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침 인사 대신 읽어보오 읽어본다
장석주.박연준 지음 / 난다 / 2017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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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게는 반타작인 난다의 '읽어본다' 시리즈인데 특히 최근에 기대를 많이 하고 산 근간에 대해 큰 실망을 한 터라 그 여운을 지우기 위해 구간 중에 읽지 않았던 장석주 박연준 부부의 독서일기인 [내 아침 인사 대신 읽어보오]를 읽기 시작했다. 읽자마자 왠지 내가 박연준 시인에게 반할 것 같다 싶더니 읽는 내내 시인의 사랑스러움을 잔뜩 느껴버렸다. 서로를 JJ와 P라고 일기엔 칭하지만 제목이 실린 장석주 시인이 박연준 시인에게 보내는 메일에선 '연준'이라고 불렀다. 처음엔 제목이 너무 사극톤이라 뜨헉했었는데 메일 읽고 나니 세상 말랑한 제목이다.

 

  독서일기의 가장 큰 목적이 어떤 책을 읽고 싶게 만든다고 한다면 이번 독서는 아쉽게도 그 목적은 달성하지는 못했다. 그 점을 제껴두고 읽었기 때문이다. 책에 관한 책을 읽을 때마다 한도없이 추가되는 목록에 지친 탓이다. 그렇다면 그걸 빼고도 이 책이 무엇이 좋았느냐!  거기에 대해서 말하는 것이 이 리뷰의 주 내용이 될 것이다.  가장 좋았던 건 두 시인이 에필로그에 썼듯이 일기란 자고로 몰아도 쓰고 쫓겨도 쓰고 잡담하듯 쓰는 것인데 그것을 애써 포장하지 않고 자연스레 썼다는 점이다. 살짝 살짝 드러나는 두 사람의 토닥거리고 살가운 풍경도 읽는 맛을 더했다.  결론적으로 보자면 3:7의 비율로 박연준 시인의 글이 더 좋았지만 사실 초반엔 거의 1:9였던 터라 마지막에 붙은 플래그잇을 보고는 되려 의외였다. 나중에 그것을 옮겨쓰자 보니 옮긴 내용으론 또다시 1:9의 비율이다. 장석주 시인은 정말 부지런한 작가이다. 이 일기를 쓰는 6개월 동안 내 어설픈 셈으로만도 세 권의 책을 낸 것 같은데 그렇게 자주 내면서도 낼 때마다 설렌다고 말한다. 너무 베테랑의 느낌이 많이 나는 작가라 덤덤할 거라 지레 생각했던 모양이다. 이런 의외의 모습을 발견하는 재미도 적지 않다.

 

  앞에서 박연준 시인의 사랑스러움을 말했는데 가령 이런 부분이다. [너무 시끄러운 고독]을 전 해에 샀는데 너무 재미있을 것 같아서 정좌해서 읽으려고 일부러 안 읽고 미뤘다고 쓴 날이 있는데 그런 생각, 책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해본 생각일텐데 시인의 입에서 나오니 친근하면서도 사랑스러운 느낌이 가득 든다. 사람이 가장 사랑스러울 때에는 자신의 마음을 진솔하게 드러내는 때라는 것을 새삼 깨닫기도 한다. 그런 모습을 가진 박연준 시인의 강의나 낭독회를 들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오은 시인이 꼰대와 가장 먼 지점에 있어서 사람들이 좋아한다고 말했듯이 박연준 시인 역시 그렇지 않을까? 두 사람의 비슷한 점을 말하자니 한 가지 더 말할 게 있는데 얼마 전 오은 시인이 인용한 글에서도 발견한 '말하지 않는 상태'를 이 책에서 박연준 시인이 쉼보르스카를 말하며 언급했는데 쓴 사람들은 각각 다른 시기에 썼지만 나는 공교롭게도 비슷한 시기에 비슷한 내용을 읽게 되었다. 무슨 운명의 장난인고?

