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이션 일레븐 스토리콜렉터 45
에밀리 세인트존 맨델 지음, 한정아 옮김 / 북로드 / 2016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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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  우리는 미래를 유토피아로 해석하고 꿈꾼다.  하늘을 날라다니는 택시랄지, 차 안막히고 슁슁 날아서 출근하는 일들이랄지..... 아니면 모든 컴퓨터들이 척척 알아서 일을 해주고 자신들은 그저 그 기계들을 조종만 하면서 편안한 삶을 누리고...... 어쩌면 그런 문명의 발달이 아니더래도 우리는 예전 엘도라도를 꿈꾸고 황금빛으로 물든 미래를 상상한다.  하지만, 어느때 부턴가..... 삼포시대가 시작된 때 부턴가, 아니면 그 이전부터이련가...... 우리는 이제 황금빛 미래를 꿈꾸지 않는다.  오히려 잿빛 미래를 꿈꾸고 전쟁과 산업으로 인해 파괴된 자연이 우리에게 재앙을 입힐 거라는 이야기로 점점 좌절을 생각하고 희망을 갖지 않는 삶을 살게 돼 버렸다.  그만큼 미래가 희망이 아닌 어둠만이 존재하는 그런 시기가 도래해 버린것이다.  어쩌다 세상이 이렇게 변해버린것인지.....

 

스테이션 일레븐 책을 처음 접하면서 받은 느낌은 어??어디선가 본 느낌.. 디스토피아적인 소설... 헉슬리가 말하던 세계? 아니, 아니다.  몇년전 읽었던 <더 로드>가 확~떠오른다.  암울하기만 한 미래, 문명이 사라져 버린 도시들 속에서 그들이 생존할 수 있는건 오직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감각과 더불어 남을 먼저 쓰러트려야 하는 현실.  그리고 아무것도 제대로 된 것이 없는 세상.  지금 우리가 누리고 있는 모든것들이 사라져 버리고 폐허만이 존재하는 세상속에서 그들이 발견 할 수 있는 희망은 없다.

 

 

사실 처음 이 이야기의 시작이 지반이라는 인물이 아서를 구해내려고 할때, 난 뭔가 그 사람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이어지며 현재의 재미난 이야기들이 시작되려나 보다 했다.  그런데, 어어어어? 갑자기 이상해지는 세상사.  특히나 원인 불명의 독감바이러스.

넓은 대륙도 이틀 정도의 시간이면 도착하는 생활권에 살아가는 세계인들은 이미 하나로 연결 돼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니 저 먼 아프리카나 아메리카 대륙에서 감기가 걸려 그들의 생명을 앗아간다고 해서 우리가 안심 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라는 것이다.  불과 몇달전 우리의 메르스가 그랬고, 에볼라가 창궐했듯이.  그래서 이 이야기가 오히려 현실에 가까운 느낌인지도 모른다.  그런 사태로 모두 사라져 버린 상황에서 살아남은 자들은 선택받은 자도 아니고 어쩌다 우연히(?) 그 바이러스와 접촉할 기회가 없었고 그래서 목숨을 부지할 수 있었던 그런 시기.

 

 

 

과연 남은 자들은 희망을 꿈꿀것인가?? 아니면 모든 것을 잃고 포기할 것인가?

이 책에서 등장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읽어가면서 바로 우리네 이야기 인 것 같아서 더 두려웠다.  내가 살아가는 이 시대의 이야기 인 것 같아서 더 현실감이 넘쳤다.  그래서 이 이야기는 그냥 흘려버릴 미래 이야기가 아니고 앞으로 일어날 수 있는, 너무 현실적인 디스토피아적 이야기인 것이다.

 

미래소년 코난이 맨발로 다니는 상황이 거짓이 아니고 원시시대처럼 창살로 고기를 잡는 일이 상상하는 것 보다는 더 현실적으로 우리에게 다가와 있는 그런 이야기........ 끔찍하지만 그런 미래를 벗어나기 위해 이 책에서 우리가 배워야 할 것들.  그리고 다시 희망을 꿈꿔야 할 이야기들......

 

많은 이야기속의 주인공이 나오지만, 그들의 삶속보다 미래를 전하는 전체적인 느낌이 강해서 두려움과 새로운 느낌으로 이 책을 읽어나갔다.  너무 우울해서 조금은 지루한 기분이 없지 않아 있었지만 미래를 다시 한번 생각해 보고 고민해 본 시간이 아니었나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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