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꿈은 이사를 갔다. 이사하는 꿈을 자주 꾸는 편이다.

지금 사는 집보다 깨끗하고 넓었다. 창문에는 파란 커튼이 달려있다. 파란커튼은 동그라미로 잘려있다. 잘려진 동그라미로 본 것은 옆집의 거실이였고, 옆집에는 김동률이 살고 있었다. 김동률과 옷을 잘 차려입은 남자들 3명 정도가 식사 준비를 하고 TV를 보고 있었다.

훔쳐보는 나는 원래 전에 살던 사람이 그 집을 훔쳐보고 있었음을 직감했다.

 

왜 이런 꿈을 꾸었을까?

나는 훔쳐보면서 나는 원래 그런 사람이 아니라는 논리를 구성하기 위하여 전에 살던 사람이 파란커튼에 구멍을 뚫었다고 무의식의 논리를 만들어 내지 않았을까 생각해본다.

김동률은 좀 뜬금없다. 그의 팬이기는 하지만

김동률의 은폐한 제 3자가 있을 수도 있고

파란커튼의 구멍

무의식의 균열과 닮아 있기도 하고,

 

그냥 꿈해몽으로는 이사는 좋다.

 

무의식은 사유하고 있기는 하나, 그 사유가 의식의 사유보다 정교하지 않으며, 여기서 무의식은 언어와 같이 구조화 되어 있다의 무의식일 것이다. 무의식의 사유가 드러나기는 하지만, 전의식적 꿈인듯도 싶다.

이사라는 반복적 테마는 정신분석을 시작하기 전에도 가끔 꾸었던 꿈이다.

 이사는 큰 변화다새로운 변화를 꿈을 꾸고 있지만, 쉽지가 않다.

존재의 집을 바꾼다는 것.

집만 바꾼다고 사람이 바뀔까?

때로는 집만 바뀌어도 사람이 바뀌기도 한다.

이사가자

 


댓글(2)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미미 2020-10-17 13: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름만 보고도 ‘두근‘ 했네요ㅋ김동률의 계절이 다가오고 있어서일수도?^^*

바람의_피부 2020-10-17 18: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네 ㅎㅎ 그러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