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탄수화물의 경고 - 당뇨병 명의가 알려주는 당질제한식 31가지
에베 코지 지음, 한성례 옮김 / 이너북 / 2024년 9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탄수화물은 우리가 자주 접하는 밥, 빵, 면류에 다량 들어가 있다. 그런데 탄수화물은 대사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며 특히 현대인의 고질병들인 암, 심장질환, 폐렴, 뇌혈관질환 등 전체 사망원인의 47.4%를 차지하는 질병의 원인이 된다. 바로 이러한 탄수화물 속 당질이 원인이 되는 것이다. 그래서 탄수화물이 건강의 적으로 인식되고 탄수화물 섭취를 극도로 제한하는 다이어트도 유행을 타고 있을 정도다.
<탄수화물의 경고>는 이처럼 탄수화물 속 당질 섭취 과다로 발생하는 암과 심근경색, 뇌경색 등 무서운 질병으로부터 자유로와질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하는 책이다. 쉽게 말해 밥, 빵, 면류 등을 섭취하지 않고 단백질과 지방질을 많이 포함한 부식을 충분히 먹는 식사법 만으로도 충분히 건강해 질 수 있다는 것이다.
당질이 다량 포함된 탄수화물류 음식을 섭취했을 때 혈당치가 올라가고 이를 낮추기 위해 인슐린이 과다 분비되면서 발암 가능성을 높이고 혈관을 손상시켜 동맥경화의 위험으로 작용하며 체내 대사에 급격한 변화을 일으키기 때문에 이 책에서 저자는 당질 제한식을 소개한다. 저자는 당질제한식을 세가지로 분류해 적용한다. 세끼 모두 당질을 제한하며 당뇨치료와 다이어트 요법에 효과가 가장 큰 슈퍼 당질제한식과 세끼중 두끼의 당질을 제한하는 스탠더드 당질제한식, 그리고 가벼운 다이어트에 적합한 쁘띠 당질제한식(하루 한끼만 당질을 제한)이다.
부록으로 우리가 일상에서 접하는 식품의 당질 양과 섭취해도 좋은지 나쁜지를 구분하는 표는 앞으로 당뇨를 걱정하고 4대 대사질환을 염려해야 하는 우리들에게 좋은 지표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