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讀書記錄 170322

 

가끔은 제정신 도서관 대출

 

p20 이처럼 과학적 지식이 착각으로 드러나는 예들은 무수히 많다.

 

나는 객관성과 주관성의 논란이 있을 때, 주로 천동설과 지동설을 언급한다. 경우에 따라 진화론과 (종교의) 창조론을 비유하기도 한다. 나는 과학을 믿지만 종교도 믿는다. (수학과에 재학 중인) 나의 지인은 창조론에 부정적 감정이 없다. 수학적 엄밀성에 비춰보면, 물리학도 확률적 지식이요, 생물학의 진화론도 확률적 지식이다.

 

나는 이 상황을 그 분야에 맞는 신뢰성으로 해석한다. 수학은 수학에 맞는 엄밀성이 있고, 진화론에는 진화론에 맞는 엄밀성이 있다. 마찬가지로 진화심리학은 진화심리학에 맞는 엄밀성이 있다.

 

지동설, 진화론 ; 정희진처럼 읽기p202 객관성은 권력자의 주관성이라는 사실을 모르는가? 익명성은 가장 무서운 서명이고 객관성은 가장 강력한 편파성이다.

 

cyrus 님의 글 중에서] 1) 역사뿐만 아니라 기초과학을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 성공적인 미래를 바라보기 위해서는 과거의 낡은 사고를 깨치고 나아가는 용기 있는 결단과 도전이 필요하다. /과학은 원인과 결과가 있는 학문이다. 또 여러 사람의 노력이 결실을 맺어 수십 년 만에 혹은 수백 년 만에 새로운 이론이 탄생한다.

2) 앞에서 설명한 이론들은 과학적 지식에 입각한 추측’, 즉 과학적 가설일 뿐이다.

 

궁금증] 내가 궁금하게 생각하는 것은 ; 진화론을 비판하는 창조론과 진화심리학을 비판하는 페미니즘이 같은 구조를 갖는다는 것이다. 그런데 왜 진화론을 지지하면서 창조론을 비판하고, 진화심리학을 비판하면서 (진화심리학을 비판하는) 페미니즘을 지지하느냐 하는 것이다.

 

나는 과학이 말하는 성차별이 불편합니다다음에 읽을 책이다. 차이가 차별로 이행하기 때문에 차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그러나 차이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야 말로, 차이가 차별로 이행하지 않는 중요한 고리라고 생각한다. 나는 이 책이 과학이 성차별에 오용되는 사례이길 기대하지만, 페미니즘과 과학처럼 과학을 엉뚱하게 해석-판단했다는 우려도 가지고 있다.

 

가끔은 제정신?’ 내가 틀렸다면, 나는 가끔이라도 제 정신을 가지고 산 적이 없는 것이다.

 

가끔은 제정신

p23 우리는 착각을 할 때 모르는 상태에서 한다. 만일 빤히 착각인 줄 알면서도 그것을 진실이라 말하고 행동한다면, 그건 착각이 아니라 거짓말이다. 그러므로 부인할 수 없는 증거에 직면해 그 믿음이 틀렸음을 거부할 수 없는 순간까지는, 우리 모두 자신이 믿고 있는 것이 진실이라 여긴다.

p24 그리고 그 믿음들은, 진실과 착각 여부에 상관없이 상당한 확신을 선사한다.

p24 우리가 아무리 진실이라고 열심히 믿어도, 그 믿음이 결코 진실이 되지 않는다는 애기다.

 

맹신자들

사람은 자신의 우월함을 뒷받침할 근거가 빈약할수록 자신의 국가나 종교, 인종 혹은 자기가 지지하는 대의가 우월하다고 주장하기 쉽다.

 

다윈 이후

예언자적인 광인은 적어도 재미있기라도 하지만 시대에 뒤떨어진 고루한 인간은 오직 가엾을 뿐이다.

 

뱀발) 인간성( 또는 남녀 차이)에는 선천적 요인과 후천적 요인이 모두 존재한다. 이 문장의 의미가 인간성( 또는 남녀차이)에는 선천적 요인만 존재한다를 의미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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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립간 2017-03-22 11: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느 심리학자에 의하면 모든 심리학은 진화심리학이라고 한다. 진화라는 수식어는 불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신경생리학자, 심리학자 중에는 여성들도 많다.

cyrus 2017-03-22 12:0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는 굴드가 페미니스트인지 잘 모르겠어요. 그런데 굴드의 책 <다윈 이후>을 읽어 보면, 그가 창조론을 비판하면서도, 사회생물학을 비판하는 페미니스트처럼 느껴졌어요. 이는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왜 그렇게 느꼈냐면, 굴드가 여성학자 케이트 밀렛의 말을 인용했어요.

“가부장제는 스스로 자연의 원리인 체하는 습성을 정착시키는 데 성공하여 여전히 끈덕지고 강력한 지배력을 행사하고 있다.” (343~344쪽)

저는 아직 마리 루티의 책을 읽어보지 않았기 때문에 그 책을 읽을 때까지 당분간은 진화론과 진화심리학 공부를 계속 할 생각입니다. 어제 쓴 글에도 밝혔지만, 저는 진화심리학자들을 비판하기 보다는 그들의 연구 결과를 오용, 왜곡하는 자들을 비판해야 한다고 봅니다.

