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릴레이] 나의 독서론

[릴레이] 나의 독서론

규칙입니다.
1. 독서란 [ ]다. 의 네모를 채우고 간단한 의견을 써주세요.
2. 앞선 릴레이 주자의 이름들을 순서대로 써주시고
3. 릴레이 받을 두 명을 지정해 주세요.
4. 이 릴레이는 6월 20일까지만 지속됩니다.
기타 세칙은 릴레이의 오상 참조 

  

독서란 [발견]이다.
이 '발견'은 새로운 것들의 발견이기도 하고, 늘 옆에 있으나 몰랐던 것들에 대한 발견이기도 하고.
작가의 '발견'이기도 하고, 문장이나 아이디어의 '발견'이기도 하다. 나에게 독서란 습관과 같은 것이고, 나란 인간은 언제나순도 높은 호기심 지수를 유지하고 있는만큼( 혹은 호기심 빼면 시체라고) 습관 같은 독서행위는 내 주위에 떠도는 호기심 파장을 잠 재우고, 새로운 호기심을 생성하는 '발견'의 도구이다.  

 

* 릴레이 주자들  

  • Inuit님 (독서란 자가교육이다)  

  • buckshot님 (독서는 월아이다)  

  • 고무풍선기린님 (독서란 소통이다)  

  • mahabanya님 (독서란 변화다)  

  • 어찌할가님 (독서란 습관이다)  

  • 김젼님 (독서란 심심풀이 호두다)  

  • 엘군님 (독서란 삶의 기반이다)  

  • 무님 (독서란 지식이다)  

  • okgosu님 (독서란 지식섭식이다. ) 여기도 #개드립    

  • hyomini님 (독서란 현실 도피다. )     

  • Raylene님(독서란 머리/마음용 화장품 이다.)    

  • 하느니삽형님(독서란 운동이다)     

  • foog님(독서란 이다)    

  • 토양이님(독서란 모르겠다.)   

  • 파이랑님(독서란 새벽 3시다.)   

  • Demian   님(독서란 여행이다.) 

    * Forgettable 님(독서란 이다.)

    +++
    다음 릴레이 주자는

    오즈마님 : 받을 것이 있다는 .. 응? 농담이구요. ^^  오즈마님이 잘 써주실 것 같아요. '독서는 뭐뭐다' 같은 건 디게 쉽지 않은 질문이라 생각이란걸 별로 안 하는 저도 꽤나 머리를 굴렸는데, 오즈마님은 어찌 써 주실지 궁금하네요. 오즈마님에게 '독서'는 무언가 절실한 것이 아닐까 짐작하는데, 어떨까요.

    주드님 : 독서취향의 교집합을 제외한 서로의 독서 취향이 꽤나 어긋나긴 하지만, 주드님의 리뷰를 보면, 늘 책을 진지하게 대한다는 느낌을 받아요. 그런 진지한 주드님에게 독서는 무엇일까요.  

    +++

    이글루스에서 넘어 온 릴레이인가요? 이 동네 한 번 들어오면, 왠만하면 이 동네를 나가기 힘들텐데 말입니다. ^^; 
     
    '독서란 ㅇㅇ다' 같은 질문은 처음 봤을때 식상하다고 느꼈지만, 책이 생활의 한 부분인 자신에게 '왜?' 라는 질문을 던지는건 결코 식상한 질문이 아니었네요.(아무렴, 저 위에 함께 올린 사진만큼 식상하려구;)

     지금 이 시점에서 독서는 '발견' 이지만, 그 외에 네모 안에 들어갔다 지워진 말로는 '도피' , '보험' , '친구' 등이 있습니다. 여러모로 책을 '이용' 하는 듯한 이기적인 느낌이 살짝 스쳐지나감.  

     


