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펼쳐보는 문화재 연표 그림책]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한눈에 펼쳐보는 문화재 연표 그림책 한눈에 펼쳐보는 그림책
이광표 지음, 이혁 그림 / 진선아이 / 2012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자칫 어렵게만 느낄 수도 있을 우리나라의 시대별 문화재를 한 눈에 보기 편안하게 잘 엮어 놓은 책입니다.

 

 

 

 

 

 

한 눈에 펼쳐보는 문화재 연표 그림책

 

책 제목 그대로, 우리나라의 문화재를 연표대로 나열하여 그림책으로 소개해 둔 것입니다.

 

 

 

 

 

 

 

 

선사시대의 문화재부터 근대문화재까지 우리나라의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문화재들을

소개해 둔 책으로써,

아이들이 그림이나 사진을 바탕으로 우리의 문화재를 좀더 가깝고 흥미롭게 보고 배울 수 있는 장점을 가진 책이기도 합니다.

 

 


 

 

 

 

 

 

선사시대는 구석기,신석기,청동기,철기시대등으로 세부적으로 잘 나뉘어져 있으며..

그 시대에서 또한 대표되는 토기및 생활문화를 간단하면서도 요점을 잘 정리하여 기록해

두었습니다.

복잡하지 않은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아이들이나 어른들이 간단하게 그 시대의 특징을 파악하기에는 더할나위없이 좋은 듯 합니다.

 

 

 

 

 

 

그리고 이 책에는 각각 시대별 또는 문화재에 따라서 한번 더 중요한 부분을 되새길 수 있도록 퀴즈를 만들어 두어..

아이들이 보고 난 후에 재미삼아 부모님과 함께 풀어보며 한번 더 생각해 볼 수도 있어요..^^
공부를 목적으로 한 책은 아니지만, 자연스럽게 보다보면 학습의 효과를 볼 수 있는

책이기도 합니다..

 

 

 

 

 

 

 

 

 

 

 

시대별 문화재도 매우 상세히 잘 기록되어 있지만, 간간히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표현 방식이나 생활방식에 대한 부분도

틈틈히 보여주는데요..그 대표적인 예가 바로 우리나라 고려 시대 지붕의 종류에 대한 부분입니다.

저도 무심코 생각했던, 기와지붕은...실제로 그 종류가 다양하다는 것을..

새삼 이번에 알게 되었습니다.

학창시절 국사 수업을 들었지만, 우리나라의 전통 지붕에 대한 부분은 정확히 들은 바가 없었어요.

이번에 우리 아이들과 이 책을 보면서, 가끔 산에 오를때마다 보게 되는 사찰의 지붕을 생각하며...이야기를 나누어 보기도 했네요.

 

 

 

 

 

 

 

 

 

이 책은 문화재 연표 그림책이라고는 하지만, 우리나라의 시대별 나라 상황과 중요한 사건들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 책을 꾸준히 보다보면 자연스럽게 국사 공부가 된다고 보아도 될듯 싶어요.

물론, 깊이까지 상세히 알 수는 없지만... 각 시대별 대표되는 문화재와 주요 사항들을 콕콕 집어둔 것이 매력적입니다.

아직 어린 아이들에게는 재미있게 보는 역사 그림책으로... 자주자주 반복적으로 보면 좋을듯

 싶었어요..

 

저희 큰아이도 이제 2학년 올라가는데..

처음에 이 책을 접할때는... 일반적으로 줄줄이 글을 읽는 책과 달라서 당황을 했어요.

그래서 제가..수시로 심심할때마다 들춰보라며 일러주었습니다.

 

그리고 교과서에서 배우는 책의 내용과 이 책을 각각 비교해보며 봐도 괜찮겠단 생각이 들었어요..

일단 그림구성과 짜임새가 좋은듯 하여...아이들이 전반적으로 시대를 나누고 가늠하기에는 도움을 받을 수 있을듯 싶습니다.

 

 


 

 

 

 

 

 

책의 뒷 편에는 문화재 관련 찾아보기가 있어요...

ㄱ,ㄴ...순으로 되어 있으니... 국사 공부하면서 함께 찾아 보아도 좋겠지요..^^ 


 

 

 

 

 

 

 

책의 표지 뒷편에는 이렇게 우리나라 격동의 근대사의 한 모습을 그대로 그림으로 그려져 보기 수월하게 해두었습니다.

정말 여러 나라의  공사관이 우리나라에 들어와있었음을...한 눈에 볼 수가 있지요...

 


 

 

 

 

 

 

 

역사가 쉬워지는 문화재 연표..

이 책이 추구하고자 하는 목표대로..이 책을 통해서 아이들이 좀더 역사를 어렵지 않게 익힐 수 있을 듯 싶습니다.

너무 깊거나 복잡하지 않도록, 각 시대별 정리가 참으로 잘 되어 있어요...

어린아이부터 어른들까지...누구든 쉽게 보고 우리의 역사와 문화재에 대해서 배울 수 있는 좋은 책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등한시 하기 쉬운 우리의 문화를 이 책을 통해서 지식이 아닌 상식으로 되새길 수 있길 바래 봅니다.

각 가정에 하나씩 소장해 두면 좋을 법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러브캣 2013-02-23 02: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잘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