마립간 2017-03-22 12:15   좋아요 1 | URL
저도 굴드가 페미니스트인지는 모르겠지만, 창조론을 비판하면서 사회생물학을 비판하는 그의 입장에 모순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인간은 진화론으로 설명되는 부분이 명확하게 있고, 모든 이론이 인간에게 적용되는 것도 아니기 때문입니다.

‘가부장제는 스스로 자연의 원리인 체하는 습성을 정착시키는 데 성공하여 여전히 끈덕지고 강력한 지배력을 행사하고 있다.‘ ; 만약 ‘자연의 원리인 체 하는‘ 것이라면 그 가면만 벗기면 되겠군요. 제 글에서 여러 번 언급했지만, 페미니즘의 모순이 해결된다면 많은 철학적 문제(동치이기 때문에)가 해결되니, 제가 철학대가가 될 것입니다.

저도 마리 루티 책을 읽지 못했습니다. 다음에 읽을 책입니다.

저는 진화심리학자들을 비판하기 보다는 그들의 연구 결과를 오용, 왜곡하는 자들을 비판해야 한다고 봅니다. ; 저도 cyrus 님의 의견에 동의하지만, 페미니스트들도 그렇게 생각하는지에 대해서는 회의적입니다.

cyrus 2017-03-22 12:19   좋아요 0 | URL
페미니스트도 누구나 설득할 수 있는 타당성 있는 검증을 가지고 비판해야 합니다. 그러지 못하면 상대방을 설득하지 못할뿐더러, 페미니즘에 대한 거부감만 더 높아질 우려가 있습니다. 마립간님의 말씀처럼 과학을 엉뚱하게 해석하면 곤란합니다. 페미니스트가 저런 자세로 나온다면, 저는 쉴드를 쳐줄 수가 없습니다.

다락방 2017-03-22 13:55   좋아요 0 | URL
cyrus님께 드리고 싶은 말씀이 있어 댓글답니다.

cyrus님께 페미니즘은 뭔가요?

제가 생각하고 알고있는 페미니즘은 ‘성평등‘입니다. 그리고 그런 페미니즘을 주장하는 사람들이 페미니스트 이고요. 저는 페미니스트이고, 옳은 방향을 향해 나아가고자 하지만 이런 제가 틀릴 때도 있고 길을 잘못 들때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페미니스트인 제가 완벽하지 못한 인간이기 때문이고 그래서 페미니스트가 결점 없는 완벽한 존재라는 걸 뜻하는 것도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마리 루티의 책은 저 역시 아직 읽어보지 않아서 아직 뭐라 말할 수는 없지만, 여느 독서와 마찬가지로 읽는자가 무엇을 받아들이고 무엇을 비판하느냐에 따라 달라지겠지요. cyrus님, 저는 cyrus님이 페미니즘에 대해 공부하신다는 걸 알고 있고 받아들이려고 한다는 것도 알고 있지만, 페미니즘을 이해하시는지는 의문입니다. 지금 마지막에 다신 댓글은 전혀 이해하지 못하고 있음을 드러내는 것 같아요. ‘누구나 설득할 수 있는 타당성 있는 검증을 가지고 비판해야 하고‘ 그렇지 않으면 ‘쉴드를 쳐줄 수 없다‘ 뇨. 저는 페미니스트이고 cyrus님의 쉴드가 필요 없습니다. 다른 모든 페미니스트들도 누군가의 ‘쉴드‘를 원하지 않아요. ‘저런 자세의 페미니스트를 쉴드쳐줄 수 없다‘니, 그렇다면 쉴드 쳐줄 수 있는 페미니스트는 어떤 페미니스트인데요? 이거야말로 ‘오빠가 허락하는 페미니즘‘을 뜻하는 거 아닙니까?

페미니스트는 누군가의 쉴드를 원하지 않습니다.

cyrus 2017-03-22 20:05   좋아요 0 | URL
다락방님. ‘쉴드치다‘라는 제 표현에 오해했습니다. ‘쉴드‘를 ‘방패‘의 의미로 받아들일 수 있지만, 저는 페미니스트를 ‘보호 받는 여성‘으로 생각해서 쓴 것이 절대로 아닙니다.

‘쉴드치다‘는 인터넷 은어입니다. 상대방의 문제점이 있는데도 그것에 무조건 동조하는 태도를 의미하는 겁니다.

저는 페미니즘을 남자들이 여자를 불편하게 만들고, 어자를 부당하게 하는 상황을 인식하고, 그 잘못을 반성하도록 유도하는 사상이라고 생각합니다.

최근에 페미니즘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제 자신이 부족한 점, 저도 잘 압니다. 저도 ‘완벽하지 못한 인간‘입니다. 질책을 받아들이겠습니다. 저를 페미니스트라고 보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렇지만 제가 페미니스트를 왜곡하는 사람으로 생각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