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축의 시대 - 인플레이션 쇼크와 금리의 역습
김광석 지음 / 21세기북스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전 발표한 6월 소비자물가지수가 작년보다 6.0% 상승했다고 한다. 등유는 무려 72.1%나 올랐다. 한마디로 우리 주변의 제품과 서비스의 모든 가격이 오르고 있으며 상승속도로 볼때두자릿수 전망도 나올 지경이다. 1998년 외환위기 이후 최고치라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경제학 서적에서나 접하던 인플레이션의 망령이 우리의 일상을 위협하기 시작하는 것이다. 특히 물가상승율의 수치도 위험스러운데 상승 속도도 문제가 되고 있다. 올 초부터 소비자 물가가 지속적으로 올랐다. 3월에 4%대로 올라가고 55%66%를 찍으며 폭넓은 상승세를 보여 이젠 인플레이션이 가시화되었고 피할 수 없는 현실임을 직시해야 한다.

 

그렇다면 재산도 없고 이런 상상하지 못할 경제 충격을 이겨낼 방법은 없을까? <긴축의 시대>는 실물경제와 경제정책 분야 대표 이코노미스트인 저자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코로나19 확산을 막으려는 중국 봉쇄로 인한 원자재 가격, 국제 유가 상승으로 41년 만에 찾아온 미국의 물가 상승 기조와 사상 최고의 금리 인상이 지금의 경제 침체의 원인임을 분석하는 책이다. 2022년 전 세계가 코로나19 이전 상태로 회복하는 회귀점에 진입했다. 모든 지표가 회복 국면에 접어들고 완화적 통화정책이 중단되며 선진국과 개도국 간 불균형 회복 시나리오에 들어선 가운데, 사상 최악의 인플레이션이 시작됐다.

 

미국의 인플레이션을 시작으로 전 세계가 온통 물가상승의 귀추를 주목하지만 개인은 이에 대한 대응이 부족하기 마련이다. 저자는 여기에 주목해 끝을 모르고 올라가는 물가에 대응할 수 있는 혜안과 예측능력을 독자들에게 선사한다.한치 앞을 내다보기 어려운 경제 대변화에 개인과 기업은 어떤 전략적 의사결정과 선택을 통해 피해를 최소화해야 할까? 이 책이 좋은 충고가 되주리라 생각한다.

 

인플레이션과 금리의 상관관계를 알기 쉽게 설명해주고 거시적으로 전 세계 경제 이슈와 한국경제에 미치는 파급력을 분석한다. 또 향후 중앙은행의 통화정책과 정부 재정정책의 향방, 그리고 앞으로 다가올 경제 상황을 전망한다. 세계 경제의 흐름에 동조화 경향이 상당히 높은 한국 경제를 분석해 향후 기업 전략 수립은 물론 가계 경제를 위한 주식, 부동산 투자 방향은 어떻게 설정해야 하는지 알아본다. 정말 유용한 책이라고 확신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