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돈 교과서 - 당신의 ‘돈 불안’을 없애드립니다
김국현 지음 / 라온북 / 2021년 12월
평점 :
자본주의 경제체제에서 돈은 중요하다는 것을 누군들 모를까? ‘자본주의에서 가난은 죄’라고 일갈하시던 예전 상사가 떠오르는 것은 삶의 질을 결정짓는 가장 큰 요소는 너무나도 당연히 돈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대부분 돈을 많이 벌 생각을 하지만, 그래서 출판가에서도 대박날 방법을 알려주는 재테크 책들은 많지만 정작 돈을 어떻게 잘 관리할 것인지 방법을 알려주는 책은 상대적으로 많지 않은 것을 알 것이다.

특히 돈을 많이 갖고 싶어하는 사람들은 많지만 정작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고민이나 노하우를 찾는 노력이 절실했는지, 여기에 그나마 갖고 있는 돈을 최대한 적정하게 사용하면서 종잣돈을 만들어 가는지 되돌아 보면 ‘예’라고 대답할 이들이 얼마나 될지도 궁금하다. 바로 <돈 교과서>라는 책을 보면서 느꼈고 나 역시 그 질문에 답을 못하면서 이 책의 중요성을 새삼 깨닫게 되었다.

저자는 세무사라는 직업상 다양한 클라이언트 들의 재무상태를 점검하고 자문하며, 관리해 주면서 얻은 돈의 속성과 돈을 어떻게 하면 더 잘 관리할 수 있는지 알게 되었다고 한다. 그 노하우를 이 책을 통해 막연히 돈을 잘벌고 싶은 독자들에게 더 잘 관리하고 잘 쓰는 것이 돈에 대해 훨씬 더 필요한 것임을 공감하게 만든다.


돈에 대한 진심도 테스트는 물론 돈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트려야 한다고 조언하는 저자는 돈에 대한 관점을 바꾸고 명확한 철학을 세워 자신에게 돈이 소위 ‘달라 붙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무엇보다 돈에 대한 확실한 동기부여를 준다는 점에서 이 책이 주는 강점은 누구도 부정하지 못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