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술 읽히는 친절한 반도체 투자
팀 포카칩(For K-chips) 외 지음 / 메이트북스 / 202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경제를 떠받치며 순항하던 반도체 산업이 휘청이고 있다. ‘반도체=삼성전자로 대변되던 삼성전자의 주가는 연일 곤두박질쳐서 4만원때까지 떨어지는 등 한때 ‘10만 전자를 꿈꿨던 개미투자자들의 가슴을 후벼파고 있다. 그런데 비단 주식투자자만의 문제가 아니다.

 

반도체, 파운드리를 비롯한 정보기술(IT)은 물론 인공지능(AI), 에너지, 산업 등 모든 분야에서 반도체의 역할은 가히 없어서는 안될 존재다. 이제는 반도체가 전세계 패권을 좌지우지할 바로미터가 된지 오래다. 대한민국 역시 선진국으로 발돋움하는데는 삼성전자로 대표되는 반도체가 중추적인 역할을 했다. 그런데 다양한 미디어와 언론을 통해 숱하게 접하는 IT산업과 반도체, 그리고 요즘 소위 핫(Hot)GPT’등 생성형 인공지능(AI)까지 반도체산업에 대해 많이 들으면서 정작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반도체의 모든 것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것이다. 이를 오랜 기간 취재 일선에서 활약해 온 기자들과 정책 입안에 있어서 관여하고 있는 국회 보좌진들의 모임인 팀 포카칩(For K-chips)에서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펴 낸 반도체 관련 모든 정보를 담은 서적이 바로 <술술 읽히는 반도체 투자>이다 이 책은 국내 반도체 산업의 태동부터 성장과 치열한 국가간 경쟁 등 부침을 다루고 있으며 향후 반도체산업의 흥망성쇠도 다각도로 분석, 전망하고 있다. 그야말로 현 상황에서 국가적 명운이 달린 반도체산업의 패권을 누가 갖느냐를 조망하는데 큰 도움이 될만한 책이다.

독자들의 니즈도 배려한 부분도 눈에 띈다. 반도체 관련 종목에 투자하고 싶은 개미들을 위해 따로 챕터를 구성해 설계, 생산, 칩 분야로 구분해 기업들을 소개하고 관련 기업의 재무제표를 통한 우량주 선별 방법도 알려준다. 공통적인 부분이긴 해도 영업활동 현금흐름을 살펴 보라는 충고는 반드시 숙지해야 할 부분이다. 아울러 증권사 보고서 체크방법이나 국내 운용사가 굴리는 ETF투자도 알려주는 등 독자들을 위한 배려가 돋보인다. 반도체 산업이 궁금하다면 꼭 읽어야 하고 그렇지 않아도 한번쯤은 상식선에서라도 읽어야 할 책이 아닐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