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디의 우산 - 황정은 연작소설
황정은 지음 / 창비 / 2019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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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연작소설이라는 용어가 내겐 낯설다. 그간 연작소설은 읽어본 적이 전혀 없었던가, 그렇다면 연작소설이란 무엇인가, 황정은 작가의 경우 사랑스럽다말한 디디가 나오는 소설이 이전이 세번째라고 한다. 그렇다면 인물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되는 시리즈 비슷한 건가, 가령 '셜록 시즌2'처럼 이 책은 '디디 시즌3'이 된다는 말인가? 이렇게 궁금했으면서도 일단은 그냥 읽었다. 다 읽고서야 네이버지식백과를 검색하니 대충은 맞은 거 같다. 

그러고보니 황정은 작가의 목소리는 알아도 소설은 처음이다. 집에 사둔 책은 있을 것이다. 그러니 디디를 몰랐던게 당연하다. 알고 있었다면 더 풍성하게 있었을텐데 무척 아쉽다. 그래서 사실 좀 어안이 벙벙하다고 할까하는 비슷한 느낌을 받았다. 그냥 나도 디디를 알고 있는 양 읽었지만 그런 느낌, 분명히 있었다. 하지만 d가 느끼는 dd를 느끼는 데에는 큰 어려움이 없었다. 요즘 내가 양자역학을 공부(?)해서 그런가 dd의 부재를 표현하는 부분이 양자역학적으로 무척 잘 이해가 되더란 말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d>는 앞선 연작을 읽고 읽는 것이 좋았겠다는 데에선 벗어나지 못하는 수준이었다.  사랑은 그리고 삶은 아름다움관 거리가가 있는 적나라함이라는 생각만큼은 부정할 수 없었지만 말이다. 오늘도 나는 안간힘으로 하루를 시작했으니.

연작소설이 아니라서였을까? 아니 이 소설도 연작이었는데 여적 나만 몰랐던 건가??? <아무 것도 말할 필요가 없다>가 더 이해하기 편했다. 디가 디디의 우산을 펼쳐주어 그 안에서 읽어서 그런가는 혼자만의 상상이다만 회고의 느낌이 강하게 드는 이 소설은 황정은 작가가 펼친 우산 그 안에서 함께 어떤 사건, 현상을 보고 겪는 느낌이 들어 더 편했다. 몇 년 전 읽은 강병융 작가의 「여러분, 이거 다 거짓말인거 아시죠?」에서 복붙기법을 원없이 봐서 그런가 소설 속에 등장하는 기사들에 전혀 거부감이 없었다. 관습을 벗어나기 위해 저항하는 황정은 작가의 삶의 태도가 직접적으로 느껴진달까? 나는 아직 김소리에 더 가깝지만 말도 안되는 상식이 통하는 이 사회에 불만을 넘어 저항이 필요하단 걸 충분히 알고 있으니까, 그런 예는 너무 많아서 말할 수 없을 정도(오늘 아침에  3~40대 독거남자 지원 어쩌구저쩌구를 보곤 어처구니거 없었는데 그 기획의 기저에 있을 우리 사회의 상식이 뭘지 알아 더 어처구니 없었다)라는 걸 아니까 이  목소리에 귀기울이게 된다.


작가가 펼친 우산을 받아 나도 누군가에게 펼쳐줄 수 있는 그런 사람이고 싶다. 이번 소설은 조금은 어색한 만남이었지만 뜻은 충분히 받았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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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2-14 20:29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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곰보다 힘센 책
헬메 하이네 지음, 김영진 옮김 / 미디어창비 / 2019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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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메 하이네의 신작이 나왔다고 해서 기대하는 마음으로 서평단 신청을 했다. 큰 아이가 커 가면서 그림책 정보에 사실 좀 둔해지는 터라 가끔은 서평단 모집글을 통해 좋은 책이 나왔다는 것도 알게된다. 지난번 존버닝햄의 유작도 그랬는데 존버닝햄 책은 집에 너무나 많아 굳이 신청하진 않았었지만 일단 정보는 알게 되었으니까. 여담이지만 오늘 도서관에 가서 그 책 읽고나선 사야겠다고 맘을 먹었다만^^

헬메 하이네는 독자들에게 [세 친구]시리즈로 잘 알려져 있다. 실은 나도 그 시리즈가 헬메 하이네를 접한 유일한 경로이기도 하다. 그림책을 수업에 활용하면서 관심을 갖게 된 작가라고나 할까?

