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좌우의 기준의 통합
- 보수와 진보
<싸가지 없는 진보>를 읽다가 오랫동안 결정내지 못하고 있는 것을 결정하였다. 이 이야기의 서론을 자세히 설명하자면, 서론만 길어지고, 나의 다른 페이퍼에서 이미 언급했다.
친숙한 비유(또는 상징)로는 ‘백범 김구, 단재 신채호, 우암 이승만’이겠지만, 내가 선호하는 비유는 남명 조식, 퇴계 이황, 율곡 이이다. 남명은 의義, 퇴계는 인仁. 퇴계는 이상, 율곡은 현실이다. 이 세 사람을 동일 선상에서 비유할 잣대가 마땅하지 않았다. (이 비유는 김규항, 진중권, 강준만으로 사상된다.)
좌우를 구분하는 기준 자체가 여러 가지다. 정치적 좌우, 경제적 좌우, 문화적 좌우 등 여러 가지 관점이 존재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좌우의 성향은 (<빈서판>에 의하면) 상당히 연관 linkage를 갖는다. 정치적 우파는 (‘대개’) 경제적 우파 성향을 갖는다. 그 정신기제에 조지 레이코프는 (<도덕의 정치>에서) 아버지 원리와 어머니 원리를 제시했다. 김어준은 ‘경쟁- 욕망’과 ‘연대-염치’로 구분했다. 조너선 하이트는 (<바른 마음>에서) 여섯 가지 정신 기제의 가중치, 낯설음에 대한 태도에서 그 차이를 설명했다. 강준만은 <싸가지 없는 진보>에서 ‘보수는 이익지향적인 반면, 진보는 가치지향적이다’라고 말한다.
나의 의문은 이것이었다. 어째서 ‘의義(또는 정의), 아버지의 원리’가 ‘이익지향’과 연관을 가질 수 있느냐 하는 것이었다. 실례로 종교를 생각해보자. 종교의 일반적 성향은 오른쪽인가, 왼쪽인가?
나의 판단은 이렇다. 보수주의의 의義는 이익지향을 바탕으로 세워진 것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이익지향이 악이라는 전제 하에) 나의 성악설의 방증(또는 바넘 arnum 효과)을 하나를 얻었다. 종교의 변태 metamorphosis도 이해가 된다. 종교의 창시자는 공감-배려-염치-연대-희생이라는 좌파 코드로 가진다. 종교의 후계자는 이상-신성함-근본-공동체 소속감이라는 우파 코드로 변신한다. 그리고 종교 추종자들은 이익지향이라는 코드로 참여를 한다.
수학을 좌우기준으로 판단해 보면, 인보다는 의이며, 현실보다는 이상이고, 맥락보다는 객체에 집중하는 우파 성향에, 이익지향이기보다 가치지향의 좌파 성향을 볼 수 있다. ; 내 안에 있는 좌파 성향을 발견함과 동시에 왜 통상적인 우파와 잘 어울리지 못하는가에 대한 설명이 되겠다.
* 전망
이익지향적인 (즉 어떤 기준에 따르면 보수로 분류되는) 사람은 자신의 이익을 위한 것에 관심이 있고, 모든 실제 행동은 이익을 위해서만 행해지지만, 다른 사람을 대할 때 특히 자신보다 강자를 대할 때는 말로써 또는 제한적 행동으로 가치지향적인 것을 표현한다. 이들이 이렇게 행동하는 이유는 그런 표리부동이 자신에게 이익이 되기 때문이다. 표리부동은 ‘이중개념주의자’와 다르다. 항상 있는 현상이지만 가치와 평가는 괴리되어 있다. 따라서 평가의 결과는 과도하게 진보적으로 나타난다.