 

  위시리스트를 염두에 두지 않고 읽었다고는 하지만 박연준 시인이 연거푸 존 버거를 읽을 땐 나도 읽어야겠다는 생각이 절로 들었다. 마음의 결이 바뀌게 되는 글을 쓴다고 했다. 결에 예민한 내가 아니던가, 명성이 두려워 아직 한 권도 만나지 못한 작가인데 올해가 가기 전에 만나긴 해 봐야겠다.  존 버거 뿐만이 아니다. 활동하고 있는 북클럽 시즌2를 맞아 내가 진행해야 할 도서를 정하는 데에도 이 책에서 세 권 중 두 권의 책을 후보를 내놓았다.(나머지 한 권은 얼마 전 읽은 유시민의 [청춘의 독서]에서 결정했고, 아마 그 책으로 하게 될 것 같다만) 탕누어라는 대만의 문화비평가가 쓴 [마르케스의 서재에서]와 박연준 시인이 일기를 훔쳐보는 죄책감을 언급했던 실비아플라스의 책이 그것이다. 정말 염두에 두지 않아도 이렇게 굵직한 작가들은 그물에 걸리기 마련이다.  위시리스트보다는 블랙리스트(?)를 얻게 된 것도 기억에 나는데 두 사람 모두 재미없으면 재미없다고 가차없이 말하는 점이 맘에 들었다.  좋아하던 작가가 최근으로 갈수록 작품의 질이 떨어지면 대실망!했다는 건 이해할 수 있는 마음이요, 대가로 불리는 시인도 자기표절을 경계해야 한다고 충고할 수 있다는 건 왠지 모르게 속시원했다.

 

 이 시리즈가 처음 나왔을 때 그것을 따라 나도 독서일기를 써 보았다. 그 흔적이 이 서재에 남아있을 것이다. 그 작업을 한 후라 그런가 그 후에 읽는 이 시리즈는 좀더 밀접하게 느껴진다. 그래서 잘못 쓰여진 책 같은 느낌도 더 과민하게 받게 되고 잘 쓰여진 책에는 더 깊게 공감하며 읽게 된다. 누군가와 같은 작업을 동시에 하되 그것이 이렇게 상호보완적으로 된다는 것은 무척 달콤한 일 같다. 그 달콤함이 책을 읽는 내내 전해졌다. 곧이어 나올 *과 **의 일기는 어떨까? 정말 기대된다. 아니 설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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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져보니 지난 달(3월)엔 그리 많은 책을 사지 않았다. 망원동 서점 '번역가의 서재'에서 2권, '카페 창비'에서 1권, 중고책 몇 권을 산 게 전부였다. 그래서였을까, 4월이 시작하자마자 그야말로 사제끼기 시작했다.http://blog.aladin.co.kr/tiel93/10786796 그중 현재 읽는 책은 2권 뿐이니 그리 지혜로운 소비자는 아니다. 그렇게 4월 8일 아침까지 사제낀 끝에 이젠 그만 사야지 하고 있는데 문학동네 독서대 굿즈가 뜬거다. 이런 낭패가 있나?

 

고민고민하다 주말에 또 사제꼈다.....주말엔 굿즈비용만 16700원이었다. 그리하여 내가 4월에 획득한 알라딘 굿즈는 대략 다음과 같다. 빠진 것도 있을 것이다.

 

 

 

물론 여러번에 걸친 것이지만 우산 하나만 뺀다면 이번 주말에 저지른 결과물들이다^^ 4월 8일 이전에 나는 이미 문학동네의 책을 적지 않게 산 터라 더 이상 살 책이 없을 줄 알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른 책들이므로 누군가에겐 참고(?)가 되길 바라며 목록을 공유해 본다.

 

 

그 전에 문학동네 독서대만 목적이라면 [노무현과 바보들]을 강추한다. 일단, 3만원이 넘고^^ 무엇보다 책이 소장 가치가 있다. 현재 진행형이기에 더 자신있게 말할 수 있다. 더구나 이 책 하나면 저 고운 잔 세트도 받을 수 있다. 물론 굿즈비용만 합이 8000원이다만. 책 소개가 되어야 할 마당인데 왠지 외판원이 된 기분이 든다^^;;

 

이번 주에 영화도 개봉한다고 하니 더할 나위 없이 책 사기 딱 좋은 때이다 ㅋ

 

 

먼저 4월 8일 이전에 산 문학동네 계열 책은  [노무현과 바보들], [초한지], [거지 소녀], [여행의 이유]를 샀었다. [시는 이별에 대해서 말하지 않는다]는 난다의 도서인데 예전엔 문학동네 계열이었는데 아무래도 독립한 것 같다. 이번 이벤트에 해당되지 않는다.

 

어제 구매한 책은 교유서가의 책들이다.

