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스타트업을 위한 밸류업(Value-UP) 경영관리 노트 - 창업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분야별 경영관리 정보!
최평국 외 지음 / 렛츠북 / 2022년 3월
평점 :
뛰어난 아이디어나 기술력을 가지고 창업한 이들이 회사를 안정적 궤도에 올리기까지 숱한 우여곡절을 겪기 마련이다. ‘이 아이디어와 기술력을 가진 회사라면 절대로 망할 수가 없다’고 단언하던 스타트업 회사들도 어느 순간 몰락의 길을 간다. 이유는 무엇일까? 바로 회사를 안정적으로 운영하는데 필요한 시스템, 즉 회계, 노무, 특허, 계약과 법률 등 실무에 밝지 못하다 보니 흑자도산은 물론 각종 법적 분쟁에 휘말리고 결국 올곳이 성장에만 힘을 쏟아야 할 동력이 사라지기 때문이다.
이러한 스타트업의 초기 부진과 연결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회계, 노무, 특허, 계약, 법률 분야 전문가들이 최근 창업모델에 가장 필요한 솔루션 개발, 스타트업의 경영관리 및 경영지원 컨설팅, 인큐베이팅 및 엑셀러레이팅, 교육/훈련, 투자유치 네트워킹 등을 돕는 기업을 만들었다. 그 기업이 바로 스타트업 랩이고 이 기업이 이번에 2022년 개정판으로 펴낸 책이 <스타트업을 위한 밸류업 경영관리 노트>이다.
이 책은 회사 운영에 미숙한 스타트업인들의 창업과 관리 및 회사 성장에 대한 다양한 질문들 중 85가지를 엄선해 이에 대한 대답과 대담을 나누는 책이다. 이는 반드시 스타트업 기업이 아니더라도 창업 초기 단계인 회사 경영진들에게 반드시 읽어봐야 할 책이 아닐까 싶다. 정말 많은 부분들이 도움이 되고 있으며 85가지 부문에 대해 상세한 설명은 큰 어려움없이 창업에 나설 수 있는 자신감을 갖게 한다. 개인적으로 선후배 몇 명과 창업을 준비하는데 이 책을 모두 읽고 나서 더욱 자신감과 신중함을 갖게 되지 않을까 싶다. 정말 유용한 책이 아닐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