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면 당신이 원했던 고려 갈등사 1 - 통합과 수성의 시대 어쩌면 당신이 원했던 고려 갈등사 1
역사돋보기 이영 지음 / 북스고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의 역사를 생각해보면 아무리 현대 이전의 조선왕조500년이 있었다지만 그 전 왕조인 고려 또한 약 50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데 고려에 대한 연구가 상당히 부족하다는 점에 의아함을 느낀다


특히 조선은 왕조 내내 국운을 쇠퇴시킨 붕당정치와 약한 국방력으로 임진왜란, 병자호란 등 잦은 외침 속에 굴욕스러운 시기를 보낸게 많았지만 고려는 윤관의 여진 정벌과 동북9성 구축도 있고 서희의 외교 담판에 따른 강동 6주 취득과 강감찬의 귀주대첩으로 빛나는 거란과의 전쟁, 후기에는 이성계 등 걸출한 무장의 등장으로 왜구 토벌 등 국방은 물론 문화, 예술에서도 탁월한 업적을 쌓은 것으로 유명하다.

 


그럼에도 고려의 역사가 많이 알려져 있지 않고 역사교육에서도 좀 밀려나 있는 것이 아쉬운 판에 <어쩌면 당신이 원했던 고려 갈등사 1, 2>의 출간은 고려사에 대해 궁금해 하면서 동시에 아쉬움이 많은 역사 관련 독자들에게 목마름을 해결해 줄 상당한 책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에서는 1권에서 우선 통합과 수성의 시대로 고려가 후삼국시대에 한반도를 통일하고 사회적 통합까지 이루는데 필요했던 많은 역사적 순간을 다루고 있다. 그리고 현종대 벌어진 거란과의 국운을 놓고 겨룬 전쟁까지를 다루고 있는데 거란과의 전쟁은 공중파 방송에서 오랜만에 사극으로 나온다고 하니 꼭 챙겨보고 싶다.


그리고 2권은 무신정권과 이로 인해 파생된 최씨 정권, 고려를 급속하게 몰락시킨 몽골의 침입과 삼별초 항쟁, 새로운 신진세력의 등장과 이를 등에 업은 이성계의 급성장과 공민왕, 최영 등 고려사를 수놓았던 이들의 자세한 족적을 그려냈다. 특히 최대한 실록과 사료를 바탕으로 엮은 책이라는 점에서 그 가치를 인정할 수밖에 없는 이 책 두권이 고려사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기를 기대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