 

 

 

 

 

 

 

 

 

 

 

한국사 책이 적지 않은데 한 권 짜리가 없다. 한 권에 읽는 조선사, 고려사는 있지만 한국사라니! 무도 한국사는 너무 순서가 뒤죽박죽이라 아이들 가르치면서 읽기엔 적절하지 않아 이 책이 나왔을 때 무척 맘이 동했는데 때를 놓쳤다. 이참에 온가족 다같이 읽어보련다. 주기율표는 요즘 나, 과학책 꾸준히 읽는 중인데 얼마 전 읽은 책에 주기율에 대한 언급을 살짝 본 적이 있는데 더 자세히 알고 싶어서 구매했다. 쉽지 않을 것 같지만 그런 과정을 좋아하니까. [주기율표]를 사다보니 과학의 달 기념 주기율표커팅매트가 나를 부른다. 커닝매트,,,, 평소에도 좋아해서 올초에도 벚꽃색으로 하나 장만했는데 이건 아들 책상에 딱이라며 한 권 더 담아봤다.

 

 

 과감하게(?) 리유저블컵은 포기했다. 그저 책의 표지와 내용과 취지에 끌려 이 책을 골라봤다. 미세먼지에 대한 관심과 경계의 마음이 어찌 나만의 일일까. 이제야 책으로 처음 읽는 미세먼지. 늦은 것에 가깝다.

 아이들 세대를 위해 우리는 환경을 맑게 해야한다고들 하지만 난 나의 노후도 무척 걱정이다. 미세먼지가 수십 년간 축적된 그 결과를 아직 모르기 때문에 더욱 불안하다. 그래서 좀 전문적인 느낌이 들기도 하지만 읽어보기로 했다.

 

그리고 [이이화 한국사]가 포함된 역사책 굿즈. 상해임시정부 커피잔세트. 지나치려 했는데 기억할만한 지나침이었어..........결국 한 권 더!

 

 

  박시백 작가의 35년은 원래 1-3권 세트 구성인데, 이번에 특별판으로 2권만 저렇게 분리되어 출간되었다. [35년] 역시 그동안 살까말까 했던지라 이 책을 선택하는 데에는 그리 오래 걸리지 않았다. 제대로 알고 싶다는 마음이 크다. 우리는 너무 한두 사람의 업적만 간단히 기억한다. [노무현과 바보들]에서 미키루크 님이 말씀하시듯 한두 사람이 중요하지 않은 게 아니라 그 사람을 만든, 그 사건을 만든 수많은 사람들의 노력 하나하나도 알고 싶다. 이 책이 그런 나의 마음을 충족시켜줄까? 최소한 내가 아는 것 이상을 알려주면 좋겠다.

 

4권 구성 세트 어떻게 맘에 드셨나요? ㅋㅋㅋ 정말 홈쇼핑 쇼핑호스트가 된 기분이긴 한데, 굿즈를 외면할 용기가 있다면 모를까 굿즈를 살뜰히 챙기면서 좋은 책을 담는 이 노력을 어여삐 봐주시길^^ 이번 달 하얗게 불태웠다. 탕진잼 탕진잼 탕진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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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스피 2019-04-15 14: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알라딘 굿즈를 구매하기에는 구매금액의 압박이 넘 큰거 같아요ㅜ.ㅜ

그렇게혜윰 2019-04-16 15:05   좋아요 0 | URL
알라딘 굿즈 가격도 압박이 넘 커요 ㅠㅠ
 

  1. 초한지.

  

 전생에 중국이이었나 싶을 정도로 중국 이야기라면 덮어놓고 관심갖는 터이기에 중국 고전은 말할 것도 없는데 초한지라니! 게다가 3권짜리라면 도즈언 가능! 게다가 아는 동생이 이번에 일러스트 작업을 했다고 하고, 믿을만한 교유서가 출판사의 작업이니만큼 기대가 많이 된다. 일단 케이스 자태만으로도 곱다.

 

 

 

 

2. 노무현과 바보들

  영화는 아직 보기 전인데 지인이 영화표를 주어서 조만간 보게 될 것 같다. 노무현 서거 10주년이라니 벌써 시간이 이다지도 흘렀단 말인가 싶은 건 나뿐만이 아닐 것이다. 아직도 그의 목소리가 생생하다. 그 생전에 나는 노무현의 추종자는 아니었다. 잘 몰랐다. 그 큰 바보를 일으켜세운 수많은 바보들의 자랑스러운 이야기가, 아니 사랑스러운 이야기가 담겨있다. 녹취록이라 정제되기 보단 살아있는 입말 표현이 더 진실되게 느껴진다. 두 권 금방 읽을 것 같다.

