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잣돈 갚기 프로젝트]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노잣돈 갚기 프로젝트 - 제15회 문학동네어린이문학상 수상작 보름달문고 62
김진희 지음, 손지희 그림 / 문학동네 / 201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 15회 문학동네어린이문학상 수상작!
책의 제목이 독특하기도 재미있기도 한 책입니다.

언뜻 보기엔, 유쾌하고 코믹할듯 하지만...실제 책의 내용은 전혀 그러하지 않습니다.


특히나 '노잣돈'이라는 말 자체가 먼 길 가는 사람에 주는 돈

또는 죽은 사람이 저승길에 편히 가라는 의미로 쓰이는 돈을 의미하는 것이기에, 평범하지 않은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목차부분을 언뜻 보면, 더 아리송 해지기도 합니다.



이 책에는 주인공 동우라는 친구와

동우가 늘 괴롭히는 대상인, 같은 반 친구 준희.

그리고 동우와 소꿉친구인 태호와 성재가 이야기의 주측을 이룹니다.

 

 

 

 

 


동우는 아침 등교길, 준희를 쫓아 가다가 교통사고를 당하고 맙니다.

 

 

 

 


자신이 죽었지만, 죽은 줄 모르고... 또 믿기지 않은 현실을 겪게 되는 초등6학년 동우..!

그리고 그의 앞에 나타난 시커먼 옷을 입은 저승사자....

흔히 우리가 TV에서 접하게 되는 모습들이 등장합니다.

자신이 죽은 현실을 부정하고픈 동우를, 저승사자는 검은버스에 태우고 유유히 떠납니다.


 

 

 


잠시 기절한듯? 잠에서 깨어난 동우는..

저승에서 자신과 동일한 이름의 아이대신 자신이 잘못 죽은 것을 알게 됩니다.

그래서 다시 이승으로 떠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는데요...

 

 

 

하지만, 저승에서 이승으로 다시 가기 위해서는 노잣돈이 필요하게 됩니다.

저승에는 자신의 이름으로 된 곳간이 있는데..

이승에서 자신이 어떻게 살았는냐에 따라 곳간에 노잣돈이 그만큼 쌓이게 되는 방식이랍니다...

결국 인과응보라는 말처럼,  좋은 일을 한만큼 노자가 쌓이게 되는 것이였지요.

하지만 동우의 곳간은 텅텅 비어 있는 상태.....

여기서도 알 수 있듯, 주인공 동우는 이승에서 그닥 착하게 지내온 아이는 아니라는 것이 강조됩니다.


할 수 없이, 동우는 다른 사람의 곳간에서 노자를 빌리게 되는데요...

이승으로 돌아간 후, 49일까지 자신이 빌린 상대에게 그 노자를 모두 갚아야지 된다는 계약을 하게 됩니다.

자신이 타인 대신 죽은 것도 억울한데, 남에게 빌린 돈?!까지 갚아야 하는 상황!
그리고 하필이면, 자신이 빌린 노자 곳간의 주인은 바로.... 같은 반 친구이자, 늘 자신이 괴롭혀 오던 친구 "준희" !!

 

 

 

 


준희의 노자를 빌려쓰고 이승으로 돌아 온 동우는..

현실인지 꿈인지 구분 할 수 없는 상태에서, 저승에서 동우에게 노자장부를 지속적으로 보내옵니다.

正(정)자 오십개에 해당하는 노자를 기간내에 갚아야 한다는 내용이 담겨져 있습니다.

꿈이 아닌, 현실이라는 것을 실감하게 된 동우!
하지만..도대체 어떻게 노자를 갚아야 하는지 알 길이 없습니다.

 

 

 

 

 

 

 

 

노자 = 돈


이라는 생각을 하게 된 동우는 그동안 준희를 괴롭히며 빼앗은 돈을 생각해 보니 마음이 더 급해집니다.

급기야, 성재의 유혹에 넘어가...친한 친구인 태호의 집에서 도둑질을 하게 됩니다.

이건 아니라는 생각에 마음이 편치는 않지만, 당장 자신이 갚아야할 노자때문에 공범이 되고 맙니다.

그리고 그 훔친 돈으로 준희에게 10만원을 건네 주는 동우...

그런 동우가 탐탁치 않게 느낀 준희는 동우를 외면하고만 싶습니다.


