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와 함께 170508
- 어른스러운 아이 DY, 첫 번째 이야기
지난 4월 말에 딸아이와 아이 친구 3명(일명 F4)이 우리 집에서 파자마 파티를 가졌다. 이중의 한 명, DY는 평소에 어른스럽다는 평을 들었던 아이다.
예를 들면, 아이들이 골고루 초콜릿을 가지고 있었는데, 아이들에게 “아저씨에게 한 개 줄 사람?”라고 하니, 선뜻 “제 것 한 개 드세요.”라고 답했다. 다른 에피소드로는 내가 “자기가 자고 난 잠자지는 자기가 개어야지.” 다른 아이들이 미적거리는 사이 DY는 바로 이불 개기 시작한다.
이런 칭찬 받는 면인 ‘어른스러움’이 당사자에게 꼭 유익한 것만은 아니다.
다른 에피소드는 ; F4중 DY를 제외한 3명이 입술에 무엇인가를 발랐다. 나는 아이들에게 ‘쥐 잡아 먹어냐’라고 하니 웃는다. 그런데 DY는 입술에 바른 것을 거부했다. DY에게는 입술에 (화장도 아닌) 무엇인가를 바르고 지우는 것이 아이들 장난과 같은 느낌을 준 모양이다.
이런 상황은 DY와 다른 아이 3명과의 동질감을 약화시킨다. 동질감의 약화는 친밀감의 약화를 유발한다.
결국 어떤 사건을 계기로, 4명 사이에서 감정이 폭발했다. 나는 (여성 비언어적 해결 방법이 통하지 않는 상황에서 남성 언어적 해결 방법을 적용해서) 각자의 하고 싶은 이야기를 하라고 했다. 각자의 생각 및 감정 상태를 확인한 후에 어떤 결정은 알아서 하라고 했다.
≪우리와 그들, 무리짓기에 대한 착각≫에서 동질감, 친밀감, 유대감의 이행을 이야기한다. 방향이 비도덕적-비윤리적인 경우에 마찬가지다. ≪여성 혐오를 혐오한다≫에서는 남성 내집단 편향 (male gene-meme ingroup bias)을 비판한다. 나는 (∃, some) 페미니즘을 여성 내집단 편향 (female gene-meme ingroup bias)으로 판단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