 

 

 

 

3.엄마, 내 그림책을 빌려줄게요.

 

 4월 3주 토요일에 저자와 만남을 신청해놓고 가기 전에 읽으려고 구입했다. 작년에 두 권의 책을 낸 저자 김슬기는 내 블로그 이웃이기도 했고, 전작을 통해 마음에 닿는 에세이를 쓰는 분이라 이번 책도 기대가 된다. 이 책은 아이들에게 읽어주기 위한 그림책 이야기가 아닌 엄마를 위로하는 그림책 이야기이다. 그림책, 참 요모조모 좋은 장르이다. 알라딘엔 잡히지 않지만 그림책 계간지 [라키비움J 옐로]도 구입해서 읽는 중이다. 그림책 만세다!

 

 

4. 시는 이별에 대해서 말하지 않는다.

 

 어쩌면 요즘 가장 애정을 가지고 읽는 책이다. 한번에 많이씩 읽긴 아까워 조금씩. 김언 시인의 언어는 정말이지 사람을 옴싹달싹 못하게 한다. 그 말들에 묶여있고 싶달까? 개인적으로는 난다 출판사 최고의 책이라고 말하고 싶다! 이 책을 읽으며 느낀 것은 내가 요즘 양자역학을 좀 읽어서 그런가 시를 쓴다는 것, 문장을 쓴다는 것은 참말로 양자역학적인 행위라는 생각이 든다. 과학자들이 시를 읽으면 참 좋을 것 같다. 반대도 마찬가지이다.

 

 

 

 

5. 붉은 손가락

드디어 샀다. 가가형사 세트를 사려고 했는데 아무래도 그러다간 가가형사 못 읽겠다 싶어 하나씩 사 모으기로 했다. 이 책이 가장 좋다는 평이 많아서 이 책으로 시작한다. 아, 물론 신참자나, 기린의 날개 등 다른 출판사에서 나온 가가형사 사건으느 몇 권 읽었다. 그러니 믿고 사는 것이다!

 

 

 

 

 

 

 

 

 

 

 

 

 

6. 여행의 이유

  10시가 한참 지나 문자를 받고서야 생각났기에, 이미 알라딘과 예스24는 낭독회가 마감되었다기에, 부랴부랴 인터공원에서 샀는데 그곳의 단점은 책을 구입한 후에야 사은품이 공개된다는 점. 다행히 낭독회 티켓이 남아 있어 샀지만 거기에 급급해 첫문장 노트를 선택하지 못했다. 아,,,,,,,놔,,,, 동네서점 에디션도 있다는데 개인적으론 온라인 디자인이 더 맘에 든다. 온라인도 초판은 양장본이다!

 

 

 

 

 

 

7. 이 외에도 해리포터와 황제열전, 자객열전 등 재밌는 책들을 여럿 샀다. 이달엔 그만 사도 되지 않을까? 과부하가 제대로 걸렸다. 어제부터 옷안사기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그제까지 작정하고 샀다. 내년엔 책 안사기 프로젝트를 해볼까 싶기도 하다. 오죽하면 하겠나 싶다 옷이건 책이건, 문구건...... 심플한 건 너무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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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삭매냐 2019-04-09 17:3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전 원본 초한지 도서관에 희망도서로 신청했다가 까였어요...

그렇게혜윰 2019-04-09 22:52   좋아요 0 | URL
저희 도서관에선 사주던데요??? 신청하고 전 샀구요 ㅋㅋ
 
키친
요시모토 바나나 지음, 김난주 옮김 / 민음사 / 1999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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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주 전에 망원역에서 아주 우연히 서점 '번역가의 서재'를 발견하곤 그곳에서 번역가이신 주인장님과 도란도란 이야기도 나누고 좋은 책도 두 권 샀다. 주인장님이 일본어 번역가이신지라 같이 간 동생과 일본 소설 이야기를 하는 걸 듣던 중 내 귀에 걸린 소설이 있었다. 요시모토 바나나의 [키친]이 그것인데 사실 요시모토 바나나는 그 언젠가 춤추는 장면이 그려진 소설을 마지막으로 더이상 읽지 않고 있던 참이었다. 처음 몇 편은 흥미롭게 읽다가 그 소설에서 그만 더 이상은 못 읽겠다 잠정적으로 결정을 내린 모양이다.