  • 댓글(9) 먼댓글(5)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1. [릴레이]나의 독서론
      from I CAN'T KILL YOU 2009-06-15 23:19 
      [릴레이] 나의 독서론 규칙입니다. 1. 독서란 [ ]다. 의 네모를 채우고 간단한 의견을 써주세요. 2. 앞선 릴레이 주자의 이름들을 순서대로 써주시고 3. 릴레이 받을 두 명을 지정해 주세요. 4. 이 릴레이는 6월 20일까지만 지속됩니다. 기타 세칙은 릴레이의 오상 참조     독서란 [한밤중의 북풍]이다.  '새벽 세 시, 바람이 부나요?(다니엘 글라타우어)'
    2. 오즈마의 독서론
      from 나는 내가 가진 모든 것 2009-06-17 05:47 
      [릴레이] 나의 독서론 규칙입니다. 1. 독서란 [ ]다. 의 네모를 채우고 간단한 의견을 써주세요. 2. 앞선 릴레이 주자의 이름들을 순서대로 써주시고 3. 릴레이 받을 두 명을 지정해 주세요. 4. 이 릴레이는 6월 20일까지만 지속됩니다. 기타 세칙은 릴레이의 오상 참조     독서란 [진통제]이다.   저에게는 절대적으로 맹신
    3. 월아, 알고리즘
      from Read & Lead 2009-06-21 06:18 
      부제: 독서(讀書) → 독아(讀我) → 월아(越我)inuit님께서 나의 독서론이란 주제로 릴레이 포스팅을 시작하셨다. 규칙입니다. 1. 독서란 [ ]다. 의 네모를 채우고 간단한 의견을 써주세요. 2. 앞선 릴레이 주자를 써주시고 3. 릴레이 받을 두 명을 지정해 주세요. 4. 이 릴레이는 6월 20일까지만 지속됩니다. 기타 세칙은 릴레이의 오상 참조inuit님께서 유정식님과 맑은독백님께 바톤을 넘기셨고, 나는 맑은독백님으로부터 바톤을 이어 받았다...
    4. [릴레이] 나의 독서론 - 독서란 연애다
      from 케이프타운에서 2009-08-04 14:24 
      독서란 [연애]다. 책을 통하면 무려 시간과 공간을 초월씩이나 해서 누군가를 만나고, 그 가운데 누구는 속속들이 알고 싶어지고, 통하는 것을 발견해서 가슴뛰기도 하고, 동의하지 않는 부분에 열 받기도 하고...
    5. 나의 독서론 외전 -헤르만 헤세편
      from little miss coffee 2009-09-17 20:45 
      표지도, 제목도 너무 평범하다. 분하지만, '헤르만 헤세'라는 이름도  그닥 임팩트가 있을 것 같지도 않다. '헤르만 헤세' '독서' 라는 두가지 키워드는 나에게 상당히 끌리는 키워드인 것은 분명하지만, 위의 이유들로 오랫동안 구매를 망설였던 책이다.  사실, 책의 하드웨어는 지금도 무척 맘에 안 든다.   그러나 책을 읽기 시작하면, '독서에 대한 새로운 눈
     
     
    Forgettable. 2009-06-14 12: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답을 생각하는데 시간이 꽤걸렸는데 이거 쉬운 문제가 아니더라구요 ㅎㅎ 첨엔 너무 식상하다 생각했는데;

    이렇게 빨리 저보다 더 나은 답을; 써주시다니 암튼 대단하세요 ㅋㅋㅋ
    저도 바통 넘길 사람 생각하다가 이거 이 동네 빠져나가기 어렵겠다 생각했어요^^;

    비로그인 2009-06-15 23:27   좋아요 0 | URL
    저 이것, 하루 종일 생각했습니다. 말하고 나니 괜히 말했나 하는 생각이 들지만 에잇 뭐 어떻습니까.

    비로그인 2009-06-14 18: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홋 저의 이름을 발견하고는 설레이면서 무척 두렵습니다. 꼭 굉장히 맡고 싶었던 프로젝트를 받았다든지, 혹은 무척 설레는 여행지의 팜플렛을 대할 때 처럼요. 아, 무엇일까요, 무엇일까요. 생각을 해 봅니다.

    Forgettable. 2009-06-14 19:04   좋아요 0 | URL
    쥬드님 답은 저도 무지 궁금해요잉 +_+

    코코죠 2009-06-15 02: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쾍 사람이 이래서 빚지고 살면 안된다능!!! 악 어렵다 어렵다 어렵습니다요!!! ...아아 근데 저도 이 글 밑에 '오즈마님 답은 저도 너무 궁금해용 잇힝' 같은 댓글이 달린다면 나도 진정 인기 알라디너(..응?)...

    꼬마요정 2009-06-15 09: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즈마님 답은 저도 너무 궁금해용 잇힝!!^*^

    코코죠 2009-06-15 23:40   좋아요 0 | URL
    이런 센스쟁이 요정님 쵝오 잇힝 +_+ (근데 이거 너무 어려워요! 아직도 궁리 중이에요 낑낑-)

    심샛별 2009-08-04 14: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옷, 사나이는 말없이 삿포로 맥주라...한잔 하며 생각 좀 해봐야겠는데요....
    요즘 책을 보다보니...알라딘블로그를 재"발견"하는 중입니다. 이사올까 싶기도....
    댓글 반가왔어요~~~ ^^

    하이드 2009-08-04 16:22   좋아요 0 | URL
    앗, 샛별님, 이 오지까지 방문해주셨네요. 좋은 블로그 발견해서 반갑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