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코리아 2020 -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의 2020 전망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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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경자년을 맞이하여 한 해의 흐름을 파악하려 트렌드 소개서 중 가장 유명하고 무난한 책을 하나 골랐다.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에서 나온 김난도 외 여러 연구원들이 쓴 <트렌트 코리아 2020>(미래의 창)이다. 이 분석센터의 특징은 매해 트렌드를 그해의 띠와 관련시켜 소개한다는 점이다. 올해는 쥐의 해라서, 이들이 내놓은 10개의 트렌드는 마이티 마이스(MIGHTY MICE)이다. 그 열개의 대문자로 시작되는 2020년 트렌드는 다음과 같다.

 

Me and Myselves 멀티 페르소나

Immediate Satisfaction: the ‘Last Fit Economy’ 라스트핏 이코노미

Goodness and Fairness 페어 플레이어

Here and Now: the ‘Streaming Life’ 스트리밍 라이프

Technology of Hyper-personalization 초개인화 기술

You’re with Us, ‘Fansumer’ 팬슈머

Make or Break, Specialize or Die 특화생존

Iridescent OPAL: the New 5060 Generation 오팔세대

Convenience as a Premium 편리미엄

Elevate Yourself 업글인간

 

이 중 내 눈에 띤 것은 멀티 페르소나, 오팔세대, 업글인간이다. 필자는 2020년이 하나의 인격이 아닌 다양한 캐릭터로 무장한 확장자아의 시대, 58개띠로 불리는 5060세대가 신노년층을 형성하며 오팔보석처첨 액티브하게 삶을 살아가는 시대, 어제의 나보다 더 나아진 오늘의 나를 꿈꾸는 업글인간이 핫한 몸과 딥한 취미와 힙한 지식으로 무장한 시대라고 진단한다. 하지만 이를 달리 해석하면 정체성을 상실한 채, 아직도 욕망이 가라 앉지 않고, 끊임없이 현재의 자기를 부정하면서 삶을 살아가는 시대라고도 말할 수 있다. 빛 이면에 있는 그림자를 본 것 일까? 슬픈 우리 시대의 자화상을 본 듯도 하다는 생각에 이런저런 상념에 잠긴다. 나는 무엇인가? 어떻게 살 것인가?

 

p.s. 어쨌든 많은 아이디어를 떠올리고, 더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들었다는 점에서 이 책의 효용성은 충분하다.


2009년 ‘스펙을 높여라’ 키워드에서 ‘Better me(더 나은 나)’ 뒤에 생략된 말이 ‘than other(남보다)’였다면, 현재 업글인간이 지향하는 ‘Better me’ 뒤에 숨겨진 말은 ‘than yesterday(어제보다)’라고 할 수 있다. 업글인간의 성장 동기는 타인과의 경쟁에서 오는 불안이 아니라, 어제보다 못한 내 미래의 모습에 대한 불안이다. 업글인간에게 중요한 것은 남들이 알아주는 명문대 진학이나 대기업 입사와 같은 ‘성공’이 아니다. 스펙 경쟁으로 뚫은 관문은 잠시 동안의 사회적 지위를 보장하지만 영원히 의미 있는 미래를 보장해주지는 않는다. 업글인간이 추구하는 것은 사라지지 않고 나의 자산으로 남아 확실한 내일을 보장하는 ‘성장’이다.(408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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