 

몇 달 전 활동하는 카페에서 요시모토 바나나와 오쿠다 히데오의 소설을 왕창 받았다. 그때도 내 관심은 오쿠다히데오 쪽에 더 있었다. 그의 소설을 거의 읽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그 며칠 후에 받은 책들에 대해 동료에게 말하던 중 그 동료는 요시모토 바나나의 소설을 다 읽었고 너무 좋아한다고 몇 편 알려줬는데 사실 지금은 제목을 잊었다. 그제서야, 그런가?하며 관심을 갖어 보았지만 책을 펼치진 않았다.

 

며칠 전에 퇴근을 하려고 책을 한 권 가져가야지 하고 책꽂이를 보는데 마땅한 책이 없어 몇 달 전 받은 소설들을 보다 [키친]을 발견하곤 망설이지 않았다. 그리고 퇴근길에 잠시 들른 카페에서 이 소설을 읽으며 빠져들었다. 더 더 더 읽고 싶어졌고 혼자 고요히 읽고 싶어졌다. 기분 좋은 경험이다.

 

다 읽고 난 후 작가의 말에서 알았다. 이 소설이 작가의 첫 작품이라는 것을. 처음엔 문장에서 에세이인가 했는데 이내 소설임을 알게 되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죽음을 통해 작가가 삶에 대해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지 이해하게 되었다. 그 말이 하고 싶었구나, 요시모토 바나나는 참 마음이 따뜻한 작가이구나, 그런 세상을 꿈꾸는구나.....이런 여러 마음들이 그간 혼란스럽고 복잡했던 내 마음을 다잡아주었다. 그래서 요시모토 바나나를 읽는구나 다들.

 

아주 오랜만에 읽는 요시모토 바나나였건만 처음 읽는 듯 했다. 하나 하나 읽어보려한다.

 

나는 행복해지고 싶다. 오랜 시간, 강바닥을 헤매는 고통보다는, 손에 쥔 한줌 사금에 마음을 빼앗긴다. 그리고, 내가 사랑하는 모든 사람들이 행복해지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 P1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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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라카미 하루키의 100곡
구리하라 유이치로 엮음, 문승준 옮김 / 내친구의서재 / 2019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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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리뷰는 길게 쓸 필요가 없을 것 같다.

-리뷰를 쓰기 전 이 책은 서평단으로 참여해 출판사에서 받은 책임을 밝힌다.

-심지어 나는 이 책을 발췌독했다. 하루키의 책 중 읽은 책을 중심으로 읽다보니 깨달았다. 아, 내가 하루키 책을 갖고만 있었지 정작 읽은 책은 별로 없구나 ㅋㅋㅋ

-또한 '내 친구의 서재' 출판사는 1인 출판사라 1쇄에선 치명적으로 하이픈 실종 사태가 벌어졌다고 하는데 2쇄부턴 교정되었다고 하니 지금 사는 사람들은 안심해도 될 것 같다.

 

1. 일단, 표지 일러스트가 넘 예쁘다!!!!! 무라카미 하루키의 그 어떤 에세이 보다도 표지가 예쁘다. 그것만으로도 하루키 팬은 소장 각!

 

2. 100곡이 실렸다. 목차를 보면 록, 팝, 재즈, 클래식, 시대 구분 등으로 구성되었는데 부록으로 소설별로 따로 분류를 해 놓았다. 1인 출판사인데 이렇게 꼼꼼하다니!!! 취향 저격이다. 아무리 내용이 좋아도 색인이 불편하면 별로다.

 

3. 한두쪽으로 구성된 곡에 대한 설명은 음악에 대한 설명과 소설에 대한 설명의 배분이 정말 조화롭다. 과하지도 부족하지도 않다. 난 이 책을 하루키 책을 읽을 때마다 펼쳐볼 것이다. 최근에 [노르웨이 숲]을 읽은 터라 미리 이 책을 만나지 못한 게 안타깝지만 아직 소설이 내 머릿속에 남아 있어 좀더 풍성한 이해가 되었다.

 

이 정도면 충분하지 않은가? 이 책은 소장 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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