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원칙은 흔들리는가 - 윤리성, 공정, 정의의 회복을 위한 책
민재형 지음 / 월요일의꿈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그 누구보다 능력은 탁월한데 도덕성 측면에서 심각한 결함이 있어 능력에 걸맞는 커리어를 쌓지 못한채 쓸쓸하게(?) 회사를 떠나는 이들을 많이 봐왔다. 심지어 그들의 조직을 이끄는 원칙이 지금의 내가 팀을 이끈는 중요 원칙중 하나이기도 하다. ‘팀원이 일 때문에 힘들어 하는건 몰라도 사람 때문에 힘들게 해서는 안된다’...

 

윤리적인 사람이길 바라지만 누구보다도 윤리적인 사람으로 유지해 나가기가 어려운게 없다는 것도 알 것이다. 오히려 비윤리적 행동을 하면서도 비윤리적이라는 것을 스스로 인지 못하는 것이 다반사다. <왜 원칙은 흔들리는가>는 바로 이런 제한된 윤리에 대해 고찰하고 왜 우리가 원칙을 지키기 어려운지에서 시작한다.

 

저자는 인간이 인식하기도 전에 벌어질 수 있는 비윤리적 판단이나 행동이 어떠한 원인에 의해 일어나는지를 설명한다. 그리고 해결방안도 제시한다. 해결방안은 바로 최고의 의사결정으로 유도하기 위해 해당 결정의 윤리적 파급력이 어떤 결과를 낳을지 좌고우면해야 한다는 점이다. 상당히 인상깊은 표현이었고 책을 덮은 후에도 기억에 남게 만든다.

 

특히 제한된 윤리성에 해당하는 18가지 원칙을 들여다 보면 어느 하나에서 걸리지 않을 것이 없다. 그만큼 원칙을 지키기가 쉬운게 아니다. 반면 원칙을 지킨다면 조직의 건전성은 그 어떤 조직보다 투명해 짐을 저자는 사례로 설명한다.

이 책은 특히 심리적인 측면에서 사용이 불가피한 전문용어의 사용을 최대한 자제해 많은 독자들이 편하게 읽고 공감할 수 있도록 배려한 점이 돋보인다. 원칙을 유지하고 조직을 이끌어 나가는 리더십을 구현하기 원한다면 이 책을 꼭 읽어보시기를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