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빗 메카닉 - 일과 인생의 톱니바퀴를 돌리는 작지만 강한 ‘슈퍼 습관’의 힘
존 핀 지음, 김미란.원희래 옮김 / 카시오페아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의 하루와 이 하루가 쌓여서 이뤄진 인생을 보내는 시간의 대부분을 반복되는 습관의 계속이라고 한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습관의 중요성과 또 어려움을 인지하고 개선하려 노력하는게 아닐까 싶다. 특히 어려움이란 우리의 육체와 정신에 이미 오랫동안 밴 습관의 개선이 그만큼 어렵기 때문이다. 어찌보면 우리가 달라진 인생을 살아가려면 뼈를 깎는다는 심정으로 독하게 마음을 먹고 습관 개선에 나서지 않으면 도로아미타불일 것이다.

 

<해빗 메카닉: 일과 인생의 톱니바퀴를 돌리는 작지만 강한 슈퍼 습관의 힘>은 그동안 최고의 나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 왔지만 실패한 사람들을 연구하면서 얻은 실용적이고 과학에 기반한 다양한 도구(이를 저자는 해빗 메카닉 : 습관정비공 이라 칭한다)에 대해 설명하는 책이다. 이 해빗 메카닉은 충분히 효과를 입증하였고 1만명 이상의 리더가 최고의 자리에 오르는데 도움을 줬다고 한다. 우선 저자는 해빗 메카닉 도구로 일일TEA(Tiny Empowering Action/아주 작은 동기부여행동)’을 소개하고 매일 아침마다 이것을 실행해 보라고 권유한다. 1단계 전날 자신의 행동에 대한 자기평가와 2단계 아주 작은 동기부여 행동을 만들고 3단계에 이러한 행동의 어떻게 내 인생을 최고의 길로 인도하는지 설명하는 과정을 통해 완성해 가는 이 도구는 이 책의 전반에 걸쳐 가장 중요한 습관 만들기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저자는 4단계 해빗 메카닉 방법을 설명한다. 1단계는 잠재력을 발견하고 개발한 유명인들의 이야기를 들려주며 우리 안에 숨겨진 잠재력을 찾아내는 것을 일깨워준다. 이후 2단계에서 뇌 구조를 습관 개발에 최적화된 상태로 조절하고, 감정을 조절해 회복력을 높이며 3단계에서는 저자와 연구진이 개발한 도구들을 활용해 동기부여를 강화하고, 새로운 습관을 형성토록 설명한다. 마지막으로 4단계에서 습관과 활성화 수치를 효과적으로 통제해 생산력과 창조성을 끌어올림으로서 개인 뿐만 아니라 조직까지 상상을 뛰어 넘는 성장이 가능하게 된다는 것이다. 습관의 개선에 고민하고 있는 독자라면(나 역시 그렇다) 꼭 읽어보고 적어도 일일TEA를 반복, 실행한다면 주목할만한 개선에 도달할 것이라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