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지내니
톤 텔레헨 지음, 김소라 그림, 정유정 옮김 / arte(아르테)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잘 지내니?> 이 책은 <잘 다녀와> 라는 책과 한쌍을 이루는 느낌이다.  일단 나는 안부와 그리움등이 묻어나는 듯 해서 아련한 느낌에 가까운 이 책을 먼저 들었는데, 읽으면서 왠지 나도 남의 안부를 물어야 하나? 라는 생각이 잠깐잠깐 들 정도의 기분이 느껴졌다.  동물들도 이렇게 서로간의 안부를 물어보는데, 나는 도대체 주위 사람들을 제대로 챙기고 있나? 라는 생각도 들고해서 제목보면서 부터 사람들하고 연을 나 스스로 끊어가고 있나? 라는 생각을 좀 했더랬다.

암튼, 그 누군에겐가는 "잘 지내니?" 라는 물음을 던져보고 싶은 책이다.


여러 챕터로 이루어진 이야기는 다람쥐 한마리가 꼭 주인공이라고 할 수 없다.  큰 타이틀을 다람쥐가 맡고 있지만 다람쥐외에도 여러 동물들의 이야기 들이 마치 이솝우화처럼 한편 한편 이야기를 이어 나간다.  이솝우화는 한마디로 우화지만 이 책은 하나하나가 감동과 생각거리 등이 가득 들어있다.  물론 중간중간 이해가 어려운 부분들도 있긴 했다.  읽으면서도 감동은 받는데 이건 뭐지? 싶은 글귀들이 있긴 했지만 대체로 서로간의 소통과 안부, 그리고 작은 위로가 슬픔을 간직한 동물에겐 너무도 큰 위로여서 남의 말에 귀 기울이고 작은위로라도 토닥토닥 해주는 배려가 필요한 거 아닐까 라는 생각을 했다.


자신을 찾지 말라는 나무늘보던가? (아, 벌써 어떤 동물인지 까먹었다. ㅠㅠ  다람쥐 주인공 밖에 기억이 안 나는 이 기억력을 어찌하면 좋을꼬) 암튼 그 편지에 다람쥐가 보내는 한마디.

**야, 안녕?

잘 지내니? 나도 잘 지내.

-다람쥐가...


정도의 짧은 문장에서도 왠지 막 위로가 되는 기분.

아무도 만나고 싶지 않고 자신을 잊어달라는 말에도 누군가 하나 기억해 내면 다들 또 그 동물을 기억해 내는 장면들은 그야말로 인상깊고 감동이 있었다. 

몇편의 이해하기 힘든 이야기들이 있었지만 그것에 비하면 작은 감동의 파장이 크다고 해야할 듯.

철학적 다람쥐를 만나는 건 쉽지 않은데 (물론, 철학적이기 보다 정이 많다고 해야겠지만...) 다람쥐가 주인공이라 뭔가 정이 더 가는 기분이 든 건 그냥 기분탓이려나?  귀여우면서도 다정한 느낌.  혹은 까불까불 포로리와는 다르지만 이 정 많은 다람쥐도  인간보다 더한 깊은 울림과 정을 전해줬다.


우리 모두 그동안 잊었던, 예전 친구들에게 "잘 지내니?" 라는 문자 한통이라도 괜찮치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