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의 고수들이 들려주는 공부의 기술 - 싫어도 절대 포기할 수 없는 공부, 100권의 공부 비법에서 찾은
후지요시 유타카.오가와 마리코 지음, 정지영 옮김 / 북스힐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자격증을 획득하거나 아니면 원하는 대학에 붙어 성공가도의 문턱에 진입하기 위해서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일까 생각해보면 너무나도 명확하게 답이 나올 것이다. 경쟁자들 보다 공부를 잘하는 것이다.

<공부의 기술>은 어떻게 하면 공부를 잘해서 시험에 원하는 결과를 얻을수 있을까 고민하는 독자들을 위해 공부 관련 참고서 100여종의 책에서 공통적으로 꼽는 공부 잘하는 방법에 대한 노하우를 중요도 순으로 뽑은 책이다. 기본 규칙은 8가지, 핵심 포인트 12가지는 학습 효율을 높이는 방법을 중점해 뽑았으며 의지가 약해 고민하는 이들을 위해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공부하는 20가지 방법도 소개한다.

 

대표적으로 눈에 띄는 방법은 바로 반복해서 복습하기’. 공부하 내용을 장기 기억으로 이동시키기 위해 복습을 많이 해 기억에 잘 남도록 한다는 것. 이 외에도 목적과 목표를 명확히 설정해 어떻게 되고 싶은지, 무엇을 위해 공부하는지 생각하며 공부하도록 유도해 샘소는 의욕을 가지고 무엇을 해야 할지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단다. 여기에 적정한 휴식을 가해 기억력과 집중력을 유지하고 피로 완화를 통해 효과를 극대화하는 효율적인 휴식으로 학습의 질 높이기도 눈에 띈다.

 

개인적으로 가장 기억에 남는 방법은 나 역시 채택해 효과를 봤던 바로 목표에서 역산해 계획 세우기이다. 중간 목표와 최종 목표를 설정해 무엇을 언제까지 할 것인지 명확히 계획을 세우는 것은 전체 공부에 대한 효과적인 컨트롤로 아주 유용할 것이다.

이 외에도 틈새시간 활용하기나 집중력을 높이는 공간 조성, 벼락치기를 지양하고 잠을 푹자는 것도 상당히 유용한 공부기술의 하나가 될 것이다. 공부방법에 대해 고민하는 독자들에게 정말 유용한 책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