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범곤의 월 300만원 평생연금
김범곤 지음 / 진서원 / 202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직장인이라면 평생직장은 없음에 누구나 인정하지만 막상 국민연금이 나오기 전까지 월급을 받는 직장인을 유지하기를 원한다. 나 또한 그렇지만 현실은 막막하기에 새로운 탈출구를 모색해야 한다. 나이 들고 보니 은퇴했을 때 월 얼마정도를 연금수익 혜택이 있어야 가능할지 살펴보니 지난 2023년 통계청 조사 결과 부부의 노후 적정 생활비가 324만원으로 대략 300만원이면 충분히 아쉽지 않은 삶을 살 수 있다고 한다.

 

<김범곤의 월 300만원 평생연금>은 금융자격증 분야 1타 강사로 유명한 저자가 연금에 관한 자산 배분, 절세, 투자운용의 모든 것을 마스터한 노하우를 풀어낸 책이다. 연금을 얼마나 이해하고 공부했느냐에 따라 똑같은 돈을 예치했는데도 연금 수령한도가 1/10로 쪼그라든 경우도 비일비재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저자는 우선 이 책을 통해 연금에 대한 개념을 설명하면서 공부를 시키고 그 다음에 저자의 유튜브로 연금상품 및 세제 혜택을 업데이트하면 충분히 전문가 필요없이 자신의 능력으로 연금을 스스로 키울 수 있다고 자신한다.

 

결극 연금에서 중요한 키워드를 저자는 세제혜택연금운용을 꼽는다. 각 계좌 별로 어떻게 연금을 납입하고 운용하는지에 따라 최종적으로 수령액이 달라지기 때문에 특히 연금운용에 따라 천차만별이 되는 격차에 주목해야 한다고 설명한다. 특히 원금이 훼손되지 않고 불어나는 방법과 배당만으로 연금을 수령할 수 있게끔 월배당/커버드콜 ETF 투자가 눈에 띈다. 많은 투자 전략을 고민할 수 있는 물리적 시간이 부족한 내게는 상당히 유용한 투자 방식이 아닐 수 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