이 책의 주인공은 곰이다. 제목만 봐선 책일 것 같지만 곰이다. 그래서 이 글의 제목도 '곰책? 책곰?'이라고 붙여보았다. 힘 세기로야 제일가는 곰이 어떻게 책을 읽게 되었느냐 하는 성장과정이라고나 할까? 하지만 그게 전부는 아니다.

​책을 좋아하는 사람으로선 무척 흐뭇한 전개 과정이 아닐 수 없지만 책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이 보자면 자칫 '책 사대주의'로 느낄 수도 있겠다. 하지만 중요한 건 힘이 세서, 힘만 세서 동물들이 피하고 친구도 하나 없는 곰 보다는 책을 통해 소통을 하게 되었다는 점이다. 진정한 성장은 책을 읽게 되었다는 것이 아니라 공감하고 소통하게 되었다는 점이다.

책을 많이 읽는 아이들도 그냥 '책을 많이 읽는 아이'일 뿐인 경우가 많다. 그건 '힘센 곰'과 다를 바가 없다고 생각한다. 자신이 잘 하는 것을 그냥 자신이 갖고 있는 일이다. 힘이 세면 힘이 약한 누군가를 도와주어야 한다. 최소한 자기가 어떻게 힘이 세졌는지 알려주기라도 해야한다. 책을 읽으면 책의 내용을 누군가와 나눠야 한다. 요즘 아이들, 책 읽는 아이들조차도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어떻게 나누고 있는지 회의가 든다. 그런 면에서 이 책의 곰은 진정한 성장을 한 것이다. 난디와 서로 이야기를 주고받았으니까!⁠마지막에 다른 동물들이 곰을 피해 평화로워진 결말은 좀 아쉽지만. 걔들도 읽었더라면 더 좋았을텐데....아마 작가님이 후속작으로 책 전도사 곰이야기를 쓰고 계실거야....


​내안의 힘센 곰에게 자극을 주자. 그렇게 책을 읽고 다른 사람과 이야기를 주고받자고 작가는 말하는 게 아닐까? 그런 관점에서 이 책을 아이들과 읽어보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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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독서 목표 중 하나는 '히가시노게이고' 읽기!

일단 작년에 [매스커레이드]시리즈 3권을 읽었고, 가가형사 시리즈 중 [악의], [기린의 날개], [신참자]를 읽었던 터였다. 그 여세를 이어 올해도 히가시노게이고를 읽어볼 참인데 다 살 순 없고 도서관 책은 너무 낡아서 꺼려지고 상황 닿는대로 읽어보려고 한다.

 

<산책>

 

 잠실 알라딘서점에서 산 책이다. 히가시노게이고는 찾는 이가 많아 중고서점에서도 반값을 웃도는 가격에 팔린다. 그 가격에 굳이 중고를 사겠나 싶은 책도 있다. 이 책은 사실 잘 몰랐던 작품인데 상태도 괜찮고 가격도 반값 정도라 구매해서 읽으려고 사왔다. [~~살인 사건]이런 형태의 작품이 여럿 있던데 그 연장선상인가? 그 책들을 아직 못 읽어본 터라 모르겠다. 표지는 산뜻하니 맘에 든다. 

 

 

 

<읽은 책>

 

 

 

 

 

 

 

 

 

 

 

물리학자 유가와와 형사 구사나기 콤비의 [예지몽]은 단편집이었는데, 둘의 조화가 괜찮았다. 읽고 나니 이게 탐정 갈릴레오 시리즈 2탄이라고 하던데 그럼 탐정 갈릴레오가 유가와를 뜻하는 건가? 재밌다는 평이 많아 읽어보려던 시리즈였는데 모르고 엉겁결에 읽은 셈이다. 신비는 없다, 과학으로 입증한다! 괜찮은 컨셉이다. 참고로 김상욱 교수의 책에 히가시노게이고가 실린다면 유가와 교수 이야기가 거론될 줄 알았는데 의외로 [라플라스의 미녀]가 언급됐었다.

