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주식투자하는 법 - 월스트리트 트레이딩의 전설, 제시 리버모어 ㅣ 탑픽 고전 1
제시 리버모어 지음, 이은주 옮김 / 탑픽 / 2022년 3월
평점 :
세번의 파산과 세번의 결혼, 결국 권총자살 숱한 역경을 딛고 일어 섰지만 결국 비극으로 마무리 지은 인생은 고개를 숙연하게 만든다. 제시 리버모어. 초창기 월가 최고의 주식 트레이더로서 명성 뒤 이면에는 빛을 가리울 만한 그늘도 있었던 그가 남긴 명언은 지금도 회자되고 있다. "성공적인 트레이더는 희망과 공포라는 두 가지 본성과 싸워야 한다. 즉, 희망하는 대신 두려워해야 하며, 두려워할 것이 아니라 희망을 가져야 한다.“
<주식투자하는 법>은 전설적인 트레이더 제시 리버모어의 투자기법을 소개하는 책이다. 오랜 투자 기간 동안 성공과 좌절을 반복해 오면서 그가 직접 고안해 낸 투자 방식을 설명한다. 아들의 권유로 쓴 이 책은 대공황시기 1929년 대폭락장세에서 거둔 1억 달러의 수익은 100여년이 지난 지금도 잊혀질 수 없는 대기록을 소개한다. 또한 그의 투자수익은 폭락이나 폭등장세 속에서 구분 없이 큰 결실을 맺게 했다고 한다.
특히 자신만의 투자 답안지 ‘주가 기록표’를 고안해 낸 설명 뿐만 아니라 기술적 분석에 대한 리처드 와이코프와의 인터뷰 역시 잊지 않아야 할 부분이다. 그는 특히 상황에 맞는 대응이 주가 흐름의 예측보다 훨씬 더 좋은 수익과 위험회피가 가능함을 깨닫고 일반 투자자들을 위해 기준을 제시한다.
그런데 자세히 들여다 보면 제시 리버모어 역시 주식투자의 기본에 충실한 것이 엿보인다. 물론 견디기 힘들지만 평정심을 유지하고 소문을 멀리하며 시장에 대한 연구를 늘 게을리 하지 않은데서 기록적인 수익률을 거둘 수 있었으며 시장을 잘 살펴본 뒤 투자 대상 기업의 펀더멘털(기초 재정 여건)에 초점을 맞추면 다른 부분은 절대 신경 쓰지 말아야 한다는 충고 등은 주식투자의 기본이 결국 탄탄한 수익을 기대할 수 있게 만든다는 것을 깨달았다.
주식투자자라면 반드시 읽어야 할 책. 그리고 단지 그의 무용담에 눈길을 주기 보다는 철저한 연구와 학습이 선행되었음을 절대로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