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코다 이발소
오쿠다 히데오 지음, 김난주 옮김 / 북로드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음, 그러니까 내가 오쿠다 히데오를 좋아한건 우연히 구입한 <공중그네>를 읽고 그때 혹 빠져서 그의 팬이 돼자~!, 전작을 하자~!, 그의 전작을 소장하자~! 막 이랬는데, 어느순간 그의 글이 재미가 없어졌다.  어쩌면 난 그때도 말했지만 오쿠다 히데오의 팬이기보다 이라부의 팬이었던 것 같다.  그래서, 이라부가 나온 <공중그네>, 와 <면장선거>는 너무 재밌고 킥킥댔었는데, 그 후 나온 오쿠다 히데오의 책들은 생각보다 손이 잘 안 갔고, 간혹 한번씩 읽더라도 뭔가 딱히 재밌다는 느낌이 없었다.  이라부만의 독특한 면을 지닌 특이한 인물들이 보이지 않았고, 그만의 유머가 안 보였다고나 할까.  결국 몇권을 더 손댄후 오쿠다 히데오에 대해 굳이 연연해 하지 않기로 했다.  그런데, 또 오랜만에 이렇게 오쿠다 히데오의 책을 만나고 보니.....

아, 뭔가 그래도 이번 책은 이라부 비슷한 사람을 만난 느낌?

 

 

단편식으로 된 이야기들이 이라부의 이야기와 비슷한 맥락을 가지고, 동네에서 일어나는 이야기에 등장하는 사람들도 그리고 주인공도 이라부까진 아니래도 그 비슷한 느낌을 갖게 한다.

일단 시작은 시골 마을을 되살리기 위한 가업을 잇기 위한 이야기로 시작되는데, 일은 점점 커지고, 작은 마을에서 뭐 그리 많은 사건들이 일어나는 건지......

하긴 나도 시골마을에서 살아봤지만, 그런 마을들이 그저 평온한 듯 하여도 그 속에서 일어나는 일은 어마무시 다양하긴 하다.  서로 정이 있기도 하면서 간혹 한번씩 큰 싸움이 나 서로 틀어지면 두번 다시 말도 안 거는 사이가 되기도 한다.  그리고, 정말 엄청 큰 사건이 나서 정신병원에 실려가기도 하고...... 그러니, 이런 마을이라고 해서 사건사고없이 조용할 거라는 착각은 금물.

그래서, 어쩌면 이 책에서 일어나는 이야기들이 그저 지어낸 이야기처럼 느껴지지 않았는지도 모르겠다.  그만큼 일어나는 일들도 다양하고 무궁무진 하거든.  대도시만 사건이 일어나는 건 아니니까.

 

 

어쨌거나 나 다시 오쿠다 히데오 팬~!! 이라고 선언할 정도까진 아니래도 간만에 재미를 느끼며 읽긴 했다.  그동안의 실망감에 비한다면 엄청난 발전일 수도......

다시금 오쿠다 히데오의 책들을 간혹씩 들어도 괜찮겠다는 느낌이 들게 했다고나 할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