 

[새벽 거리에서]는 나 원 참 세상에! 이게 추리소설이냐 막장 드라마냐!!! 아무리 생산성이 높은 작가라도 이런 건 서랍 속에 넣어뒀어야하지 않나 싶은 깊은 실망감을 준 책이다. 옆에서 누가 안 말렸다니 ㅠㅠ

 

[동급생]은 [방과후]에 이어 읽은 학원물인데 히가시노게이고가 학창시절에 대한 이야기가 되게 하고 싶은 사람인가 보다만은 내겐 썩 재밌지 않다. 더구나 니시하라의 시선에서 이야기는 진행되는데 작가가 자꾸 하이토에 이입되는 느낌이 드는지 학원물은 더 잘 쓰는 작가에게 양보하심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든다. 심리묘사가 뛰어나다는데 그것도 잘 모르겠다.

 

아무튼 1월에 읽은 히가시노게이고는 유가와를 만난 것 외에는 별 소득이 없었다. 그런데 드라마는 왜 구사나기가 아니고 여형사인가?? 구사나기 괜찮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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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란요란 푸른아파트 문지아이들 96
김려령 지음, 신민재 그림 / 문학과지성사 / 2008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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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려령 작가의 책을 처음 접한 건 [내 가슴에 해마가 산다]였죠. 참 좋은 책이에요.  그 다음엔 [그 사람을 본 적이 있나요?]를 읽고 어쩌다보니 이분과 독자2명의 인터뷰(?)에 참여하게 되었고 이분 자체에 매력을 느꼈어요. 그래서 김려령의 세계에 입문합니다. 이후 [완득이], [가시고백],[우아한 거짓말] 등 청소년소설들을 찾아 읽곤 이분의 가장 매력적인 소설은 청소년 소설이구나! 무릎을 치게 되죠. 그러다가 소설 [너를 봤어]를 읽고 몇날 며칠을 눈물바다를 이루며 먼 신촌까지 독자와의 만남을 가게 됩니다. 인터뷰한게 2011년, 독자와의 만남이 2013년이니 2년만이에요. 많이 울었다는 의미로 사인받을 때 드리려고 손수건 1장(한 세트도 아니고 ㅋㅋㅋ)을 사서 갔어요. 포장도 안한 채.....사인을 받으려고 손수건을 건넸을 때 이분이 저를 알아보시더라구요. 처음부터 알아봤다고 그 많은 독자들 사이에 있는 저를 말이죠. 아, 문학가란 이토록 섬세하구나...


이렇게 썰을 푸는 이유는 바로 저 독자와의 만남 자리에서 가장 애착이 가는 작품으로 이 동화책 [요란요란 푸른 아파트]를 꼽으셨기 때문이죠. 조회해 보면 첫 작품은 아닌데 제 기억으론 이 작품이 처음 쓴 동화라고 했던 것 같아요. 그래서 좀 부족하긴 하지만 애착이 가는 작품이라고 했던 기억이 나는데 장담할 순 없네요.그래서 위시리스트에 항상 있었는데 그 마음 먹고 출간된 소설 [트렁크]는 읽어도 이 책은 모셔두기만 한....이래서 책은 다 때가 있다며 아무튼 이 책을 읽게 된 경로였습니다.



40년된 푸른아파트의 1,2,3,4,상가동이 화자입니다. 사람들을 지키려다 벼락을 맞고 치매가 온 1동, 주인공 기동이가 살게 된 2동, 기동이가 낙서한 3동, 주거인 못살게 구는 4동, 참견많고 잘난 척 좀 하는 상가동 그리고 주변의 새 아파트들 중 푸른 아파트와 가까운 미래1동의 대화와 관찰을 통해 동화가 진행되죠. 도시에 사는 아이들이라면 재개발이라는 것에 익숙할 테니 공감이 갈만한 이야기입니다. 또한 그 안에 사는 사람들의 진솔한 면도 잘 드러나고요.


작가는 어린 시절 물건들을 사람처럼 대했던 할머니와의 경험이 이 동화를 쓴 바탕이 되었다고 해요. 저도 물활론적 사고를 하는 편이라 공감이 갔어요. 아파트들의 대화라고 하니 왠지 우리 집 아파트도 어디선가 나를 흉볼 것 같긴 하지만 아무튼 집이라는 게 한두해를 살아도 정이 드는데 자그마치 40년을 살았다면 진짜 사람같이 여겨질 것 같아요 기동이네 할머니가 그렇죠. 할머니는 이렇게 말합니다.


"집도 죽은 집이 있고, 살아 있는 집이 있어야. 요 아파트는 살아 있는 집이여. 한 번도 빈 적이 없었다니께. 집은 사람을 보듬어 주고, 사람은 집을 보듬어 주면서 같이 사는 거여."


