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탑보카 Top Voca 2 : 전치사 & 콜로케이션
김정호 지음 / 바른영어사(주) / 2024년 7월
평점 :
학창시절 영어 문법공부에서 가장 장애물로 다가왔던 것이 전치사의 용도였고 전치사를 포함한 숙어(관용어구)를 외우고 활용해야 한다는 점이었다. 물론 to부정사도 어려웠지만 말이다. 이제는 숙어(관용어구)를 콜로케이션이라고 부른다. 중요한 점은 콜로케이션은 미국인들이 ‘그렇게 쓰기 때문에’라는 것이며 이것을 가능한 한 규칙으로 만든 것이 사전에 담겨진 콜로케이션이라는 것이다.
특히 요즘은 문법의 분야별로 디테일하게 파고 들어 영어공부를 하려는 독자들에게 도움을 준다는 점이다. 즉 자신의 약한 고리를 좀 더 자세하고 이해하기 쉽게 쓴 책으로 공부함으로서 완벽한 영어 구사를 가능하게 한다는 점이다.
<탑보카 ② 전치사&콜로케이션>는 이처럼 한국인이 마스터하기에 어려운 분야인 전치사와 전치사가 포함된 콜로케이션의 완전정복을 위한 책이다. 영어에는 단일전치사와 복합전치사 포함 약 150여개의 전치사가 있지만 모두 섭렵하기에는 분량도 많아지고 불필요한 시간 소요도 경험해야 하므로 실생활에서 빈번하게 사용하는 58개의 전치사만 모았다고 한다. 이 전치사의 기본 의미와 함께 자주 사용되는 어휘와의 결합을 통해 실제 문장에서는 어떻게 사용되는지 구성한 부분이 돋보인다.
무엇보다도 독해가 아닌 영작을 우선순위로 삼아 학습관을 만들어 주기 위해 한국어 문장 뒤에 영문을 표기함으로서 구성 순서를 바꿨으며 문법상 맞을지는 모르나 어색한 표현을 제거하기 위해 전치사를 기준으로 동사구, idiom 등 다양한 콜로케이션을 소개하고 설명한다. 저자가 펴낸 책들은 독자들에게 원하는 부분 이상의 퀄리티와 이해도를 선사하고 있기 때문에 핵심동사 부분을 콜로케이션과 조합한 탑보카 1권에 이어 또 하나의 좋은 참고서를 창출해 냈다. 이 책만 꾸준히 반복해서 공부하고 파고 든다면 가장 어려운 전치사 부분은 마스터가 가능할 것이다. 꼭 이 책으로 공부해보시기를 권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