10만원이라는 돈을 (억지로)주었으니... 노자의 일부를 갚았으리라 믿는 동우!
하지만, 正(정)자는 하나도 없어지지 않은 것을 확인하고 너무 실망합니다.

도대체 이게 아니면 뭘까..

아니면 더 많은 돈을 주어야 하나?

동우는 고민에 고민을 거듭하며 준희의 주변을 매일같이 맴돌게 됩니다.



 

 

 



그저 자신이 삥을 뜯고, 함부러 대하던 친구 준희...

미처 알지 못했던 준희의 새로운 모습들을 보게 됩니다.

특히나, 길고양이들을 보살피는 준희의 모습이 이상한듯 하면서도 인상이 남게 됩니다.

길고양이들을 돌보는라 지각을 할뻔한 준희를 몰래 도와주기도 합니다.

 

 

 

 

 


학교에 도착한 동우는... 노자장부에서 正자가 하나 사라진 것을 확인했습니다.

준희에게 자신이 할 수 있는? 최대한의 호의를 베풀었을 때에도,

그리고 10만원이라는 큰 돈을 주고 나서도 사라지지 않던 正자가 갑자기 사라진 것이 왜 인지...

동우는 또 한번 더 깊은 고민에 빠지게 됩니다.



 

 

 

 

하나하나..자신이 준희에게 잘못한 일이 어떤 것인지 적어나가는 동우....

어찌보면,  자신의 지난 모습을 돌이켜 보는 하나의 고리가 되는듯 합니다.

자신은 단순히 행했던, 일상의 언행들이 준희에게는 얼마나 큰 상처가 되었을까요...

노자를 갚기 위해 아둥바둥 하며 보낸 몇일동안, 동우는 서서히 자신의 잘못을 깨닫게 되고

성장해 나가는 모습을 보여 줍니다.



더불어, 친구 태호네에서 훔친 돈때문에 너무도 괴로워 합니다.

자신이 아끼던 점퍼를 팔아서  훔친돈을 갚고자 애씁니다.

준희때문에 괴롭고, 태호때문에 또 한번 더 괴로워진 동우....

앞서 준희를 괴롭히는 가해자였을때의 동우는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 못했었습니다.

너무 당연한 일상처럼요..

하지만 어느순간부터, 동우는 자신의 주변에 신경을 쓰게 되고 잘못된 행동에 대한 찜찜함도 느끼게 됩니다.

태호에게도 훔친 돈에 대해 얘기를 하고자 했지만, 노자갚는 것에 열중해..그 시기를 놓치고 맙니다.

내내 신경이 쓰이고 마음이 괴로웠지만, 당장 몇일남지 않은 노자돈 기일때문에 지나치고 만 동우...

그리고 태호라면 자신이 이야기 하면 언제든지 이해해줄거라는 생각에

 친한친구의  아픔을 미처 헤아리지 못하고 맙니다.

하지만, 결국 자신이 성재와 함께 훔친 태호 아버지의 돈은 발각이 되고...

가장 절친했던 태호와도 거리가 멀어지고 맙니다.

친한 친구라는 명분 아래, 그 친구를 너무 당연하듯 대한 것은 아닌지....

자신을 피하고 거리는 두게 되는 태호때문에 동우는 하루하루가 무척 괴로웠습니다.

곁에 있는 것이 당연했던 친구와 자신이 괴롭히는게, 괴롭히는게 아닌 일상이 된 친구 준희..

이 두 친구를 사이에 두고 친구와 우정에 대해 한번 더 성숙해지게 되는 동우의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다행히 이 세친구들의 서먹함과 거리감이 공존하던 시간은 그리 길지만은 않았습니다.

우연히, 길고양이 새끼를 구하게 된 동우는...

길고양이를 보살피는 준희에게 도움을 청하게 되고,

그 사건으로 한번 더 서로에 대해 이해하고 다가갈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동우,태호,준희는 길고양이들에게 먹이를 주며 조금씩 서로에게 마음을 열게 됩니다.

 

 

 

 

 

 

늘 친구에게 죄를 덮어 씌우고 동우와 함께 나쁜짓?!을 일삼던 성재는...

자신에게 거리를 두는 동우에게 마음이 상해, 급기야 싸움을 걸게 됩니다.

예전같으면 동우가 성재를 때려서 이겼을 테지만...

이날만큼은 동우는 성재에게 얻어 맞기만 합니다.

