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과학/예술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요즘 도통 문학책만 읽어서 스스로 어떤 계기가 필요하다 싶어 신청한 신간평가단에 활동하게 되어 시작하게 되었다. 첫 미션은 바로 신간 인문서 소개하기이다. 늘 페이퍼로 관심 신간을 소개했던 터인지라 굳이 억지로 더 잘 하지는 않을 것이고, 그저 늘 하던대로 한다. 다만, 간만에 인문서에 관심을 집중적으로 가졌더니 탐심이 생긴다.  근 한달째 책장 정리만 하는데도 빈 공간이 안생기는데 참 답답하다. 사게 된다면 머리에 이고라도 자야겠다^^

 

1. [죽음을 넘어서], 정병설, 민음사

 

 

  작년에 서울대인문강좌에 한 번 참여했었는데 바로 이 책에 대한 정병설 교수의 강의였다. '순교자 이순이'라는 타이틀 때문인지 강연회장은 특정 종교 집단의 연로하신 청강자들이 체감적으로는 90% 정도 되어 보였는데 사실 서울대학생들과 같이 풋풋하게 강의를 들으려했던 나의 기대는 와르르 무너져서 섭섭했지만 정병설 교수님은 정말 강의를 잘 하시는 분이었다. 오죽하면 강의를 들으면서 교수님이 잘 생겨 보이기까지 했단 말이다!!!! 그분의 글도 인문서적 중에는 술술 잘 읽히는데 말씀까지 잘하시니 신기했다. 보통 둘 중 하나만 잘 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말이다. 개인적으로는 종교도 다르고 해서 흥미로울까 싶었는데 이것은 종교에 관한 문제가 아니라 천주교 탄압에 관한 민중의 저항에 대한 문제로 쉽지 않은 이야기임에도 쉽게 풀어내신 저자에게 신뢰의 마음을 담아 소개해 본다.

 

 

 

2. [그림책이 있는 철학 교실], 카타리나 차이틀러, 시금치

 

저자의 이름도 출판사의 이름도 처음 접하지만 제목만큼은 나를 위하여 만든 책이 아닐까 싶을 정도로 나의 관심사에 닿아있다. 나는 대학원에서 전공 과정 중에 그림책을 공부하면서부터 쭈욱 그림책에 관심이 많다. 그렇다고 뭐 남들보다 많이 아는 것은 아니지만 관심을 놓은 적이 없다. 오늘도 그림책독회 모임에 참석하기 위해 먼 길을 다녀온 참이다. 또한 내게 철학은 삶을 살아가는데에 자극을 많이 준다. 환기의 역할 밖에 받아들일 수 없는 입장이지만 그래도 그것에 대한 관심은 늘 가지고 산다. 그 둘이 만났다. 그 사이에 어린이가 있다. 직업상 어린이 또한 내게는 매우 중요한 대상이다. '그림책'과 '철학'과 '교사와 아이'가 담긴 이 책, 사 볼 참이다.

 

3. [일러스트로 읽는 레오나르도 다빈치], 스기마타 미호코, 어젠다

  

  작년에 시립 도서관에서 서양 미술사 강의를 드문드문 들었다. 그리고 지난 화요일부터 이어진 강의를 듣고 있는데 이번 강좌에서는 르네상스 미술부터 바로크까지를 수강할 예정이다. 이탈리아를 대표하는 가문들의 후원을 받은 대표적이면서 다소 불행한 예술가가 레오나르도 다빈치라고 알고 있다. 지난 시간에도 잠깐 언급이 되어 예전에 서양 역사서를 읽으면서 알게 되었던 것을 상기할 수 있었다. [일러스트로 읽는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나처럼 이제 막 레오나르도 다빈치에 대하여 관심을 갖기 시작한 어른이나 유명한 화가로서 레오나르도 다빈치를 알고 싶어하는 어린이 및 청소년들에게 이해를 돕기 위해 많은 장치들이 있는 책이다. 다소 만화책 같기도 하고 학습서 같기도 하지만 가독성만큼은 좋아보인다. 저자가 일본인인지라 일러스트에서 아기자기한 일본 만화가의 느낌도 살짝 느껴진다. 파고들기 보다는 정리하거나 관심을 갖기 위한 책으로 적합할 것 같아 소개해 본다. 저자의 이전 책인 [일러스트로 읽는 르네상스의 거장들]도 함께 읽으면 좋을 것 같다.

 

 

3월에 출간된 책 중에 현재 나의 삶과 맞닿아 있는 책 세 권을 추려 보았다. [헤세의 문장론]도 관심이 갔지만 개인적으로는 헤세의 그림이 글보다 더 좋은지라 관심이 덜 생긴다. 팟캐스트 '빨간 책방'을 통해 엄기호 작가의 말씀에 많이 공감하고 책에도 관심을 갖고 있어 3월에 출간된 [단속 사회]도 눈에 띄었지만 개인적으로는 작년에 출간된 [교사도 학교가 두렵다]에 더 관심이 많이 간다. '00사회'라는 제목은 한병철 철학가의 책 외에는 읽고 싶지가 않다. 사소한 곳에서도 창의성을 발휘해주길 바란다면 너무 많은 것을 바라는 독자일까? 개인적으로는 표지가 어디선가 본 것만 같은, 어쩌면 저작권 침해의 소지가 있을 법한 책도 읽고 싶어지지 않는다. 출판은 창작이 아니겠는가!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착한시경 2014-04-03 22: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죽음을 넘어서~ 책 담아 갑니다^^ 늘 좋은 책 소개 감사드려요~

그렇게혜윰 2014-04-03 22:48   좋아요 0 | URL
히힛! 늘 반겨주셔서 행복합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