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간단 재무제표 : 입문 - 80분에 마스터한다!
카나가와 아키노리 지음, 김종원 감수 / 도서출판 더북 / 2024년 11월
평점 :
기업의 현상태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재정상태를 나타내는 재무제표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특히 주식회사에 투자한 주식투자자들의 입장에서는 자신이 보유한 주식의 가치를 평가하는 가장 첫 출발이 손익계산서와 대차대조표, 현금흐름표 등으로 구성된 재무제표상 표시되는 수치의 신호를 명확히 파악할 줄 알아야 한다.
그런데 놀랍게도 의외로 재무제표의 구성과 흐름을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 분명한 것은 기업의 펀더멘털을 가늠하고 투자지표로 활용하기 위한 출발점은 재무제표 읽기가 가능하다는 전제하에서다.
<초간단 재무제표 : 입문-80분에 마스터한다!>는 이런 의미에서 상당히 유용하면서도 독자들의 이해를 우선적으로 배려한 측면에서 많은 활용도가 있는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이해하기 쉽고 빠른 시간내 전체적인 파악이 가능토록 구성에 신경썼기 때문에 수익여부와 기업의 재정건전성 파악은 물론 성장 가능성이 있는지 나름대로 결정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재무제표 작성은 기업의 의무이고 분식회계는 범죄로 치부하기 때문에 투자자들한테는 소위 ‘금싸라기’정보가 아닐수 없는 것이다.
손익계산서는 매출액-매출원가-매출총이익 등 순서대로 더하고 빼는 과정에서 수익, 비용, 이익의 3가지 측면을 자연스럽게 감안할 수 있도록 설명하는 점도 이해를 빠르게 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