오히려 성재를 걱정하며 싸움을 멈추려 애쓰는 동우는.... 예전의 모습은 사라지고, 훌쩍 커버린 느낌이 들었습니다.

 

 

 

 

 

 

성재와의 싸움으로...성재가 크게 다치고,

또 한번 죄를 덮어 쓰게 된 동우.!!
아무리 자신이 하지 않았다 한 들, 학교 선생님들도 부모님도 믿어주지 않습니다.

너무 분하고 억울하지만, 평소 자신의 행동들이 그만큼 신뢰를 주지 못했던 것임을 깨닫게 되는 동우..

급기야 집을 나오게 되고, 준희의 집에서 하룻밤 묵게 됩니다.

너무도 먼 사이였던 동우와 준희는....

이렇게 조금씩 조금씩 서로를 알아가며 도와가며 간격을 좁혀 가고 있었습니다.

다음날, 다행히 태호와 준희의 도움으로 성재와의 싸움에 대한 오해를 풀게 된 동우...

억울한 누명도 벗고, 또 나름 친구 관계도 조금씩 회복해 가는 것 같았습니다.

동우가 상대방을 알아가는만큼, 자신에 대해서도 한번 더 반성하고 돌아보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이 문득 들었어요.

더불어 친구관계로 괴로워하고 고민했던 시간들이 동우에게는 새로운 성장의 한 단계로 올라가게 한듯 싶었습니다.

 

 

 

 

 

 


한동안 반에서도 외톨이처럼 외로웠던 지난 시간들이 모두 사라지는 순간...

준희는 교실학습으로 앞서 동우가 구해준 길고양이새끼(힘찬이)를 데리고 옵니다.

반 친구들의 지나친 관심에 놀란 새끼고양이 힘찬이는 그만 밖으로 뛰쳐나와, 도로로 뛰어들게 되고..

그 모습을 본 동우는 달려가 힘찬이를 구해줍니다.

 

 

 

 

 

 


그 순간, 또 한번 더 시간이 멈춘듯..꿈을 꾸는듯..

동우는 저승사자를 만나게 됩니다.

또 다시, 내가 저승으로 가야하나..라는 생각을 하게 되는 동우지만, 예전처럼 미치도록 아깝고 억울하지도 않았습니다.

그저 어린고양이새끼를 자신이 지켜줘야겠단 그 생각 하나로, 동우는 이미 모든 것을 만족한듯 느껴졌습니다.

그런 순간, 동우는...모든 노자를 갚게 되고 다시 원래의 모습으로 돌아오게 되었답니다..^^
 

 

 

 

 

 

 

 

결국, 동우가 노자를 갚아 나가는 시간과 과정은..

자신이 행했던 옳지 못한 행동에 대한 반성과 양심의 울림을 느끼게 되는 것이였습니다.

 

 

 

 

 

 

 

어찌보면 독특한 소재에, 좀 황당하다..라고 느낄수도 있는 이야기 일지 모릅니다.

하지만 일상적이고 뻔한 이 이야기가 어찌보면 현재 우리의 모습이 아닐까 싶었습니다.


요즘 너무 흔하게 접하게 되는 학교 왕따나 학교폭력 문제....

어찌보면 이 책은 참으로 가까운 우리 사회 아이들의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친구를 괴롭히는 것을 크게 개의치 않고, 그저 장난이였다..라며 웃으며  넘어가기엔,

피해자인 친구가 받은 아픔과 상처가 너무도 큽니다.

하지만 그 상처를 치유해주려 노력하고, 또 해결되는 일은 드물지요...

비단 이것이 아이들 뿐일까요... 어른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아무렇지 않게 내뱉는 말로 상대방을 아프게 하고, 나의 편리대로 한 행동이 다른 사람을 다치게 하기도 합니다...

내가 아무렇지 않기에, 다른 사람의 아픔이나 상처는 생각해보지 못하고..

양심이 점점 무뎌지는 삶에서...

내가 잘못한 행동을 단순히 물질적으로 갚아주는 것, 또는 보상을 해준다는 것으로 끝낸다고 해서..

타인이 받은 상처를 모두 아물게 해주는 것도 또 내가 지게 된 무게를 덜어낼 수 있는 것도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해줍니다.




노잣돈 갚기 프로젝트는 노잣돈이라는 물질적인 것을 채워나가는 것이 아닌,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이해심...더불어 내 자신의 양심을 일깨우는 것이 아니였을까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