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바로 써먹는 최강의 반도체 투자 - 한발 앞서 읽는 반도체 슈퍼사이클의 모든 것
이형수 지음 / 헤리티지북스 / 2023년 1월
평점 :
삼성전자와 TSMC의 치열해지는 파운드리 경쟁에서 삼성전자가 점차 밀리는 형국이다. 이는 어닝쇼크로 이어져 삼성전자의 경영실적이 추락하고 있다. 세계 반도체산업의 치열한 경쟁은 시시각각 변하고 있음을 실감하는 요즘, 삼성전자 주식을 고점에 매입한 나로서는 더욱 더 뼈아프지 않을 수 없다.
하지만 여기에 국한할 것이 아니다. 미국과 중국의 치열한 4차산업혁명 경쟁의 핵심은 반도체가 있다. 인공지능, 빅데이터, 클라우드, 자율주행차, 메타버스, 로봇 등의 발전 역시 반도체 없이는 이뤄질 수 없다. 결국 우리의 미래 경제발전의 핵심은 반도체산업의 발전과 맞닿아 있다는 것이다. 반도체산업이 살아나야만 하는 것이다.
그래서 주식투자자로서 좀 더 반도체 산업에 대한 관심을 가지려고 선택한 책이 <바로 써먹는 최강의 반도체 투자>다. 이 책은 IT전문기자 출신 다운 역량을 가진 저자가 오랜 기간 취재경험을 통해 얻은 반도체를 중심으로 한 IT산업 관련 최신 정보 등 지식 전달의 역할은 물론 반도체 산업의 역사까지 알기 쉽게 설명한다. 저자 역시 오랜 투자경험이 있다보니 당연히 투자자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기술적인 부분과 유망 종목까지 꼽아준다.
특히 애플, 테슬라, 구글 등 IT공룡기업들의 최근 전략을 분석하고 많은 이들의 관심을 끌고 있는 삼성전자와 TSMC의 파운드리 전쟁은 물론, 설계자산을 가진 팹리스와 소부장(소재·부품·장비 분야)산업까지 세세하게 설명해 주는 부분이 인상적이다. 반도체 산업 종목투자자가 아니더라도 최근 반도체산업의 국제 경쟁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파악하는데도 상당히 유익한 책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