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 정약용 평전]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다산 정약용 평전 - 조선 후기 민족 최고의 실천적 학자
박석무 지음 / 민음사 / 201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몇 해 전 독서 모임에서 '다산 정약용에 관한 책읽기'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나눈 적이 있었다. 내가 일하고 있는 곳이 남양주이고, 그곳은 현재 다산문화제가 해마다 열리는 다산의 고장이다. 책 초반에 나오는 남양주시 조안면 능내리 마현 마을이 바로 다산 유적지가 있는 곳이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곳이 능내, 마재, 마현, 능안, 소천 등의 다양한 이름으로 다산이 불렀다는 것은 이번에 처음 알게 되었다. 어쨌든 그때 회원들이 가져온 책에는 정민 교수의 [삶을 바꾼 만남]과 박석무가 옮긴 [유배지에서 온 편지]가 주를 이루었다. [다산 정약용 평전]은 바로 [유배지에서 온 편지]의 역자 박석무의 책으로, 그의 저서를 살펴보아도 그렇고 명실공히 다산 정약용 전문가임에 틀림없다.

 

당시 모임에서 [유배지에서 온 편지]가 읽기가 썩 쉽지 않았다는 말이 나왔다. 주고받은 편지글이 왜 그럴까 싶은 마음도 들었지만 읽은 사람들이 그러하다는데 잘못된 말은 아닐 터 그래서 이번에 [다산 정약용 평전]이 출간되었을 때에도 읽기에 어려우면 어쩌나 걱정을 많이 했는데 '평전'이라는 것이 '평'과 '전'을 모두 담아야 해서 그런지 생각보다는 딱딱하지 않고 쉬이 읽혔다. 생각해보니 최근에 읽은 [이매창 평전]도 읽기에 좋았던 것을 보면 '평전'이라는 이름에 겁먹을 필요가 없는 듯 하다.

 

명실공히 다산 전문가인 박석무의 다산 평전을 읽다보면 기본적으로 '평'이란 대상에게 애정을 갖고 있어야 함을 알게 된다. 하긴 애정도 없는 대상을 무슨 이유로 글의 주제로 삼는다는 말인가. 애정을 바탕으로 인물의 업적과 과오를 객관적으로 평가를 내려주어야 하는데 아무래도 박석무가 다산에게 느끼는 애정이 정민 교수가 느끼는 것보다 더 큰가 보다. [삶을 바꾼 만남]을 읽었을 때에는 사실 다산이 많이 좀스럽구나 하는 생각을 많이 했는데 이 책에서는 고집있고 세심하고 객관적인 그야말로 다시 태어날 수 없는 문장가이자 충신인 완벽남으로 그려져 왠지 잘생기기까지 했을 것만 같은 환상을 갖게 한다. 저자가 가지는 힘이 이렇게 다르다는 게 새삼스럽다.

 

어릴 때부터 남다른 스펙을 가지며 자란 정약용이 뛰어난 문장가가 될 가능성이 높았던 것은 사실이나 그가 가진 성품으로 인해 그 이상의 모든 자질을 갖게 되었다는 사실은 그저 놀랍기만 하다. 임금이 원하는 것을 기대하는 그 이상으로 수행해내는 능력, 그것이 정약용이 정조 치하 왕의 사랑을 독차지 하는 비결이었다.

 

 여러 기록을 참고해 보면, 1793년에 화성의 축조를 시작하면서 임금은 10년의 공기를 정하고 그 기간 내에 완성하기를 바랐다. 그러나 다산의 공법을 바탕으로 거중기, 기중기, 녹로, 활차 등을 이용하는 바람에 2년 9개월 만에 성의 축조가 완공되기에 이르렀다. (155쪽)

 

이렇듯 다산은 문장가이고 나랏일을 하는 행정가일 뿐만이 아니라 건축가이기도 했고, 의원이기도 하였으며 심지어 명탐정이기도 하였으니 도대체 못하는 것이 무엇일까 싶은 생각이 절로 든다. 알면 알수록 놀랍고 존경스럽다. 정약용에 대한 놀라운 업적과 행동들은 책에서 많은 부분 중복될 정도로 많이 언급하여 굳이 더 쓸 필요는 없겠다. 더구나 저자는 '정조와 다산, 18년의 만남'이라는 꼭지를 가지고 정조 치하 다산의 업적을 간략하게 정리해주는 수고로움까지 보여주었으니 이는 282쪽에서 290쪽까지의 글을 읽어보면 잘 알 수 있으리라.

 

짚어볼 것은 역사적인 내용이 아니라 저자가 써내려간 책의 내용이다. 비교적 시간의 순서에 따른 구성을 하고 있는 이 책을 보고 있자면 다산이 어떤 성품이고 어떤 능력을 지니고 있었으며 그가 왜 18년이라는 긴 시간동안 유배 생활을 했는지를 알고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더불어 그의 억울함에 속이 상하고 유배 중에도 꿋꿋하게 자신의 일을 한 그를 보면 존경심이 생긱기도 한다. 분명 저자는 다산에 대한 깊은 애정과 그의 삶에 대한 오랜 천착으로 그야말로 '정약용의 모든 것'을 이 한 권의 책에 담았을 것이다. 따라서 만약 정약용에 대하여 한 권을 읽으라고 권한다면 이 책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뭔가 아쉬움이 남는다. 그것은 그 내용에서 우리가 알고 있는 범주를 많이 벗어나지 않는다는 점이다. 그것은 정약용이라는 인물에 대한 정보가 시중에 넘쳐나왔기 때문이기도 하거니와 작가가 담은 '평'이 우리의 예상을 많이 벗어나지 않았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약용의 전 생애를 단 한 권의 책으로 비교적 쉬운 언어로 담고 있으며, 그의 아름다운 문장을 원없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이 책이 정약용에 대한 단 한 권의 책으로 권할만 하다 하겠다. 또한 많지는 않지만 현재 우리의 삶과 비교하여 평하고자 했던 부분들이 있어 공감이 더 가기도 한다. 다산의 고장에서 밥 벌어 먹고 사는 이로서 그곳에서 만나는 이들에게 권해보아야겠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단발머리 2014-06-24 09: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에서 이런 좋은 책을 ..... 선정했군요. (엉엉....)
다산에 대해서는 꼭 한 번 정리해보고 싶었는데, 그 때 바로 이 책을 읽어야겠어요.

그렇게혜윰 2014-06-24 09:54   좋아요 0 | URL
제가 리뷰에 이 책의 좋은 점을 충분히 밝히지 못한 건 아닌가 생각하던 참이었어요. 제가 표현한 리뷰보다 좋은 책이에요. 조만간 다산유적지도 다시 한 번 가보려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