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주식 호가창의 神신 100법칙 - 전략이 없는 곳에는 주식 거래의 승리도 없다!!
이시이 카츠토시 지음, 오시연 옮김 / 지상사 / 2024년 3월
평점 :
모바일 기기의 발달로 주식투자가 손쉽게 이뤄지면서 접근성도 높아진 것이 사실이지만 처음 시작하는 이들에게는 여전히 혼란스럽고 뭐가 뭔지 모르는 당혹감도 덩달아 높아진 것도 사실이다. 특히 주가의 급등락은 투자자는 물론 시장의 심리를 섣불리 예단하는 것을 경고하기도 한다. 그렇다면 시장의 방향과 투자자의 의도를 가장 명확하게 짚을 수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
답은 의외로 간단하다. <주식 호가창의 신 100법칙>은 바로 호가(呼價)창에서 찾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저자는 100가지 투자 방법을 알려준다. 나를 포함한 주식 초보들은 호가창을 단순히 주식 매수매도시 입력을 위한 창으로만 바라보지만 매수매도의 시작점인 호가창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면 반드시 실패한다고 저자는 경고한다. 물론 과거 오프라인 주식거래가 대세인 시대에 통하는 것이 바로 호가창이라는 지적도 있을 것이다. 주식시장이 전산화 되고 알고리즘 시스템을 통해 초단타 매매, 시스템 트레이딩의 활성화로 무대 뒤편에 밀려난 것도 틀린 시선은 아닐 것이다. 하지만 진부한 방식으로 치부하기에는 호가창보다 매매의 방향과 기세를 느끼는 방법은 없기 때문에 더욱 중요성은 커지는 것이 아닐까 싶다.
이 책은 호가창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구성되어 있으며 호가창에서 나타나는 변화의 조짐과 시세에 반영되는 양상, 그리고 호가창을 통해 읽어내는 정확한 방향을 100가지 항목으로 정리했다. 한마디로 호가창을 통해 알 수 있는 모든 노하우를 집대성한 책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역시 주식투자에 있어서 공부해야 할 분야는 여전히 넘쳐난다. 가치투자, 챠트분석 등 기술적 분석 등 익히 알려진 분석기법 외에도 호가창도 있으니 말이다.
그래도 이 책을 통해 더 대비하고 투자에 있어 조심해야 할 분야가 있음을 배우면서 차근차근 시행착오를 줄여나가는데 힘써야 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