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게 뭐라고
장강명 지음 / arte(아르테)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입소문으로만 듣던 장강명 작가의 책을 여즉 만나보지 못했었다.  너무 유명하니까 언젠간 읽겠지.... 라는 생각이 있어서 은근 느긋하게 기다렸던 탓도 있고, 이미 책은 사놔서 손에 잡히면 읽을 생각이었던터라 에세이 종류를 먼저 만나게 될 줄은 몰랐다. 

그나저나 소설에 대한 기대감이 커서인지 이번 책은 내가 생각했던 내용과는 또 달랐네.

제목에서 부터 <책, 이게 뭐라고> 여서 별거 아닌 책에 대해서 너무 많은 사람들이 지식이네 뭡네하고 과대하게 생각하는 거 아닌가 대애충 그런 내용을 생각했더랬다.  기실 따지고 보면 그런 내용이 아닌건 아니지만 장강명 작가가 진행한 팟캐 제목이 요거였구만.

진심, 나도 이렇게 말하고 싶다.  "책, 이게 뭐라고."....

대체로 사람들은 책을 읽는다거나 책을 산다거나 하는 행위에서 지식인인양, 혹은 대단한 뭔가를 하는 사람처럼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솔직히 책을 읽는 나 조차도 TV나 보는 사람들보다는 책을 읽는게 좀 더 생산적(?) 혹은 나은 문화생활이 아닌가라고 거만하게(?!) 생각하는 지경이니 곁에서 보는 사람들도 그렇게 생각하지 않을까.

하지만, 정작 생각해보면 진짜 책 이게 뭐라고.....

그냥 내가 좋아해서 읽는 행위일 뿐인데.......

내가 재밌어서 읽는 것 뿐인데......

뭐 그리 대단하다고...


장강명 작가는 그런 뜻 보다는 팟캐를 진행하면서 만난 작가들의 이야기와 자신의 생각들을 적고있는데, 의외로 전자책을 좋아한다는 사실에 놀랐다.  역시, 나도 뭔가 책 좀 읽는 사람들은 종이책을 읽어야한다고 생각해 왔나보다.

기실 생각해보면 전자책이 보관적인 면이나 들고다니는 면에 있어서는 편하고 좋은건데...

나는 종이의 질감보다는 그냥 전자책에 길이 들지 않았을 뿐.... 작가가 말한 책내음..어쩌고 하는 부분은 솔직히 나한테도 해당되는 부분이라 뜨끔하긴 했지만 그 또한 사실이니 굳이 거부하지는 않으련다.


전체적으로 책에 대한, 그리고 팟캐를 진행하면서 이런저런 이야기들이 책위주로 이야기 되는데 의외로 나와 생각이 비슷하지 않은 분(?)이라 꽤 놀랐다.  그게 굳이 책 얘기가 아니더라도 전체적인 느낌이 나와는 꽤 공감되는 부분이 다른분이라는 거.

각자 사람들의 생각이 어찌 전부 비슷할까마는 그래도 많은 공감을 불러 일으킬 줄 알았는데 아니라서 적잖이 당황.

아무래도 이 분의 소설책을 먼저 만나봐야 하지 않을까 싶다.  그래야 이 분의 글 맛을 더 잘 알 수 있을 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