대사 측면에서 헬스의 중요성을 고혈압 환자의 사례에서 더욱 부각시켜준다.

 

또한 훈련프로그램에 대한 세부적인 설명과 셋팅을 통해 근육성장 효과의 극대화를 노릴수 있도록 도와주며 아울려 유산소 운동의 종류와 효과에 대해서도 강조하면서 자칫 근육운동만 치중하는 이들에게 균형적인 운동의 중요성을 각인시킨다. 특히 헬스장에서 처음 접한 스텝밀(일명 천국의 계단’)의 유산소운동 효과에 대한 설명은 여러모로 도움이 되었다.

이달초 헬스장 등록후 첫 운동에서 트레이너의 PT 활용을 권유받았지만 이 책을 PT삼아 도전에 나서겠다. 1년 등록에 거금(?)을 썼는데 기부천사가 될 수는 없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