"음마, 너, 밖에 있다가 집에 들어오문 맘이 편안하지 않냐? 같은 바람이라도 우리 집에서 맞는 바람 다르고 넘의 집에서 맞는 바람이 달라야. 요것들이 그저 덩그러니 있는 거 같아도 다 보고, 지켜 주고, 챙겨 준다니께."

- 65쪽


  이 말을 들은 아파트들은 정말 행복했을 것 같네요. 더 새 아파트, 더 큰 아파트, 더 브랜드 아파트를 자랑하는 요즘 아이들에게 집이란 어떤 것인가 생각해보게 할 것 같아요.


이 책의 주인공인 기동이는 아빠 엄마가 돈 버느라 잠시 할머니집에 맡겨서 푸른 아파트에 입주해요. 그 전에도 전학을 많이 다녀서 시비를 거는 주환이에게 매운 맛을 보여주지만 그건 이 아이가 살아남는 방법이라 생각하니 맘이 아팠어요. 오해를 받게 되니까요. 그런 주환이의 진가를 알아보는 친구들과 달리 어른들의 모습은 참 부끄럽지만 현실적이죠. 그런 기동이에게도 꿈이 있어요. 만화가가 되는 거죠. 우연히 들른 4동의 만화가 아저씨 집이 자기가 평소에 존경하던 만화가였다는 설정은 동화니까 가능하겠지만 그 아저씨의 모습이 또 되게 현실적이죠. 돈 때문에 괴담 만화만 그리거든요. 김려령 동화의 강점은 인물들이 곱게만 그려지진 않는다는 거예요. 좀 찌질하달까? 팍팍한 삶의 무게를 이기는 인물들이 현실감이 있어요. 그것을 바라보는 인물(이 동화에선 인물+건물)들의 시선이 다양한 점도 참 좋아요. 가령 만화가가 되려는 기동이를 바라보는 시선이 그렇죠.


"어이구 집도 가난한 게 무슨 만화 타령이야. 할멈이나 돕지."

"가난하면 꿈도 못 가져? 쟤가 만화를 얼마나 잘 그리는데. 넌 그렇게 계산적으로만 사니까 아파트들이 싫어하는 거야."


"둘 다 그만 해. 계산이 정확한 게 나쁜 것도 아니고, 기동이가 꿈을 가진 것도 나쁜 건 아니라고 생각해. 오히려 잘 됐지. 솔직히 할멈을 잘 도와주지 않아서 나도 좀 그렇지만, 이것저것 사 달라고도 안 하잖아. 그냥 연습장에 그림 그리면서 연습하는데 그게 뭐가 나빠."

-142-143쪽


전 이번에 이 책을 꺼내 읽으면서 두 번 연속으로 읽었어요. 일단 술술 읽히니까 빨리 읽어서 여유가 있었지만 다시 읽고 싶어지더라구요. 김려령 작가의 동화는 결코 밝고 행복하고 구김없는 내용만 나오는 예쁜 동화는 아니에요. 그래서 좀 거칠게도 느껴지고 어두울 수도 있죠. 청소년 소설은 좀 그런면이 강하고 소설은 맘 놓고 쓰실 것 같은데 동화에선 마지막엔 늘 따뜻함이 느껴져요. 유머가 있는데 그 유머를 애들이 잘 이해할란가는 저도 잘 모르겠지만요 ㅋㅋㅋ 솔직히 말하자면 어른들이 더 재밌게 읽는 동화가 아닌가 싶어요^^ 요즘 저 사는 곳 주변도 죄다 포크레인에 크레인에 허허벌판 막 이래서 그런가 전 유난히 더 공감이 가며 읽었습니다. 우리 아파트도 30살이 넘었는데 그래서 막 물 새고 그런데 아직 겉보기엔 멀쩡하네요. 아직 10살 더 먹어야 푸른 아파트의 마음을 이해할 것 같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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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산책에서 만들어주면 좋겠는데 #아인슈타인의말

김상욱 교수의 글도 좋지만
아인슈타인의 이 말을 읽으며 너무 아름다운 말이라고 생각해서 혹시 마음산책에서 나왔나 보니 없었다. 「아인슈타인의 말」을 만들어주시면 안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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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물선 2019-02-02 10: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페북에 쓰셔야 보실 듯!

그렇게혜윰 2019-02-02 12:30   좋아요 0 | URL
아하....귀찮.....ㅋㅋㅋㅋ

그렇게혜윰 2019-02-02 21:51   좋아요 1 | URL
인스타에서 보신 듯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