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루크의 인생 이야기 - 왕관 없는 월가의 왕 월가의 영웅들 5
버나드 바루크 지음, 우진하 옮김 / 페이지2(page2)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에게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10대부터 월가에 투신해 30대에 이미 거부의 자리에 올랐고 정치 분야에서까지 두각을 나타내 미국 정치 심장 워싱턴에서 무려 7명의 대통령을 보좌할 정도로 정무감각까지 뛰어난 버나드 바루크의 자서전이 출간되었다.

 

<바루크의 인생 이야기-왕관 없는 월가의 왕>왕관 없는 월가의 왕’, ‘월가의 외로운 늑대’, ‘워싱턴의 숨은 대통령’, ‘공원 벤치 정치가등 많은 수식어에서 알 수 있듯이 국내엔 알져지지 않았지만이미 명망 높은 인물이다. 특히 그가 가치투자의 아버지 벤저민 그레이엄의 능력을 꿰뚫어 봤다는 일화는 왜 그가 투자세계에서 추앙받는지 짐작하고도 남는다.

 

그를 백만장자로 만든 10가지 투자원칙은 지금 그대로 적용해도 통할 정도다. 그만큼 시대를 초월한 혜안이 뛰어남을 알 수 있다. 부업으로 투자, 투기를 할 바에는 차라리 하지 말라는 충격적 가르침이나 흔히 내부정보비밀을 알려주는 사람을 조심하고 대신 투자를 고려하는 회사의 경영진, 경쟁사, 수익 및 성장 가능성에 대한 모든 것을 조사하라는 부분은 가치투자의 시작이 바루크에도 있음을 깨닫게 한다. 손절매에 대한 단호한 시각, 포트폴리오를 다양하게 가져가기 보다 몇가지 종목으로 좁혀 투자하는 방식은 신선하다. 이는 특히 자신이 가장 잘아는 분야에만 집중하라는 가르침과 일맥상통해 여러모로 초보 개미투자자들의 원칙으로 삼을 만하기에 충분하고도 남을 것이다.

 

이 책은 시리즈로 출간된 엘리어트 파동이론과 더불어 주식투자에 대한 기본 원칙이 왜 중요한지 다시금 깨닫게 하는 중요한 책이다. 많은 주식투자자들 또한 이 책으로 기본의 중요성을 잊지 말았으면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