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형 인간 (20주년 특별판) - 인생을 두 배로 사는
사이쇼 히로시 지음, 최현숙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대그룹의 창업주 고 정주영 명예회장은 새벽4시면 일어나 아침아 빨리 와라고 외쳤다고 한다. 비록 그 일화가 사실일지 몰라도 대식구 모두가 새벽 5시면 일어나 아침식사를 같이 하면서 하루를 시작했다는 데서 정주영 회장이 얼마나 아침의 소중함을 깨달았는지 알 수 있고 지금의 현대그룹은 바로 아침의 힘에서 시작된게 아닐까?

 

20여년전 국내 서점가에서는 <아침형 인간>이라는 책이 돌풍을 일으키며 아침을 얼마나 잘 지배하고 시작하느냐에 따라 하루, 1, 그리고 인생이 달라진다는 내용에 공감하고 따라하는 이들이 생겨났다. 물론 올빼미족이라 자칭하며 고요한 밤에 업무를 하거나 집중하는 일을 선호하는 저녁형 인간도 있었지만 신체 리듬상 해가 지는 저녁부터 다음날 아침까지는 충분한 숙면을 취하는 것이 인간의 건강에 최적의 효과를 거둔다는 연구결과가 뒤따르는데서 아침형 인간이 결국 인간의 생활패턴을 가장 잘 접목시킨 것이 아닐까 싶다.

 

당시 센세이션을 일으켰던 <아침형 인간> 책이 출간 20주년을 맞이해서 특별판으로 돌아왔다. 물론 저자는 왜 대부분 아침이 유용한지 설명하고 또 우리도 생활패턴을 바꿔야 한다고 조언하지만 막상 아침에 졸린 눈을 비비며 알람을 끄기 일쑤다. 그만큼 몸에 배인 습관을 떨쳐내기가 쉽지 않은 것이다.

저자의 주문은 100일 동안의 변화를 시도해 보라는 것. 인간의 몸에 완전히 정착하고 의식적인 노력없이 습관처럼 절대적으로 가능한 시간이 바로 100일이라고 한다.

나와 같은 의지박약의 독자를 위해 구체적인 실천법을 담은 '100(14) 프로젝트'까지 알려주는데 이 방식으로 나 역시 다시 한번 아침형 인간을 도전해야 하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